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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로지텍 Logitech 포스트 코로나 언택트 수혜주

by 세다주 2020.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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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보드, 마우스의 표준 로지텍

 

 

로지텍은 생각보다 널리 알려진 기업입니다.

로지텍 장비들이 이미 본인 컴퓨터 장비로 사용되고 있을지도 모르죠.

로지텍 G1 마우스는 과거 국내 PC방 마우스 점유율 100%에 가까울 정도로 가성비 마우스로 유명했습니다.

현재도 PC방 대다수의 마우스 및 키보드는 로지텍 장비를 쓸 정도로 가성비가 뛰어나며 품질도 우수하여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실제 전 세계 게이밍 마우스 시장 점유율을 보면 로지텍G의 점유율이 절반에 가깝습니다.

 

 

로지텍이 과거에는 디자인에는 신경쓰지 않고 가성비에만 중점을 뒀는데요.

2013년 CEO 교체 이후 로지텍은 디자인 회사로 전환한다고 밝히며 각종 디자인 시상식에서 수상을 하고 있으며 제품 디자인의 우수성을 소비자들에게 인정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로지텍 게이밍 LED 키보드의 백라이트는 단순한 불빛이 아닌 화려한 이펙트를 자랑하며 타건감도 상당히 인상적이라고 알려져 있구요.

게이밍 마우스는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되어 게이머들의 편안한 게임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한 키보드, 마우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비디오 컨퍼런스, 재택 근무가 증가하여 웹캠, 컨퍼런스 카메라 등 비디오 협업 제품들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 증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변화된 일상 - 크리에이터의 시대

 

자료 : Logitech Analyst and Investor Day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정말 많은 것들이 급격하게 변하게 될텐데요.

변화 중 한가지는 크리에이터의 급증입니다.

이미 유튜버라고 불리우는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정말 많아도 너무 많은데 왜 더 증가할것이라 예상하느냐.

누구나 쉽게 영상을 올릴 수 있는 유튜브는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가 촉발한 Stay-at-home의 수혜를 받아 폭발적인 이용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4월 실업률은 대공황 이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구요.

일자리를 잃은 수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보며 '나도 이참에 유튜버 한번 해볼까?' 라는 생각을 갖고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도 분명 많을 것입니다.

실제로 주변만 둘러보아도 다들 부업으로 유튜버 하겠다고 할정도이구요.

 

자료 : Logitech Analyst and Investor Day

로지텍은 유튜브, 어도비, 트위치, 줌 등 크리에이티브 관련 앱이 5년내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유저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밀레니얼 세대는 전년 동기대비 32%의 크리에이티브 앱 사용량이 증가하였고 Z 세대의 크리에이티브 앱 사용량은 43% 증가하였습니다.

현재 국내 초등학생 장래희망 조사를 보면 과거 1위를 차지하던 축구선수, 의사, 교사, 공무원은 사라지고 이제는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1위를 차지하는 모습인데요.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라 생각되며 Z세대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는 기업은 향후 10년이상 장기적 수혜를 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리에이터가 증가하게 된다면 컴퓨터 장비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것이며 그 중 가장 잘 알려진 로지텍의 웹캠, 키보드, 마우스, 스피커 등 제품을 이용할 가능성이 높아 수혜를 볼 수 있다 생각되네요.

 

 

포스트 코로나 변화된 일상 - 원격 화상 회의

 

자료 : Logitech Analyst and Investor Day

코로나 바이러스가 나타난 후 세상은 평온했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디오 컨퍼런스, 원격 협업 관련 비즈니스는 폭발적으로 증가하였고 그 정점에는 역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와 줌비디오가 있습니다.

줌비디오 같은 경우 보안 이슈 논란이 있지만 그 이전부터 매출 증가가 85%가 나타날 정도로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러브콜을 받고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의 경우 코로나때문에 이용자가 폭증했다고 밝히고 있죠.

 

자료 : Logitech Analyst and Investor Day

줌비디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행아웃은 10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하였고 한국의 대학교들 역시 줌비디오를 이용한 원격 강의를 채택한곳이 많습니다.

줌의 사용자가 증가하면 웹캠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수 밖에 없고 그 수혜는 자연스레 로지텍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작년 하반기 로지텍은 설치가 쉬우며 사용이 간단한 화상 회의 터치 컨트롤러 '로지텍 탭(Logitech Tap)'을 출시 하였고 이는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구글 행아웃, 줌비디오의 소프트웨어와 연동되어 다양한 기능을 보다 쉽게 제공합니다.

회의실에 컴퓨터를 설치하여 깔끔하지 못한 환경에서 회의를 하는것 보다는 휴대성이 뛰어나고 편리한 로지텍 탭을 이용한다면 업무 효율화에 적극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네요.

 

 

로지텍 실적

 

자료 : Logitech Q4 FY20 Results

로지텍은 전년 동기대비 14% 증가한 $709M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전년 동기대비 23% 개선된 $79M를 기록했습니다.

매출총이익률은 39.8%로 전년 동기대비 1.8% 개선된 모습을 보였는데요.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관세와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불확실성에도 마진이 개선되었다는 점은 상당히 고무적이라 생각됩니다.

로지텍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동기대비 218% 개선된 $101M를 기록하였고 FY20에는 사상 최고 현금흐름과 현금성 자산을 기록하였습니다.

DSO(Days Sales Outstanding) 매출채권회전기간이 전년 동기대비 5일이나 줄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DSI(Days Sales Inventory) 재고자산회전기간 또한 전년 동기대비 19일이나 줄며 빠른 현금전환율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금전환율이 빨라진다는건 현금이 빠르게 돌아 기업의 재무계획에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기업의 현금이 늘어나게 되면 불확실성 세계에서 버팀목이 될 수 있으며 향후 M&A에도 사용될 수 도 있습니다.

주주환원을 하며 투자도 한뒤에 현금이 많이 남으면 무조건 좋다 생각합니다.

 

자료 : Logitech Q4 FY20 Results

로지텍의 제품군별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건 역시 키보드, 마우스 및 게이밍 부문인데요.

게이밍 부문은 작년 전 세계를 휩쓸은 게임 '포트나이트'의 인기와 함께 작년 게이밍 매출 급증에 따른 기고효과에 직면할 거란 예상이 있었음에도 8%의 나쁘지 않은 성장을 보였다고 경영진은 밝혔습니다.

이번 제품별 실적에서 눈에 띄는건 PC 웹캠과 비디오 협업 제품군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재택 근무, 원격 강의, 원격의료에 적응하기 위해 웹캠과 비디오 협업 제품군은 폭발적 수요 증가가 나타났으며 로지텍은 이 부문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호조를 이룰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태블릿 악세서리 부문은 전년 동기대비 36%의 증가를 보였음에도 악재에 직면해있는데요.

기존 아이패드 케이스와 키보드를 로지텍 제품을 사용했다면 이제는 애플이 출시한 아이패드 매직 키보드와 경쟁을 해야하기에 앞으로는 태블릿 부문에서 부진이 나타날지도 모르겠습니다.

 

자료 : Logitech Q4 FY20 Results

로지텍의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 지역은 미국이며 그 뒤로 유럽, 아시아 지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분기 미국내 재택근무, 원격 근무 증가로 미국에서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는데요.

다른 지역에서의 성장은 살짝 아쉬움이 남습니다.

중국에서의 매출은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악화되었다고 밝혔는데 미국은 코로나로 수혜를 받았으나 중국은 악화되었다는 점이 의아합니다.

코로나가 아니어도 중국에서 화웨이, 샤오미, 레노버 등 중국의 자국 기업들과 경쟁이 될지는 의문입니다.

 

자료 : Logitech Q4 FY20 Results

로지텍의 FY2021 가이던스는 한자릿수의 매출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기존 가이던스보다 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월에 제시한 기존 영업이익 가이던스는 $365 - 375M였으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수요 증가가 가이던스 상향을 이끌은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 Logitech Analyst and Investor Day

로지텍의 실적 가이던스와 부합 트렌드 자료입니다.

로지텍은 제시하는 가이던스에 꾸준히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영업이익은 FY16을 제외하면 매년 견고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한 가이던스를 제시해서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기업들도 존재하는데 안정적인 가이던스에 꾸준히 부합하는 트렌드를 보면 안정적으로 기업이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점쳐집니다.

 

 

로지텍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로지텍은 2013년 CEO 교체 이후 디자인 회사로 탈바꿈하며 주가가 상승하였고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원격 협업, 재택 근무 증가로 웹캠, 비디오 컨퍼런스 제품 판매 호조로 주가가 사상최고가를 돌파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2차 팬데믹 우려가 나타나고 있으며 재택 근무의 효율성을 칭찬하는 이야기가 많아지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굳이 직장에 갈 필요 없이 원격 재택 근무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에서는 먼 이야기지만 미국의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기업을 필두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재택 근무가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죠.

재택근무, 사이버 강의, 원격 진료, 게이밍 유저가 증가하면 로지텍의 웹캠, 비디오 컨퍼런스 협업 제품들의 판매는 계속해서 증가할 수 있다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많이 떨어진 종목보다는 사상최고가 돌파하는 종목 매매를 선호해서 로지텍의 상대적으로 작은 시가총액과 사상최고가를 돌파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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