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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특징주

[미국 주식] 파페치 FARFETCH 세상의 모든 명품

by 세다주 2020. 6.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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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해서 성장하는 명품시장

 

 

전 세계의 명품, 럭셔리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밀레니얼, Z세대에게 명품은 엄청난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이러한 밀레니얼 세대의 명품 사랑은 끊이지 않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명품하면 밀레니얼, Z세대도 중요하지만 중국 시장 역시 중요합니다.

현재 중국은 전 세계 명품 시장에서 큰 손이며 앞으로도 명품 소비의 한 축을 차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중국 역시 바링허우(80년대생)와 주링허우(90년대생)가 명품 소비의 주요 고객으로 존재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시간이 흐를수록 이들의 소비여력은 중국의 경제발전과 함께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기에 명품 소비 역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중고등학생들의 명품 소비가 상당히 많이 보이는데요.

백화점에 가서 구매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명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도 꽤 많았습니다. 

 

 

명품도 이제는 온라인 시대 - FARFETCH

 

자료 : Farfetch Investor Presentation

위 자료를 보면 럭셔리 시장은 연평균 5%씩 성장하고 있고 코로나 이후에는 연평균 3%씩 성장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온라인 럭셔리 산업은 연평균 28%씩 성장하였고 코로나 이후에도 연평균 20%씩 성장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럭셔리 산업내 온라인 비중은 12%에 불구하구요.

향후 온라인 명품 시장 성장성이 오프라인에 비해 훨씬 크기에 온라인 명품 시장에 투자를 고려해야합니다. 

 

 

온라인 명품 시장은 현재 Farfetch 파페치라 불리우는 기업이 최고의 인지도를 누리고 있습니다.

파페치는 2007년 런던에서 창업한 글로벌 럭셔리 패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1,200개가 넘는 브랜드가 파페치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활성화 고객은 210만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총 결제금액은 21억달러로 작은 규모의 기업이 아니구요.

현재 시가총액은 $6B 정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료 : Farfetch Investor Presentation

파페치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온라인 럭셔리 시장은 연평균 21%씩 성장하였는데요.

온라인 럭셔리 시장에서 업계 최고에 자리하고 있는 파페치는 동기간 연평균 48%씩 성장하였습니다.

주식시장의 역사를 보면 특정 산업군이 성장하고 그 산업군내에서 1등을 차지하며 고속성장을 이어나가면 해당 기업은 텐베거 10루타 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파페치는 현재 적자기업이기는 하나 현재의 추이만 본다면 향후 10년이내 텐베거의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자료 : Farfetch Investor Presentation

파페치는 2025년까지 럭셔리 산업의 TAM(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 시장)이 연평균 3%씩 성장하여 3500억 달러의 산업규모를 갖게 될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기간내 온라인 침투율은 연평균 20%씩 성장해 2025년에는 전체 시장내 30%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구요.

명품 소비의 주요 고객은 밀레니얼과 Z세대가 향후 60%까지 차지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의 명품 소비가 향후 전체 시장내 절반수준까지 올라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중국 시장내에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이는 명품기업은 큰 성공을 거둘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료 : Farfetch Investor Presentation

파페치의 수익 구조입니다.

디지털 유통 플랫폼 대다수가 마찬가지로 중간 유통 과정을 크게 줄여 제품 생산자의 마진을 높여주며 플랫폼 또한 어느정도 마진을 챙겨가는데요.

기존 럭셔리 시장의 수익구조는 $100의 제품을 판매한다면 $20는 제품 생산비용이고 $25는 해당 브랜드가 챙겨가고 나머지 $55는 소매 판매자가 가져가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파페치를 통해 판매하게되면 유통, 소매 판매자가 가져가는 마진이 사라지게되고 브랜드의 마진이 더 높아지게 되어 해당 럭셔리 브랜드는 더 큰 이익을 얻게되어 파페치를 이용하게 될것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장점에 따라 이미 대다수 럭셔리 브랜드들은 파페치를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용하고 있죠.

 

자료 : Farfetch Investor Presentation

파페치의 1분기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1분기 파페치의 GMV 총거래액은 전년 동기대비 45% 증가하였는데요.

작년 하반기 파페치의 뉴가즈 그룹 인수에 따라 브랜드 플랫폼 부문이 추가되어 큰 폭의 거래액, 매출 증가는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브랜드 플랫폼을 차치하고 기존 파페치의 디지털 부문 총 거래액은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대비 19%로 준수한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디지털 부문 매출은 30% 증가하였고 총 매출은 뉴가즈 그룹의 매출이 추가되어 전년 동기대비 2배 이상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자료 : Farfetch Investor Presentation

파페치는 여전히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공격적인 M&A를 통해 계속해서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BITDA 마진은 해를 거듭할수록 개선되고 있고 조만간 EBITDA 마진 흑자 전환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기간 파페치의 매출 증가가 유의미하게 나타났기에 EBITDA 마진 흑자 전환이 예상보다 빠르게 나타날 가능성이 존재하구요.

성장 기업은 EBITDA 마진 흑자전환을 먼저 목표로 하고 현금흐름 개선, 순이익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는데요.

그 첫번째 출발선인 EBITDA 마진 흑자전환이 나타난다면 파페치가 돈을 벌어 들일 수 있다는 시그널이기에 향후 EBITDA 마진 흑자가 나타난다면 주가 상승 모멘텀이 더욱 강해질것입니다. 

물론 여전히 적자에 시달리고 있고 흑자전환이 계속해서 나타나지 않는다면 주가는 긴 횡보를 거듭할것입니다.

 

 

텐센트의 파페치 투자

 

자료 : MarketWatch

국내 텐센트 주주는 꽤 많은것으로 알고 있어 지난 1월 텐센트의 파페치 투자를 접했을 것입니다.

파페치는 텐센트의 메신저 위챗을 활용해 왕홍과의 협업을 진행해왔는데요.

파페치는 위챗으로 이어진 인연을 통해 텐센트로부터 $250M 투자를 유치하였고 이를 계기로 중국 시장에서 텐센트의 지원을 전폭적으로 받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또한 작년 2월에는 JD닷컴으로부터 중국의 럭셔리 플랫폼 TopLife를 인수하여 중국시장 진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구요.

럭셔리계의 큰 손인 중국시장에서 성공적인 안착을 한다면 파페치의 주가는 장기적으로 텐베거 그 이상이 될것입니다.

 

 

최근 가장 핫한 브랜드 오프화이트 모기업 NGG 뉴가즈 그룹 인수

 

 

파페치는 지난해 8월 뉴가즈 그룹을 $675M에 인수하였는데요.

뉴가즈 그룹은 오프화이트(OFF-WHITE), 마르셀로 불론(Marcelo Burlon), 팜 엔젤스(Palm Angels) 등 스트리트웨어 브랜드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특히 오프화이트(OFF-WHITE)는 현재 국내 밀레니얼, Z세대에게도 가장 핫한 럭셔리 스트리트웨어 브랜드인데요.

뉴가즈 그룹은 작년 초 세계 명품 제국의 지배자 LVMH의 인수 논의가 있었으나 결국 파페치가 훨씬 큰 금액을 제시하였고 파페치의 손에 들어갔습니다.

LVMH가 노릴 정도였다면 뉴가즈 그룹이 얼마나 강한 성장여력과 브랜드 가치를 갖고 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해당 인수는 럭셔리 패션 온라인 플랫폼으로 시작한 파페치가 향후 브랜드 사업으로 다각화를 통해 수익채널 확대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

 

 

2020년 1분기 글로벌 인기 패션 브랜드 순위 1위에는 오프화이트가 지난 2019년 4분기에 이어 자리잡고 있습니다.

구찌, 발렌시아가, 나이키, 생로랑 등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들 모두 오프화이트 발아래에 존재하고 있구요.

이러한 인기 추세는 쉽게 꺾이지 않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미래는 알 수 없지만 지금까지 보면 오프화이트의 모기업 뉴가즈그룹을 인수한 파페치는 추후 신의 한 수 라고 불리게될 빅딜을 성사한것일지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과거 페이스북의 인스타그램 인수, 알파벳의 유튜브 인수처럼 파페치의 뉴가즈그룹 인수가 신의 한 수가 되길 기원해보겠습니다.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스타디움 굿즈

 

 

파페치는 2018년 12월 스니커즈, 스트릿웨어 리셀샵 스타디움 굿즈(STADIUM GOODS)를 인수했습니다.

스타디움 굿즈는 현재 밀레니얼과 Z세대를 중심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스니커즈 리셀 기업인데요.

리셀(Resell)은 밀레니얼과 Z세대들이 원하는 희소성과 자기만족을 제공해줌으로 그 시장의 성장은 어마무시합니다.

해당 브랜드의 희소성이 높은 제품의 가치를 먼저 알아보고 구입한 구매자는 해당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다가 리셀샵에 제품을 올려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함으로 리셀 시장은 운영되고 있습니다.

신상도 아닌 제품을 왜 웃돈을 주고 사냐 할 수 있지만 리셀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나이키의 경우 명품 브랜드, 유명 셀럽 등과 협업을 통해 한정판매 제품을 자주 출시하고 희소성 높은 제품을 원하는 2차 구매자들이 수백에서 수천만원까지 웃돈을 주고 제품을 구매하기에 리셀 시장은 유지되고 있구요.

오죽하면 요즘 국내 10대, 20대의 재테크 수단이 나이키 리셀이라는 기사도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스타디움 굿즈는 과거 럭셔리 패션계의 공룡 LVMH의 투자를 받았을정도로 그 성장 가능성이 유망하구요.

파페치는 밀레니얼과 Z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있기에 스타디움 굿즈 인수 같은 전략 역시 흥미롭게 느껴집니다.

 

 

FARFETCH 파페치 2분기 가이던스 발표

 

자료 : Farfetch 6-K

지난 5월 1분기 실적발표에서 파페치는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공급망, 풀필먼트, 배송망 모두에 타격을 가할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또한 판매자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였고 셧다운으로 인하여 소비심리는 위축될것으로 예상하였죠.

이에 따라 가이던스를 따로 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파페치는 25일 개장전 Form 6-K를 통해 강한 2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였는데요.

소비심리 위축으로 총결제액 감소를 예상했으나 오히려 강한 증가를 예상한다 밝혔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온라인 럭셔리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분기 파페치 앱과 웹사이트 방문자는 전년 동기대비 60% 증가한 신기록을 세웠으며 어플 다운로드는 전년 동기대비 두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유럽과 중동 지역에서의 수요는 가속화되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계속하여 강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파페치의 주가 급등은 2분기가 끝나가는 현재 당사에서 직접 밝힌 강한 2분기 실적이 호재로 작용하였기 때문인데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파페치의 폭발적인 성장이 확실시 되는게 느껴집니다.

 

 

파페치 주가 및 개인적 분석

 

자료 : Finviz

파페치는 상장이후 계속된 적자에 따른 주가 하락을 겪어왔습니다.

허나 지난 1월 텐센트의 파페치 지분 투자도 나타났고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를 계기로 E커머스 시장 붐이 일어나며 럭셔리 시장 역시 온라인으로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파페치의 주가는 상승 랠리에 올라탔구요.

개인적으로는 명품시장의 성장에 대한 관심이 있어 파페치를 올해 초 텐센트의 투자가 시작됨에 따라 꾸준한 관심은 있었으나 증시 저점 당시에 너무 빠른 반등이 나타나 매수를 하지는 못했었는데요.

25일 발표한 2분기 가이던스에서 강력한 수요가 나타나고 업황이 회복 수준을 넘어 여전히 고속 성장을 보여주고 있으며 주가 모멘텀 역시 매력적이라 생각하여 파페치를 드디어 매수했습니다.

물론 여전히 파페치는 기업 설립이후 계속된 적자를 기록하고는 있으나 공격적인 M&A를 통해 덩치를 키우고 있다는 점에서 빠른 매출 성장을 통해 향후 흑자전환이 가능할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명품 소비를 좋아하지는 않으나 향후 파페치 주가가 우상향을 보여준다면 파페치를 통해 제품 구매를 해봐야겠습니다.

 

자료 : 구글 트렌드

구글에서 파페치의 지난 5년간 트렌드를 보면 파페치가 점점 대중들에게 인지도가 높아진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연말 쇼핑시즌에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모습을 보여주었구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가속화된 파페치 유저 증가는 앞으로 연말 쇼핑시즌마다 강한 매출 증가를 보여줄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 소득에 걸맞지 않은 무분별한 명품 소비를 좋아하지 않는 입장인데 이러한 제 입장과 다르게 명품 소비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Wealth Effect 부의 효과가 명품 시장에 크게 작용할 것으로 생각하는데요.

시장경제에서 인플레이션은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특히 자산시장에서의 인플레이션은 기하급수적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코로나 바이러스를 겪으며 양적완화는 계속 되었고 시중에는 막대한 돈이 풀렸고 지금도 계속해서 유동성은 공급되고 있습니다.

결국 위기가 끝나면 이러한 유동성은 자산시장으로 유입되고 자산 가격의 상승은 부의 효과가 나타나 소비 진작이 나타날 것입니다.

자본시장의 역사에서는 이러한 위기와 함께 부자들을 더 부자로 만들고 가난한자를 더 가난하게 만들었습니다.

결국 이번 위기에서도 자산가들은 더 큰 자산 증가를 누리고 있고 이는 결국 럭셔리 소비로 연결될것이라 예상하는 바이기에 글로벌 명품 온라인 플랫폼 파페치의 폭발적인 성장을 기대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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