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UMC 대만 2등 파운드리 SMIC 제재 수혜주 United Microelectronics Corporation

by 세다주 2020. 9. 28.
반응형

美 정부, 中 최대 파운드리 SMIC 제재

 

※ 금일 오전 SMIC측에서는 공식적인 이야기는 없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홍콩 주식] SMIC 중국 반도체 굴기, 5G, 화웨이 제재 수혜주 (0981.HK)

화웨이 제재와 SMIC 글로벌 파운드리 점유율은 TSMC가 압도적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삼성외 몇몇 기업들이 있습니다. 이 중 5위에 자리하고 있는 SMIC는 중국의 대표 파운드리 기업인데요.

overseasmarket.tistory.com

↑ 화웨이 이후 미중 기술전쟁의 화두가 되고있는 SMIC에 관련한 글은 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SMIC의 과창판 상장 이후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해 예상만큼의 큰 수익을 거두진 못하고 매도하였습니다.

 

자료 : Financial Times

본론으로 들어가서 SMIC 제재 이슈는 9월 첫째주부터 지속적으로 나왔고 그에 따라 SMIC를 비롯한 SMIC에 제조장비를 납품하는 어플라이드 머티리얼즈, 램리서치, KLA 텐코를 비롯한 ASML과 같은 기업까지 주가 조정이 나타났죠.

당시 SMIC 주가는 제재 검토 이야기 이후 -20%에 가까운 하락을 보였으며 SMIC 측에서는 즉각적으로 중국군과 아무 연관이 없다는 성명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후 SMIC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 규정을 준수하겠다고 발표하였으나 美 정부는 중국 반도체 굴기의 핵심을 타격하여 싹을 잘라버리겠다는듯 SMIC를 블랙리스트에 올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미 SMIC 제재가 확실하다는듯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움직이고 있는데요.

현명한 투자자라면 SMIC 제재 이슈가 나올 당시부터 대체 기업들을 몰색하였을 것이고 저의 정보로 판단한 직접적인 반사이익이 예상되는 기업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글로벌 팹리스 탈중국 수혜는 한국? 대만?

 

 

[미국 주식] TSMC 세계 1위 파운드리 5G 반도체 순항중

파운드리 업계 독보적 1위 TSMC 대만반도체 한국의 삼성전자 정말 대단한 세계에서 알아주는 기업입니다. 스마트폰, 메모리, 가전, 파운드리까지 정말 대단한 기업이지만 주식의 관점으로 보았을

overseasmarket.tistory.com

SMIC가 공식 제재된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기업은 글로벌 파운드리 1위 기업 TSMC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5G 시대 폭발적인 반도체 주문량 증가로 TSMC는 유례없는 호황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 SMIC에 물량을 맡기던 기업들은 TSMC를 대체 기업으로 선택할 수 있겠으나 개인적으로는 TSMC가 직접적인 반사이익을 받을거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유인 즉슨 TSMC는 글로벌 파운드리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고 향후 주요 매출 동력이될 7나노 이하급에 집중하는 모습이기에 기존 SMIC에 납품을 맡기던 90나노 이상급 제품들을 TSMC에 맡길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것입니다.

 

국내 언론에서 TSMC 이외에도 언급되는 기업중에는 삼성전자가 있는데요.

삼성전자 역시 TSMC와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 7나노 이하급에 집중하고 있어 SMIC에서 물량을 뺀 기업들이 TSMC나 삼성전자 같이 고도의 기술력을 갖춘 기업에 제품을 맡길거라 생각들지 않습니다.

 

글로벌 파운드리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TSMC와 삼성전자가 아니라면 5위에 자리잡고있는 SMIC의 물량은 어디로 갈까요?

 

여기서는 미국과 중국의 정치적 문제를 한번 고려해봐야합니다.

현재 세계를 선도하는 팹리스 기업들은 대부분 미국 기업입니다.

미국이 중국에 더 강한 압박을 가하기 위해서는 중국과 정치적으로 밀접한 연관이 있는 대만에 힘을 실어줄 가능성이 높다 생각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대만기업인 UMC(Uniedunited Microelectronics Corporation) 또는 VIS(Vanguard International Semiconductor Corporation)가 직접적인 반사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판단되고 있습니다.

 

자료 : DIGITIMES

실제로 SMIC의 매출에서 약 13%를 차지하여 최대 고객중 하나인 퀄컴의 경우 SMIC와 거래를 끊으려는 준비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돌고 있으며 경영진이 대만쪽 기업과 접촉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력한 후보로는 TSMC, UMC, VIS가 후보에 오르고 있는데요.

개인적 분석으로는 SMIC와 상당히 흡사한 공정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UMC가 퀄컴의 선택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 판단하고 있으며 이번 SMIC 제재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진다면 퀄컴 외에도 많은 기업들이 UMC와 VIS를 대체자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생각되어 비상장 기업인 VIS를 제외하고 UMC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SMIC의 대체가 유력한 파운드리 UMC

 

UMC는 TSMC에 가려져 있어 국내에 많이 알려진 기업은 아닌데요.

국내 주식을 하는 분들 입장에서보면 DB하이텍과 비슷한 기업이라 생각하셔도 큰 무리는 없겠습니다.

현재 글로벌 팹리스 기업들의 폭발적인 주문으로 TSMC의 가동률이 100%에 달하고 있어 SMIC 이슈가 아니더라도 UMC가 반사이익을 누릴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요.

만약 SMIC가 제재된다면 UMC가 정말 직접적인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자료 : SMIC 공정별 매출 점유율 (좌), UMC 공정별 매출 점유율 (우)

SMIC의 공정을 살펴보면 28나노 이하 공정 매출 비중은 그리 크지 않고 40나노 이상급의 매출 비중이 크다는걸 알 수 있으며 SMIC를 자세히 안다면 28나노 이하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화웨이의 기린칩 매출이라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SMIC의 28나노 이하급 물량은 화웨이 물량이기에 신경쓰지 않아도 되며 그 이상급 공정을 살펴보면 UMC의 공정 단계와 상당히 흡사하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에 따라 저는 SMIC에 주문하던 물량이 UMC로 넘어갈 수 있다 생각하는 바이기에 UMC의 실적을 좀 더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 UMC 2Q 2020 Financial Results

UMC의 지난 상반기 실적입니다.

현재 폭발적인 반도체 수요 증가로 UMC는 역대급 호황을 누려 전년 동기대비 26%의 매출 성장을 이룩하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5,563%가 증가하는 괴랄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순이익 역시 전년 동기대비 600% 이상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작년 초 미중무역전쟁으로 인한 업계 불확실성이 있었기에 기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막대한 이익 증가인데요.

이러한 이익증가에 따라 여전히 UMC는 저평가 되어 있다 생각하고 있으며 시장의 관심이 이어진다면 적정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도록 주가가 움직일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료 : UMC 2Q 2020 Financial Results

위 자료는 UMC의 2분기 자료인데요.

여기서 확인할 자료는 2분기 영업이익이 직전 분기대비 71% 증가하여 이익 증가가 지속 되고 있다는 점과 Capacity utilization rate 공장 가동률이 98%라는 것입니다.

공장 가동률이 98%라는 대목에서 현재 반도체 업황을 알 수 있고 UMC가 얼마나 많은 반도체 위탁생산 주문을 받고 있는지 체감이 될 것입니다.

 

자료 : UMC Monthly Sales Revenue

TSMC와 UMC는 월간 매출 현황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UMC의 월간 매출 현황을 통해 3분기 실적을 어림 짐작해보겠습니다.

3분기가 시작되는 7월, 8월 매출은 2020년 매출중 1위 3위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현재 반도체 업황을 보면 9월 역시 이러한 역대 최고 수준의 매출 추세는 깨지지 않을거라 판단하고 있으며 공장 가동률이 100%에 육박해간다는 점에서 향후 위탁생산 주문을 받을때 가격협상에 있어 UMC가 우위를 점할 수 있다는 것도 간과하면 안되겠습니다.

공장 가동률이 100%인데 생산을 맡기고자 하는 물량이 계속 쏟아진다면 시장경제에서는 비싼 가격을 부르는 기업 제품을 먼저 생산해주는게 당연합니다.

SMIC에 맡기던 물량이 UMC로 넘어오게된다면 UMC의 매출 증가는 예측가능한 미래이기에 투자자들은 UMC를 무시해서는 안되겠습니다.

 

 

UMC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UMC의 주가는 아주 간단합니다.

리먼사태 이후 10년간 주가는 박스권에 갇혀있었으나 미중 기술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팹리스 기업들의 탈중국 가속화, 포스트 코로나, 5G 시대 폭발적인 반도체 수요 증가와 같은 거시적인 요소에 따라 UMC는 10년만에 박스를 뚫고 52주 신고가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UMC는 SMIC 제재 이슈가 뜬 9월 초 처음으로 주가가 크게 움직였으나 최근에는 그저 그런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SMIC가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는게 확실시 되어가고 있는 이 시점 금주 UMC는 다시 한번 52주 신고가를 갱신할 수 있을거라 확신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시장의 관심을 받게되면 거래량이 붙으면서 저평가되고 있는 현재 주가는 분명 180도 달라질 것입니다.

 

최근 미국이 자국내 파운드리 건설에 전폭적인 지원을 하여 팹리스 뿐만 아니라 반도체 제조 강국의 영광을 되찾을 계획이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만약 그 이야기가 현실이 된다면 막대한 수혜가 예상되는 몇몇 반도체 제조장비 기업이 있기에 추후 관련 기업에 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