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전기차 굴기
글로벌 증시 주도주로 확실하게 자리잡고 있는 섹터는 전기차입니다.
작년 하반기 테슬라의 순이익 흑자전환과 상하이 기가팩토리 완공으로 시작된 전기차 주식 붐은 시작되었고 올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친환경 신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며 전기차 섹터는 지속적인 관심을 받는 모습입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을 이끄는 국가는 중국이 있는데요.
중국은 빠른 속도로 경제 발전을 이룩하며 환경오염 문제가 심각해졌고 이에 따라 적극적인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펼쳐 환경오염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내수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막대한 정부 보조금이 더해지니 현재 중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 되었고 앞으로도 중국을 필두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은 빠르게 성장할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기차하면 중국 전기차 시장의 중심에 있는 테슬라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테슬라는 2019년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빠르게 완공시켰고 이를 통해 전기차 판매량을 빠르게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상하이 기가팩토리 생산 차량은 100% 중국산 제품 사용 예정에 있으며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향후 테슬라와 함께 자국 전기차 부품 기업들이 성장하며 결국 테슬라 부품 기업들의 한 단계 성장한 기술력을 통해 자국 브랜드 전기차 산업에 큰 기여를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세계 1위 전기차 배터리를 경쟁하는 CATL이 테슬라와 함께 성장하고 결국 중국 경제에 기여를 한다는 것이죠.
테슬라 다음가는 전기차 기업을 생각하면 이견이 존재하겠지만 저는 NIO와 BYD가 떠오릅니다.
니오와 BYD는 빠른 속도로 중국 내 판매량을 끌어 올리고 있으며 기술력 또한 테슬라 못지 않으며 디자인은 훨씬 뛰어나다는 평을 받을 정도로 중국 내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기업들 입니다.
중국의 전통 자동차 기업 길리자동차 역시 빼놓을 수 없겠는데요.
내연기관 자동차가 라인업의 주를 이루고 있으나 전기차 역시 판매하고 있으며 길리자동차의 중국 내 전기차 판매량은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성이 뒤쳐지는 모습이지만 아직까진 니오나 BYD에 비하면 많은 전기차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니오, BYD, 길리자동차 등 중국의 수 많은 전기차 기업들이 성장하면 최대 수혜를 입을 기업이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는 배터리 기업이 될 수 있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자체적으로 배터리를 개발하지 않는한 배터리 개발사들로 부터 납품을 받아 차량에 탑재하고 있기에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배터리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겠죠.
특히 니오의 경우 배터리 충전이 아닌 배터리 교체 플랫폼을 도입하고 있기에 배터리 수요는 더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성장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
리튬 이온 배터리는 현재 전기차의 핵심이라 불리우고 있어 기술의 진보가 나타나지 않는 한 현재까지는 대체불가능한 부품인데요.
그러다보니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리튬 이온 배터리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시장 규모는 연평균 11% 수준으로 성장할 것이 전망되고 있어 나쁘지 않은 성장 수준으로 보입니다.
위 자료는 LG화학의 IR 자료입니다.
현재 국내 배터리 3사는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가 되었을 정도로 성장 기대감이 크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CATL과 배터리 기업 1위 자리 각축을 다투는 LG화학의 경우 지난 분기 배터리 부문 영업이익이 크게 늘어나며 흑자전환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LG화학의 자료에 따르면 전기차 판매 증가로 배터리 부문의 매출 성장이 지속적으로 나타날거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생산량이 많아지면 배터리 기업이 수혜를 입을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 생산량이 많아지면 어떤 기업이 수혜를 입을지는 조금만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배터리 원료인 니켈, 리튬 생산 기업이 막대한 수혜를 입겠죠.
세계 최대 리튬 공급 기업 앨버말 Albemarle
전기차 성장 시대에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리튬 생산 기업 앨버말 입니다.
중국의 Ganfeng Lithium과 같은 기업도 존재하고 있으나 1887년에 설립되어 130년이 넘는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 기업 앨버말은 업계 1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변동성이 커져가는 상황에서 배당귀족주로서의 매력 역시 메리트가 있으며 원자재 시장이 현재 자산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워낙 저평가 되어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Albemarle 앨버말 실적
앨버말의 지난 2분기 실적을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앨버말은 팬데믹 셧다운의 영향으로 매출 타격을 입었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10% 이상의 매출 감소를 겪었으며 EPS도 반토막이 나버렸죠.
전기차는 잘팔리는데 리튬을 생산하는 앨버말의 실적이 왜 감소했지?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앨버말의 사업 부문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면 의문이 해소될 수 있을것입니다.
앨버말은 복합 화학 기업이다보니 사업부문이 리튬, Catalysts (촉매제), Bromine (브로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세가지 사업 부문이 따로 노는것보다는 유기적으로 연관이 되어있는데요.
리튬의 경우 전기차 배터리의 주 성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Catalysts 촉매제의 경우 연료 정화작용에 사용되기도 하며 브로민은 화재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약, 석유 시추, 정수장, 하이테크 사업장 등 다방면에서 촉매제와 브로민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앨버말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건 역시 리튬이며 수익성 역시 리튬이 가장 뛰어난 모습입니다.
리튬의 성장 전망 역시 연평균 20%로 미래 전망 역시 뛰어난 사업부라는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앨버말의 주요 매출 지역은 아시아가 가장 많은 5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맨 처음 언급했듯 현재 세계 전기차 최대 시장은 중국이고 배터리 기업 역시 일본의 파나소닉, 한국의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중국의 CATL 등 대다수 배터리 기업들이 아시아에 자리잡고 있어서 입니다.
따라서 앨버말은 국내 배터리 3사의 수요가 중요한데요.
위에서 보았듯 LG화학은 하반기 업황 역시 긍정적으로 보고 있기에 앨버말 역시 하반기 긍정적인 매출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높다 판단되고 있습니다.
앨버말의 3분기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3분기에도 완벽한 매출회복을 전망하지는 않고 있는 모습인데요.
산업 전체가 완벽히 회복을 하지 못하였기에 화학 제품 수요가 크지 않다고 전망하고 있으며 리튬 역시 이익 하락이 이어질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잘팔리고 배터리 기업도 잘나가는데 앨버말이 리튬 부문 EBITDA 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이라 전망하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지난 2017년 말 앨버말의 주가를 끌어내린 리튬 가격 하락입니다.
앨버말 우려 요인
현재 리튬 가격은 수요가 증가함에도 공급과잉에 따라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앨버말의 수익이 개선되려면 리튬 가격이 반등을 해야하는데요.
다행인점은 리튬 생산 기업들이 공급량 조절을 하며 가격 하락을 막고 있어 가격이 더 떨어지지 않고 바닥을 계속 다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현재 원자재 시장이 주식시장 대비 상당히 저평가 되어있고 Fed가 원하는 인플레이션을 발생시키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원자재 가격 상승을 유발하는 것이기에 향후 리튬의 가격 반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리튬은 현재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실정인데요.
하지만 결국 전기차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결국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할것입니다.
향후 전망이 들어맞게 된다면 리튬 가격은 상승하게 될것이고 앨버말은 리튬가격 상승과 수요 증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아 수익 증가를 누리게 될것입니다.
테슬라 배터리 데이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는 테슬라 배터리 데이가 22일 예정되어 있는데요.
현재 무수한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인데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를 만들건 신기술 배터리를 만들건 확실한건 하나입니다.
결국 전기차 배터리에는 리튬이온이 들어가고 세계 1등 리튬 공급 업체는 앨버말 이라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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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3일자 테슬라 배터리데이 행사에서 배터리 생산량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고 있었으나 오히려 신기술 개발을 통해 리튬 사용량을 줄일것이라고 발표하여 앨버말, 간펑리예 등 리튬 기업들에 상당한 악재가 발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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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bemarle 앨버말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앨버말은 종가상 52주 신고가를 돌파하였고 셧다운 해제와 함께 신고가 랠리를 이어갈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테슬라, 니오, BYD와 같은 전기차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고 앨버말 이외의 리튬 기업들 역시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다는 점에서 앨버말 역시 지속적인 상승 랠리를 이어나갈거라 판단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금, 은, 구리, 원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 시장이 워낙 저평가 되어 있다 생각하여 원자재를 베이스로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 모멘텀을 받을 수 있다 생각하고 있구요.
개별 종목이 부담된다면 리튬, 배터리 ETF인 LIT에 투자하는 것 역시 좋은 선택지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앨버말은 LIT에서 비중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구성종목으로는 테슬라, BYD, CATL, 파나소닉, LG화학, 삼성SDI 등이 있겠습니다.
저는 개별종목을 선호하지만 몇몇 투자자는 들이는 노력대비 투자 수익이 개별종목보다 ETF가 더 좋을 것이다 판단하고 있기에 리튬과 배터리에 투자하는 LIT ETF 역시 좋은 선택지라 생각하는 바입니다.
또한 앨버말과 같은 원자재 기업에 주목하는 마지막 이유인데요.
바로 대표적인 소재 ETF XLB의 주가 흐름입니다.
현재 기술주 밸류에이션 부담으로 기술주는 변동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 반면 산업재 XLI, 소재 XLB는 저점과 고점을 높여가는 모습이죠.
섹터 순환매가 이어지며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산업재와 소재주가 상승 랠리에 동참할 수 있다 판단하는 바입니다.
앨버말에 지금 당장 주목하면 좋은 이유가 하나 더 있죠.
바로 17일 Ex-Dividend Date가 있다는 것입니다.
앨버말은 26년간 배당금을 증가시킨 배당귀족주로 안정적 배당을 항상 약속하고 있구요.
배당 수익률은 1.5%수준으로 큰 수준은 아니나 배당을 현재도 줄 수 있다는건 해당 기업이 뛰어난 대차대조표와 현금흐름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 판단할 수 있죠.
전기차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앨버말 역시 관심을 가져보는게 어떨까 싶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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