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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비리비리 BiliBili 이제는 광고 플랫폼

by 세다주 2020.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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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의 유튜브에 도전 BiliBili 비리비리

 

자료 : bilibili.com

비리비리 과거 포스팅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하였듯 중국의 유튜브라는 비유가 적절한 플랫폼입니다.

중국은 유튜브와 같은 해외 플랫폼의 자국 진출을 허용하지 않고 있는데요.

자국 진출을 막고 유사 플랫폼을 만들어 자국 내에서 사업을 키우는 특이한 정책으로 유튜브, 우버,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들의 유사 플랫폼인 비리비리, 디디추싱, 아이치이 등 여러 플랫폼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구글 실적과 유튜브, 그리고 Bilibili 비리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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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광고 시장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더 폭발적인 속도로 성장하는걸 접한 투자자들은 영상 플랫폼의 디지털 광고 시장에 지속적으로 주목하고 있는데요.

지난 3분기 구글의 실적에서 유튜브의 광고 매출은 경기침체가 무색할정도로 폭발적인 매출 증가를 보였고 이에 따라 경기 반등에 가장 먼저 성공한 중국에서 유튜브와 유사한 플랫폼인 비리비리의 광고 매출 증가가 당연히 예견된 바였습니다.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광고 매출이 증가하기 위해서는 광고를 접하는 시청자가 크게 증가해야 하며 해당 광고를 접한 시청자의 소비력 역시 받쳐줘야 합니다.

비리비리의 주 시청층은 Gen Z라 불리우는 Z세대인데요.

중국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Z세대의 영향력은 이미 절반을 넘어섰고 2023년까지 연평균 24%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텐베거 10루타를 노리는 투자자들은 항상 미래 소비의 주력이 될 Z세대의 소비 행동 패턴에 주목해야만 합니다.

현재 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랫폼들은 결국 이들이 경제활동을 시작하고 막강한 소비력을 갖추게 된 순간 막대한 수익성을 갖춘 최고의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죠.

 

 

비리비리 실적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비리비리는 플랫폼 기업답게 매출로 직결되는 Monthly Active Users (MAU)가 상당히 중요한데요.

지난 2분기에는 중국의 코로나 이후 경제 재개로 인하여 MAU 역성장이 나타났으나 다시금 방학시즌을 맞이하고 어느정도 일상 패턴으로 돌아가게 되어 비리비리의 MAU는 1억9720만명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54% 증가한 수준이며 직전 분기 대비해서도 엄청난 증가량인데요.

 

[미국 주식] Huya, DouYu 합병과 실적

Huya, DouYu 공식 합병 Huya(후야)와 DouYu(도우위)는 BiliBili(비리비리)와 함께 중국의 3대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입니다. 과거에는 Huya와 DouYu가 중국 스트리밍 시장을 대표했지만 현재는 BiliBili의 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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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Huya와 DouYu의 실적과 비리비리의 실적을 비교해서 보시면 왜 비리비리의 주가가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지속적으로 높은 멀티플을 부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Huya는 QoQ 기준 MAU 증가가 400만 수준으로 상당히 저조하였고 DouYu는 QoQ 기준 3000만명에 가까운 MAU 증가가 나타나며 비리비리 못지 않은 MAU 증가를 기록하였으나 매출 증가가 상당히 저조하였죠.

그에 반해 비리비리는 QoQ 기준 2500만명의 MAU 증가 및 폭발적인 매출 증가까지 동반되었기에 더 높은 성장성을 부여하는게 합당하다 보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Huya와 DouYu가 훨씬 밸류에이션 매력이 있다 볼 수 있겠으나 개인적으로 성장주 추세 매매를 선호하기에 싼 주식을 사서 비싸게 파는게 아닌 비싼 주식을 사서 더 비싸게 팔아야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비리비리는 Monthly Paying Users (MPU)라 불리우는 유튜브 프리미엄과 같은 프리미엄 구독 모델을 갖추고 있는데요.

지난 2분기 MPU 감소가 나타나며 비리비리의 수익성에 의구심이 나타나며 주가에 기간조정이 있었으나 전반적인 MAU증가와 함께 MPU 증가가 다시 나타나며 비리비리의 수익화에 한 걸음 다가서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는 MPU가 1500만명으로 그렇게 많은 수준은 아니나 향후 MPU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게되면 이는 비리비리에 있어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막대한 Cash Cow 역할을 하게 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리비리의 시청자 증가 요인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역시 비리비리 오리지날이라 볼 수 있는 비리비리 자체 제작 컨텐츠 입니다.

비리비리는 애니메이션 덕후들의 성지답게 애니메이션 자체 제작은 물론이며 최근에는 기존 소니와의 협업 외에도 Huanxi Media와 협업을 발표하며 드라마, TV쇼 프로그램 제작에서도 나서고 있습니다.

이번 3분기 비리비리는 자체제작 애니메이션 Carp Reborn에서 2억6000만 뷰를 기록하였고 Huanxi Media와 협업하여 만든 첫 TV 드라마 Run for Young이 3억8000만 뷰를 기록하며 비리비리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리즈로 기록되었다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쇼미더머니와 비슷한 TV 프로그램인 Rap for Youth의 경우 4억1000만 뷰를 기록하며 뛰어난 퀄리티의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꾸준하게 시청자를 모아가는 모습입니다.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비리비리의 매출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게임이 있습니다.

비리비리는 애니메이션, TV 프로그램 제작 외에도 자체 게임 제작도 하고 있는데요.

자체 제작 게임도 존재하고 있으나 외부 게임사와 협업을 많이 하는 모습이며 대표적인 협업 제작 게임은 최근 국내외로 뜨거운 miHoYo의 원신(Genshin)이 있겠습니다.

게임 매출은 올해 1분기 이후 약간 정체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게임사는 결국 대박 게임 하나만 잘 만들게되면 폭발적인 매출 증가가 나타날 수 있기에 비리비리의 게임 매출 증가는 일단은 운에 맡겨봐야 겠습니다.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비리비리의 주목할만한 매출 부문인 VAS (Value-Added Services)입니다.

VAS는 프리미엄 멤버쉽, e스포츠 라이브 스트리밍, 코믹 플랫폼, 오디오 드라마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비리비리는 애니메이션, 영상, 게임 외에도 다양한 컨텐츠에 투자하며 복합 컨텐츠 공룡을 꿈꾸는 모습입니다.

VAS의 매출 증가율은 비리비리의 가장 빠른 매출 성장을 보이는 분야중 하나로 현재 굉장한 속도로 발전하는 e스포츠 시장과 함께 비리비리의 VAS 매출 역시 크게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리비리의 4분기 VAS 매출이 기대되는 이유에는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챔피언십 (롤드컵) 입니다.

비리비리는 올해부터 중국내 롤 국제대회 관련 중계권을 3년간 라이엇 게임즈와 독점 계약 했으며 이에 따라 중국 내에서 롤드컵과 같은 리그오브레전드 국제대회를 중국에서 시청하려면 반드시 비리비리를 사용해야 합니다.

상하이에서 개최된 이번 롤드컵 기간 전 세계에서 모인 최고 수준의 프로게이머들은 비리비리에서 개인 방송을 진행하였으며 공식 경기 역시 비리비리에서 중계되었기에 4분기 MAU 증가에 따른 VAS 매출이 크게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롤드컵 결승전 담원 게이밍 vs 쑤닝의 최고 시청자 수는 3억명을 돌파하였기에 4분기 큰 폭의 MAU 증가가 기대되는 바입니다.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비리비리의 세 번째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 보고 있는 광고 매출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전 세계적으로 플랫폼 이용 시간과 이용 유저는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자연스럽게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 광고가 붙듯 디지털 플랫폼들은 폭발적인 광고 매출 증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비리비리 역시 마찬가지였는데요.

전년 동기대비 100% 이상의 광고 매출 증가 및 QoQ 기준으로도 80%에 육박하는 매출 증가율은 경이로운 성장 속도라 생각되고 있어 비리비리의 광고 매출 증가에 지속적으로 주목해야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비리비리의 주가 상승세가 멈추려면 MAU 성장 둔화도 있겠지만 광고 매출 성장 둔화가 나타나야 한다 보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스냅 회복된 디지털 광고 시장

[미국 주식] 스냅 SNAP 제2의 페이스북, 위챗에 한걸음 미국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급증 지난 11일 목요일 미국 증시는 3월 이후 최악의 급락을 맞이했는데요. FOMC회의 이후 경제 회복은 생각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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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리비리의 광고 매출 증가를 보면 알 수 있듯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은 시대의 흐름으로 투자자들은 이러한 메가 트렌드를 간과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디지털 광고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편입해야 한다 보고 있습니다.

중국에 비리비리가 있다면 미국의 가장 매력적인 디지털 광고 플랫폼으로는 유튜브, 스냅, 핀터레스트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섹터 Top Pick은 스냅입니다.

 

자료 : Bilibili Q3 2020 Investor Presentation

비리비리는 큰 폭의 매출 증가가 나타났으나 손실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판매 및 마케팅 비용이 크게 증가하였는데 경영진 언급으로는 비리비리 게임 할인 상품 및 마케팅 관련 비용이 많이 발생하였다 밝히고 있는데요.

현재 비리비리의 경영 전략은 수익성 보다는 인지도를 높여 유저 확보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에 단기적 손실은 어쩔 수 없다 판단하고 있으며 플랫폼 기업의 특성상 수 많은 유저는 결국 수익으로 직결될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물론 현재는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기에 주가 변동성은 존재할 수 밖에 없겠죠.

 

자료 : Bilibili Q3 2020 Earnings Release

비리비리의 4분기 가이던스입니다.

MAU 관련 코멘트는 존재하지 않고 매출 가이던스만 제시하였습니다.

매출 증가율이 더 가팔라지고 있는 수준급의 가이던스라 판단하고 있으며 지난 2분기에 제시한 가이던스를 무난하게 상회한 비리비리는 폭발적인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다음 4분기에도 충분히 매출 가이던스를 상회할 수 있다 보고 있습니다.

 

 

BiliBili 비리비리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비리비리는 지난 8월 포스팅에서 2분기 실적 발표이후 단기적 조정이 나타날 수 있고 3분기 실적시즌에 가장 기대가 되는 종목중 하나라고 언급했는데요.

e스포츠와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이 맞물리며 실적 발표와 함께 폭발적인 주가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실적 발표 이후 전고점을 충분히 뚫을만 하다 판단했으나 22%라는 상승은 예상치 못했는데요.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에 따라 비리비리의 향후 주가 모멘텀은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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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달러약세와 동아시아의 서구권 대비 상대적인 코로나 방역 성공에 따라 신흥국 메리트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미 니케이, 코스피 모두 연고점을 갱신하며 닛케이는 일본의 버블 붕괴 이후 29년만에 최고치를 돌파하며 버블 당시의 사상 최고치에 도전하고 있으며 코스피 역시 사상최고가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나타나던 신흥국 랠리가 2021년에는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판단하고 있어 신흥국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달러 약세에 따른 환차손 부담이 있는 투자자들은 비리비리와 같은 ADR 투자를 권장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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