본문 바로가기
2022년을 준비

[미국 주식] 온세미컨덕터 On Semiconductor 차량용 반도체와 사물인터넷(IoT) 반도체의 놀라운 성장에 주목

by 세다주 2021. 11. 18.
반응형

현재 주식시장의 양대 메가 트렌드, 전기차와 메타버스(Metaverse)

 

현 시점, 주식 시장의 메가트렌드라 꼽을만한 두 가지 키워드는 전기차와 메타버스가 아닐까 싶은데요.

시장에서 모 전기차 기업과 파트너 관계이다,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다, 전기차 점유율 1위가 될 것이다 등 전기차와 관련된 이야기만 나오면 관련 기업의 주식이 계속해서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리비안(Rivian)의 경우 0달러라는 연간 매출을 기록함에도 불구하고 테슬라, 도요타에 이은 자동차 기업 시가총액 3위를 달성하는 진귀한 광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리 미국인들이 픽업트럭을 사랑한다하지만 2022년 초, 40년 넘게 지금까지 가장 사랑받아온 픽업트럭 모델인 포드 F 시리즈의 전기차 F-150 라이트닝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데요.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리비안이 현재 시가총액을 증명할 수 있을지 지금 당장으로서는 의문입니다.

 

메타버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메타 플랫폼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메타버스 주력 기업으로 재탄생할 것을 예고한 페이스북은 글로벌 주식시장에 메타버스 열풍에 불을 지피고 있는데요.

분명 인터넷 이상의 새로운 먹거리가 펼쳐질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모호한 개념만 존재하고 있고 이를 완벽하게 구현시킬 기술은 기존 페이스북이 보유하고 있던 오큘러스 이외에는 공개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함께 메타 플랫폼(FB), 로블록스(RBLX), 유니티 소프트웨어(U), 메터포트(MTTR) 등 관련 기업들 역시 강한 주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현재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본격적으로 전기차와 메타버스 시장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은 존재하고 있지 않지만 강한 주가 퍼포먼스가 이어지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만큼 미래 성장성이 보장되어 있고 전체 시장 규모를 가늠하기 어려울정도로 미래 시장 규모가 막대하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판단되는데요.

일각에서는 뜬구름 잡는 소리하지말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이미 수 많은 기업들은 전기차와 메타버스 시장에서 미래를 보고 먹거리를 찾아 나서는 모습입니다.

 

 

퀄컴 2021 Investor Day에서 확인되고 있는 반도체 시장의 미래 먹거리 - 자동차, 사물인터넷

 

자료 : Qualcomm 2021 Investor Day

퀄컴은 지난 16일 진행된 2021년 투자자 행사에서 자동차 및 메타버스 시장에 관한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당사는 더 이상 아이폰을 비롯한 스마트폰 칩셋 매출에 의존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는 자동차 및 사물인터넷 매출이 당사의 강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전망했는데요.

앞으로 등장할 자동차들은 단순 운송수단이 아닌 또 하나의 새로운 생활 공간이 될 것입니다.

한마디로 차량에 탑승하는 운전자를 포함한 승객들은 운전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고 각자만의 문화생활을 즐기게 되는 것인데요.

이러한 기술을 실현시키기위해 앞으로의 자동차에는 기존보다 훨씬 더 많은 수의 반도체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정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퀄컴은 당사의 자랑인 스냅드래곤 칩시리즈가 앞으로 자동차 시장에 적극적으로 도입될 것이라 밝혔는데요.

이날 투자자 행사에서 퀄컴은 BMW와 파트너십 체결을 발표하며 당사의 계획인 2030년 차량용 반도체 매출 $8B를 실현 가능할 것이라 전망하였습니다.

 

자료 : Qualcomm 2021 Investor Day

퀄컴은 이날 메타버스 시장에서도 당사가 뛰어난 성장을 보일 것이라 전망하였습니다.

퀄컴은 이미 이전에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헤드셋을 출시한 이력이 있고 AR, VR 기기들에 탑재되고 있는 XR2 칩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이미 메타 플랫폼의 가상현실 사업부 오큘러스(Oculus)의 VR 기기에는 퀄컴의 XR2가 탑재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를 시현하기 위한 XR2 칩과 같은 반도체를 퀄컴은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반도체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이날 발표에서 퀄컴은 2024년, 당사의 사물인터넷 반도체 매출이 현재 기록중인 $5B에서 약 두 배 증가한 $9B에 도달할 것이라 전망하며 메타버스를 비롯한 사물인터넷 시장의 뛰어난 성장 전망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이제는 본격적으로 초대형 반도체 기업들까지 전기차 및 메타버스 시장에서 시장 기회를 발견하였고,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찾아 나서는 모습인데요.

당연히 방금 언급한 퀄컴이 해당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만, 그래도 퀄컴의 최대 매출원은 스마트폰 칩셋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마트폰보다는 차량용 반도체와 사물인터넷 반도체에 주력하고 있는 기업, 온 세미컨덕터(On Semiconductor)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및 사물인터넷(IoT) 반도체 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 기업 - 온 세미컨덕터 On Semiconductor

 

온 세미컨덕터는 차량용 반도체, 사물인터넷 반도체를 비롯하여 산업용, 통신용 반도체 소자, 전력 반도체 등 다양한 분야의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는 복합 반도체 기업인데요.

이 중 특히 차량용 이미지 센서와 LiDAR에 강점을 보이고 있고 최근 전기차 증가에 따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SiC 전력 반도체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료 : On Semiconductor

바로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용 이미지 센서, LiDAR, SiC 전력 반도체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는 특징에 따라 온 세미컨덕터의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문은 차량용 반도체이며, 그 뒤로 산업용 반도체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반도체 역시 넓은 범위로 보아서는 사물인터넷 반도체에 포함되고 있기에, 온 세미컨덕터의 주요 매출원은 차량용 반도체와 사물인터넷 반도체가 맞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 세미컨덕터에서 반도체 분야별 매출 성장세는 차량용 반도체와 산업용 반도체 두 부문의 도합 매출 성장률이 42%로 여타 반도체 매출 성장세인 20%를 크게 상회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위 자료에서도 확인되듯이 현재 반도체 시장에서 뛰어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분야는 차량용 반도체와 산업용(사물인터넷) 반도체입니다.

 

자료 : On Semiconductor

이처럼 차량용, 산업용 반도체에서 뛰어난 매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온세미컨덕터는 해당 시장 성장 전망을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기차, ADAS(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은 물론이고 자동화 공정, 전기차 충전소 증가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및 산업용 반도체 수요는 빠르게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당사의 차량용 반도체부문은 연평균 17%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전망하고 있고 산업용 반도체부문은 연평균 7%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 전망하는 모습입니다.

결과적으로, 온 세미컨덕터는 2025년, 차량용 및 산업용 반도체 매출 비중이 75%에 달할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는 차량용 반도체 및 산업용 사물인터넷 반도체 전문 기업이라 보고 투자를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 On Semiconductor

온 세미컨덕터에 최근 관심을 가진 이유는 매출, 마진, 이익 모든 것이 근래들어 급격하게 개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매 분기 매출 성장은 물론이고 마진율 개선에 따라 영업이익율 개선 및 순이익 증가로 이어지는 뛰어난 성장세가 증명되고 있어 성장 모멘텀 투자를 선호하는 저에게는 매력적인 기업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료 : On Semiconductor

이러한 성장 모멘텀은 지속될 것이라 전망하는 가이던스입니다.

4분기 역시 온 세미컨덕터는 이번 3분기 대비 매출, 이익 모두가 증가할 것이라 전망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개인적으로 하나 아쉬운점이 있다면 온 세미컨덕터는 이전부터 2025년 매출 총이익률 가이던스로 45%를 제시하고 있었는데 현재 벌써 매출 총이익률이 41.5%까지 올라오며 매력적인 투자 진입 시점을 놓친게 아쉽습니다.

물론 현재 온 세미컨덕터는 향후 5년간 연평균 EPS 성장률이 55%에 달하는 괴물 같은 이익 성장 전망치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기에 여전히 관심있게 투자 진입 시점을 몰색할 필요가 있다 판단됩니다.

 

 

온세미컨덕터 On Semiconductor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온 세미컨덕터는 매 분기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여주며 당사는 반도체 공급망 이슈와 전혀 무관하다는 것을 증명해나가고 있으며, 강한 실적과 가이던스에 따라 주가 역시 사상 최고가 행진을 지속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온 세미컨덕터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는 기업이 향후 5년간 연평균 EPS 성장률이 55%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은 과거 테슬라와 AMD를 제외하고는 본 기억이 없는 것 같은데요.

현재 전기차,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을 필두로 차량용 반도체, 사물인터넷 반도체, 산업용 반도체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정말로 온 세미컨덕터가 놀라운 EPS 성장을 지속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50%가 넘는 연평균 EPS 성장세를 지속한다면 지금도 주식을 매수해도 전혀 늦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난 해, 온 세미컨덕터에 투자 기회가 충분히 있었음에도 라이다와 차량용 이미지 센서에 대한 심도있는 공부를 게을리하며 해당 시장 이해가 늦었습니다.

허나 최근 해당 시장에 심도있는 공부를 진행해보니 온 세미컨덕터의 차량용 이미지 센서 시장 지배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파악하며 해당 기업에 투자를 고려하게 되었는데요.

온 세미컨덕터는 현재 투자하고 있지 않지만 아마 이번 분기 또는 다음 분기에 투자를 시작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Finviz

최근 실적 발표에서 어닝 서프라이즈에 이어 강한 실적 가이던스를 제시하며 반도체 공급 이슈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며 강한 주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퀄컴입니다.

퀄컴은 호실적에 이어 지난 16일 2021년 투자자의 날 행사에서 2024년까지 연평균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는 강한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으며, 당사의 사물인터넷(IoT) 반도체 부문 매출은 2024년 $9B에 도달해 현재 퀄컴이 기록하고 있는 IoT 부문 연간 매출인 $5.1B의 약 두 배에 달할 것이라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퀄컴의 경영진은 앞으로 애플과 같은 거대 단일 고객에 더 이상 매출을 의존하지 않을 것이라 전망하며 당사는 스마트폰 칩셋을 넘어 자동차 및 XR기기를 비롯한 사물인터넷 반도체의 강한 성장을 이야기하였는데요.

현재도 사물인터넷 반도체 시장에서 뛰어난 매출 성장세를 기록중인 퀄컴은 반도체 섹터 대형주에 투자한다면 엔비디아, AMD와 함께 반드시 가져가야만 하는 기업입니다.

 

자료 : Finviz

퀄컴과 같은 대형 반도체주에도 투자를 지속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 중소형주에 대한 비중이 월등히 높습니다.

반도체 섹터에서도 역시 대형주 투자보다는 중소형주 투자를 선호하여 현재 반도체 섹터내 가장 많은 포지션을 투자하고 있는 기업은 IoT 전문 반도체 기업으로 재편중인 시냅틱스(Synaptics)입니다.

시냅틱스는 작년 이맘때 투자를 시작하였고 약 1년만에 200%가 넘는 수익률을 안겨준 효자종목중 하나인데요.

시냅틱스를 장기적 관점에서 큰 비중을 계속해서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TSMC의 실적 발표를 매 분기 체크해보면 매 분기 가장 뛰어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반도체 분야는 자동차도, 스마트폰도 아닌 사물인터넷(IoT) 분야라는 것이 계속해서 확인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물인터넷 반도체 시장은 주식 시장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지는 않지만 앞으로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XR기기와 같은 웨어러블 기기를 비롯하여 스마트 가전, 스마트 팩토리 등 무궁무진한 수요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미국 내 노동력 부족이 지속됨에 따라 사람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페이스북이 메타버스 시장에 주력할 것임을 선언하며 메타버스를 위한 XR기기에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스마트 팩토리와 XR기기에 탑재되는 것은 사물인터넷 반도체입니다.

 

이처럼 현대 비즈니스 세계에서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파악한다면 넥스트 엔비디아까지는 아니지만, 충분히 시장 수익률을 상회하는 기업에 투자할 기회는 언제나 열려있다 보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새해가 다가옴에 따라 2022년 주식 시장을 주도할 주요 트렌드를 최근 계속해서 선별하고 있는데요.

여러 트렌드가 존재하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중 하나에 사물인터넷(IoT)이 포함되지 않나 싶습니다.

 

 

[미국 주식] Synaptics 시냅틱스 IoT 기업으로 전환중

빠르게 다가오는 IoT 시대 금일 주목하는 산업은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입니다. 사물인터넷 시장은 조용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엥? 난 주변에서 IoT 기술이 도입된 제품을 접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울프스피드 Wolfspeed 친환경 에너지 시대, SiC 반도체 성장에 주목

전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전력 부족 팬데믹 이후 세계가 정상화를 이뤄가는 과정에서 지구에 존재하는 모든 품목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는데요. 모든 상품 수요 증가에 따라 제조업은 100여년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퀄컴 QCOM 5G 스마트폰 시장의 지배자

어느새 도래한 5G 시대 오래전부터 계속해서 이야기 나왔으나 멀게만 느껴지던 5G 시대는 시작되었습니다. 여전히 설비 투자가 진행되고 있어 5G 속도가 기대에 미치지는 못하나 5G의 데이터 처리

overseasmar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