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 세계 주식

[유럽 주식] 몽클레어 Moncler 몽클레르 스톤아일랜드 인수로 성장 가속화

by 세다주 2021. 5. 25.
반응형

글로벌 명품 호황을 대변하는 LVMH 베르나르 아르노 회장의 세계 부호 1위 등극

 

자료 : Forbes

당대 세계 부자 1위가 존재하는 기업 및 산업에 투자하면 그분의 재산 티끌이라도 따라갈 수 있다 생각합니다.

올해 초 테슬라 주가 폭등으로 인하여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잠시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CEO를 제치고 세계 부호 1위가 된적도 있지만 오랜 시간 부동의 세계 부호 1위는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CEO였습니다.

제프 베조스 CEO가 세계 부호 1위가 된 후로 아마존 및 전자상거래에 투자를 한 사람들은 분명히 많은 투자 수익을 벌었고 과거 버크셔 해서웨이의 워런 버핏 회장이 세계 부호 1위였을때 버크셔 해서웨이에 투자한 사람들 역시 많은 투자 수익을 벌었습니다.

(물론 일론 머스크가 잠시 세계 부호 1위를 차지한 당시 테슬라에 투자한 사람들이 많은 투자 수익을 얻을지는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겠습니다.)

 

그리고 금일 세계 부호 1위가 바뀌었고 우리는 이 인물의 기업 및 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포브스 선정 세계 부호 1위는 LVMH(루이비통 모에헤네시)그룹의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 회장입니다.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명품 산업은 소비 양극화가 나타나며 경이로운 성장을 보여주었고 백신 보급과 함께 주요 소비국가들에서 완전한 일상을 되찾게되며 억눌린 소비가 폭발해 명품 시장은 전례없는 호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례없는 호황을 보여주고 있는 명품 산업은 국가간 왕래가 자유로워지게 되는 그 날, 면세점 영업이 정상화될 것이고 이에 따라 더욱더 성장 탄력을 얻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투자자들은 명품시장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MZ세대는 신(新)명품에 열광한다

 

위 브랜드들을 모두 알고 있다면 이미 MZ세대의 신(新)명품 패션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는 것입니다.

MZ세대는 비싸더라도 새롭고 남들과 다르게 개성이 뚜렷한 제품에 지갑을 여는 경향이 있습니다.

귀여운 여우 로고의 메종 키츠네, 커다란 하트에 A가 결합된 아미 파리스, 독일군 스니커즈로 인기를 끄는 메종 마르지엘라, 다양한 핏을 제공하는 청바지계의 명품 디스퀘어드2, 세계에서 가장 핫한 스트릿 패션 오프화이트, BTS가 자주 착용하며 이번 신곡 'Butter' 뮤비에도 등장한 스트릿 패션 팜엔젤스 등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명품 브랜드들에 MZ세대들은 열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 : 조선비즈

신(新)명품이라 불리우는 위 브랜드들은 올해도 폭발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MZ세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디자인, 몇몇 편집숍에서 과거부터 수입을 해오던게 SNS 및 입소문을 타고 커져버린 브랜드 인지도, MZ세대가 선호하는 연예인 및 셀럽들의 해당 브랜드 착용 등 다양한 요인으로 신(新)명품은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되어버렸습니다.

분명히 누군가는 '저딴게 무슨 명품이야. 에루샤(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정도는 해줘야 명품이지. 처음 듣는 브랜드들인데?' 할 수 있습니다만 빠르게 변화하는 MZ세대들의 트렌드를 파악하지 못하면 훌륭한 투자 기회를 계속해서 놓칠 수 밖에 없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료 : Moncler

명품 시장의 주역은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Gen Z라 불리우는 Z세대가 명품 산업 성장의 원동력으로 자리잡았고 주요 고객 역시 Z세대로 변해가고 있으며 이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구매가 명품시장에까지 퍼져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Z세대는 수트와 같은 격식적인 옷들 대신 나 자신의 개성을 뽐낼 수 있는 캐주얼 스타일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제는 스포츠웨어에서도 남들과는 다른 명품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와 달리 명품 시장의 큰 손은 결혼을 포기하고 나 자신을 위해 돈을 아낌없이 쓰는 남성들입니다.

이에 따라 저는 이들 남성들이 선호하는 명품 브랜드에 주목하고자 하는데요.

국내 20대 남성 의류 선호 브랜드에서 발렌시아가, 구찌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스톤아일랜드입니다.

 

 

주목할만한 신(新)명품 스톤아일랜드 Stone Island

 

자료 : Moncler

스톤아일랜드는 1982년 이탈리아에서 탄생한 럭셔리 스포츠웨어 브랜드로 왼쪽 팔에 특유의 와펜 로고가 존재하고 있는게 특징으로 국내에서 오랜 시간 브랜드 인지도를 키워왔습니다.

과거에는 분명히 젊은 세대가 소비하기에는 부담스러운 가격대로 인하여 지금만큼의 인기는 아니었는데요.

돈의 가치가 너무나도 없어진건지, 내일은 생각하지 않고 소비하는 경향이 짙어진건지, 부모님이 계속 귀한 자식 지원해주는지, 온라인 판매의 보편화 때문인지 다양한 요인이 존재하겠으나 MZ세대 남성들은 스톤아일랜드를 거리낌 없이 구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명품 판매 플랫폼 머스트잇의 조사에 따르면 남성 브랜드 선호도 1위에 스톤아일랜드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자료 : Moncler

중국과 함께 세계 명품 시장의 주요 고객중 하나인 한국에서 큰 인기를 끈다는건 주목할 필요가 있고 충분히 투자매력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스톤아일랜드에 투자를 고려해볼만 한데요.

스톤아일랜드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18%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고 2020년에도 우여곡절끝에 매출 성장을 이뤄냈으며 2020년 연간 매출은 240M를 기록했습니다.

EBITDA 마진은 약 30%를 달성하고 있어 수익성도 높습니다.

매출 절대치 역시 작은 수준이라 향후 성장 여력이 크다 볼 수 있구요.

 

브랜드 인기를 고려했을때 투자 구미가 당기지만 아쉽게 스톤아일랜드 주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헌데 지난 연말 스톤아일랜드가 글로벌 최고의 명품 패딩 브랜드 몽클레르(Moncler)에 인수되며 몽클레르에 투자를 함으로써 스톤아일랜드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톤아일랜드, 몽클레르(Moncler)에 인수

 

Moncler 몽클레르, 몽클레어 발음의 차이지만 저는 몽클레르라 부르겠습니다.

몽클레르는 대다수 사람들이 알정도로 브랜드 인지도가 뛰어난 세계 최고의 명품 패딩 브랜드입니다.

물론 명품 패딩 시장에도 최근 신(新)명품 열풍이 불며 무스너클, 노비스, 파라점퍼스, 듀베티카 등 MZ세대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들이 국내에 인기를 끌고 있으나 글로벌 인지도로 보았을때는 몽클레르가 독보적이며 그 뒤로는 캐나다구스가 자리잡고 있죠.

 

자료 : Moncler

몽클레르는 2020년 12월 스톤아일랜드 인수를 발표하였고 지난 3월 31일자로 공식 합병 완료되었는데요.

몽클레르는 럭셔리 스포츠웨어 브랜드 스톤아일랜드 인수를 통해 281B에 달하는 명품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특히 Z세대에서 럭셔리 스포츠웨어 성장이 나타나고 있다보니 대표적인 럭셔리 스포츠웨어인 스톤아일랜드 인수를 통해 해당 시장을 선점하려는 모습이며 전 세계에 존재하는 몽클레르의 매장 인프라를 바탕으로 스톤아일랜드 매장 확장도 공격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몽클레르의 매출이 겨울철 집중되어 있다보니 이를 다각화하려는 의도 역시 포함되어 있다 볼 수 있는데요.

 

자료 : Moncler

위 자료는 스톤아일랜드의 제품별 매출 및 계절별 매출입니다.

SS/FW 시즌 매출이 균등하게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몽클레르의 경우 SS(Spring, Summer)시즌보다 패딩과 같은 자켓이 판매되는 FW(Fall, Winter)시즌 매출 비중이 높은데 스톤아일랜드 인수를 통해 특정 계절에 집중되는 매출을 약간은 해소하고 현금흐름이 원할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Moncler

스톤아일랜드 합병이 반영되기 이전인 몽클레르의 1분기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유럽에서는 여전히 팬데믹 셧다운의 영향이 이어지며 매출 역성장이 지속되었지만 아시아 지역의 고속 성장이 이어지며 총 18%의 매출 성장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100% 이상의 세 자릿수 매출 성장이 나타났고 중국에 이어 한국에서도 두 자릿수의 뛰어난 매출 성장이 이어졌다 몽클레르는 밝히고 있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건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이 전 세계 최대 명품 시장이기에 해당 시장에서의 성장이 둔화되지 않는한 명품 시장의 전망은 밝다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백신 보급에 따라 유럽에서도 셧다운이 해제되고 있으며 국경간 이동 규제가 점차 완화되고 있어 머지 않아 유럽 지역에서도 몽클레르의 매출 회복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긍정적인 요소가 많습니다.

 

자료 : Moncler

몽클레르의 지난 10년간 매출 성장 트렌드입니다.

몽클레르는 연평균 약 20%의 매출 성장률을 지난 10년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2020년에는 팬데믹 영향으로 약 10%의 역성장이 나타났으나 포스트 팬데믹 시대 명품 산업 호황에 힘입어 다시 한번 성장 가속화를 보여줄 것이라 판단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MZ세대 남성 선호 명품 브랜드 1위에 자리하고 있는 스톤아일랜드 인수를 통해 매출 성장이 가속화 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는 바입니다.

 

 

몽클레어 Moncler 몽클레르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Google Finance

몽클레르는 최근 지속적인 소비 호조에 따라 사상최고가를 갱신하는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LVMH, Kering, Christian Dior 등 대표적인 명품 기업들의 YTD 주가 상승률에 비하면 몽클레르가 2020년 매출 역성장을 기록했다보니 저조한 주가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기는 한데요.

스톤아일랜드 인수에 따른 기대감과 2020년 겨울 팬데믹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겨울 옷을 구매하지 않은 사람들의 보복 소비가 이번 겨울 나타날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어 앞으로의 기대감이 큰 기업입니다.

2019년 하반기에는 구찌의 케링그룹이 몽클레르를 인수한다는 풍문이 돌았으나 공식적인 발표가 나오지 않았고 오히려 몽클레르가 스톤아일랜드를 인수하며 덩치를 키우기 시작하였기에 M&A 이슈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LVMH와 명품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Kering에서 인수를 추진했을정도로 몽클레르의 브랜드 파워는 강력합니다.

몽클레르 또는 스톤아일랜드 구매 의사가 있는 소비자라면 몽클레르 주식에도 관심을 가져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미국 주식] 파페치 FARFETCH 세상의 모든 명품

계속해서 성장하는 명품시장 전 세계의 명품, 럭셔리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Z세대에게 명품은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이러한 밀레니얼 세대의 명품

overseasmarket.tistory.com

 

[홍콩 주식] 프라다 PRADA 그 화려한 부활을 선점하라

명품 시장의 폭발적 성장 동력 - ① 밀레니얼 세대, Gen Z 주식 시장은 현재가치와 미래가치를 함께 반영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미래가치가 80%정도라 생각하여 현재보다 미래에 더 좋은 모습을

overseasmarket.tistory.com

 

[유럽 주식] 루이비통 LVMH 중국 명품 시장에 주목하라

[유럽 주식] LVMH 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불황을 모르는 명품 수요 명품 불패 신화 올해 초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라는 사상 초유의 악재는 전 세계 산업 및 소비 시장에 막대한 타격을 입혔습니

overseasmar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