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다가오는 IoT 시대
금일 주목하는 산업은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입니다.
사물인터넷 시장은 조용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엥? 난 주변에서 IoT 기술이 도입된 제품을 접해보지 못한거 같은데?' 할 수 있겠으나 너무 일상적인 제품에 IoT 기술이 접목되어 있어 눈치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최근 IoT 기술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제품중 하나는 TV입니다.
매년 블랙프라이데이 쇼핑시즌마다 삼성 스마트 TV가 판매 상위권에 자리잡을정도로 미국인들은 TV 시청을 좋아하며 TV 구매를 정말 많이 합니다.
Connected TV 또는 스마트 TV라고 불리우는 인터넷 기반 서비스가 가능한 TV는 코로나 시대 OTT 스트리밍 플랫폼들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며 동반 성장을 하고 있다는건 Roku의 판매량과 광고 매출, 그리고 최근 포스팅에서 다룬 Magnite의 Connected TV 시장 전망을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TV 외에도 Connected Car라고 불리우는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술이 탑재된 최신 차량들 및 전기차 시장 역시 사물인터넷 시장의 일부이며 최근 출시되는 가전 제품들은 대부분 IoT 기술이 탑재되어 있죠.
IoT 사물인터넷 시장은 앞으로 10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맞이할 전망인데요.
2019년 기준 IoT 시장 규모는 $466B에 불과하나 2030년 $1.5T으로 3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며 IoT 디바이스 역시 2019년 기준 76억개에서 2030년 240억개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IoT 기술은 커넥티드 TV와 같은 미디어 기기부터 스마트 그리드, 커넥티드 카를 비롯한 인간 생활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 접목될 예정이기에 향후 막대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애플 공급 체인? 이제는 IoT 기업 Synaptics 시냅틱스
IoT 기업은 정말 많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이 탑재된 제품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LG전자, 샤오미와 같은 기업도 있고 IoT 칩을 생산하는 퀄컴, NXP, Qorvo, Skyworks와 같은 기업들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제가 주목하는 기업은 IoT에 많은 투자를 하며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기업 Synaptics(시냅틱스)입니다.
시냅틱스는 터치 컨트롤러, 지문 인식,디스플레이 드라이버 부품 생산으로 잘 알려진 기업이며 애플의 수 많은 공급체인 중 하나로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모바일보다는 IoT에 주목하고자 시냅틱스는 유의미한 변화를 올 하반기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냅틱스의 유의미한 변화는 바로 굴지의 반도체 기업 브로드컴의 IoT 사업부 인수인데요.
지난 2019년 8월 시냅틱스의 CEO로 취임한 Michael Hurlston은 시냅틱스는 잡다한 사업을 너무 많이 하고 있다며 사업 포트폴리오 재정비에 나섰고 IoT 사업부에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Michael Hurlston은 과거 브로드컴의 모바일, 무선, 커넥티비티 부문 부사장을 역임한 경험을 살려 본인이 잘아는 브로드컴의 IoT 사업부를 지난 7월 인수했는데요.
와이파이, 블루투스, GPS 기술에서 두각을 보이는 브로드컴의 IoT 사업부를 인수하며 시냅틱스는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마트 스피커, IP 카메라,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펼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Michael Hurlston CEO가 시냅틱스에 취임하고 1년간 시냅틱스의 주가는 150% 이상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시냅틱스의 최근 FY21 Q1 실적과 다음 분기 가이던스를 살펴보겠습니다.
매출 가이던스는 YoY 기준 +성장은 아니지만 매출 총이익률(Gross Margin)은 전년 동기대비 크게 증가한걸 알 수 있으며 QoQ 기준 10% 이상 매출 증가가 나타날 것이라 예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음 분기에 사상 처음으로 IoT 매출이 시냅틱스의 최대 매출처가 되는데요.
시냅틱스의 경우 앞으로 모바일이 아닌 IoT가 성장 동력이라는 부분에 주목해야겠습니다.
시냅틱스의 매출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시냅틱스 역시 상반기에는 코로나 영향으로 매출 감소가 나타났으나 하반기 반등에 성공한 모습인데요.
마진율이 높은 IoT 부문 집중 전략과 함께 향후 IoT 업황 순풍에 따라 매출 증가가 지속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애플의 공급체인에 자리잡고 있기에 아이폰 판매량에 따라 모바일 부문 깜짝 실적 가능성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시냅틱스의 순이익 및 EPS 트렌드입니다.
순이익과 EPS가 분기를 거듭할수록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익 증가 트렌드가 꺾이지 않는다면 지속적인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 보고 있습니다.
Synaptics 시냅틱스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시냅틱스는 거래량이 워낙 적지만 어제 거래량이 조금 늘며 52주 신고가를 갱신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그냥 주식이 좀 많이 싸다 보고 있습니다.
시냅틱스의 Forward PER은 13배로 동종 칩 기업중에서도 낮은 편이며 EV/EBITDA 역시 13배 수준으로 S&P500 기술주 EV/EBITDA 평균인 18배에도 한참 미치지 못하고 있구요.
현금흐름만 좀 더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주가 상승이 시작되지 않을까 생각하는 기업입니다.
시냅틱스에 투자하고 있는 입장에서 다음 분기 실적발표에서 현금흐름 증가가 확실하게 나타날 수 있다면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가치주 투자를 좋아하는 분이라면 시냅틱스에 한번 관심 가져보는거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미국 주식 > 미국 투자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Danimer Scientific 친환경 플라스틱은 필수 (11) | 2021.01.02 |
---|---|
[미국 주식] Vipshop Holdings 중국 투자 매력도는 연일 상승중 (7) | 2020.12.31 |
[미국 주식] Trupanion 트루패니언, 반려동물도 보험을 드는 시대 (5) | 2020.12.26 |
[미국주식] PagerDuty 페이저듀티 소프트웨어 사고 관리 플랫폼 (8) | 2020.12.23 |
[미국 주식] Magnite 매그나이트, 디지털 광고 시장의 폭발적 성장에 주목 (8) | 2020.1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