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바탕으로 호실적

by 세다주 2020. 4. 30.
반응형

마이크로소프트 실적

자료 : AlphaStreet

이번 실적발표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COVID-19의 영향으로 원격 근무(Remote Work)가 증가하여 마이크로소프트365 라인업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고 밝혔습니다.

클라우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분기 $35B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년 동기대비 15%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고 주당순이익은 $1.4로 전년 동기대비 23%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매출 총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한 수치로 $24.05B을 기록하였습니다.

직전 분기에 비하면 살짝 부진한 모습이었으나 매 분기연속 성장하는건 정말 말도안되는 기업이죠.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부문은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Intelligent Cloud, More Personal Computin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료 : Microsoft FY20 Q3 Earnings Slides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부터 살펴보자면 이 분야에는 Office365, Microsoft Teams, Dynamics 365, LinkedIn이 있습니다.

오피스365의 구독자는 3960만명으로 증가하였고 매출은 25%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원격근무 증가의 영향도 있지만 CRM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데 세일즈포스 대신 마이크로소프트의 Dynamcis365를 채택하는 기업들이 많이 증가하여 다이나믹스365의 매출은 47%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세계 최대 구인구직 플랫폼 링크드인의 매출은 21% 증가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링크드인은 디지털 광고시장이 타격을 입었다고 밝혔음에도 매출성장이 20%대를 보였다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자료 : AlphaStreet

Intelligent Cloud부문에서 봐야할 것은 역시 Azure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Azure는 아마존 AWS에는 못미치지만 그 성장세만큼은 AWS를 압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번 알파벳 실적발표에서 Google Cloud의 매출 성장이 전년 동기대비 55% 수준이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Azure와 구글 클라우드의 기존 매출수준과 점유율을 고려해봤을때 Azure의 59% 성장은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과연 폭주기관차처럼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나가는 Azure가 언제쯤 제동이 걸릴지도 궁금해지는 바입니다.

그때가 오게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도 지금처럼 계속된 성장은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자료 : Microsoft FY20 Q3 Earnings Slides

More Personal Computing 부문은 이번 분기 윈도우 OEM 생산업체와 서피스 생산업체의 셧다운 영향으로 평소보다 부진한 모습이 있었지만 1분기 말 공급체인은 정상화가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stay-at-home이 증가함에 따라 게임 콘솔 Xbox의 컨텐츠 및 서비스 매출은 2% 증가한 모습입니다.

공급체인 타격으로 윈도우 OEM과 서피스의 매출은 크게 변화가 없었으나 역성장 하지 않은것만 해도 대단하다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2분기에 기저효과가 나타나 더 강력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도 존재하구요.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실적은 불확실성을 고려해봤을때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3분기 가이던스

 

자료 : Microsoft FY20 Q3 Outlook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가이던스를 철회하거나 가이던스 하향을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불확실한 거시경제 상황에서도 마이크로소프트의 가이던스는 여전히 강력한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바이러스와는 아무 상관없는 세상에 사는 기업처럼 보입니다.

Office365와 Dynamics365, 링크드인이 있는 Productivity and Business Processes 부문 가이던스는 이번 분기 대비해서도 증가하는 강력한 가이던스를 제시하였고 Azure로 대표되는 Intelligent Cloud 부문 가이던스 연속 분기 실적 성장을 예고하는 모습입니다.

이번 코로나 사태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우려했던 Windows OEM과 Surface의 부진은 이미 끝났다는듯 More Personal Computing 분야의 가이던스 또한 강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음 분기 가이던스를 보면 다시 한번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상 최고가를 갱신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마이크로소프트는 분명히 올해안에 사상최고가를 갱신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Social Distancing 사회적 거리두기 현상을 통해 각 기업들은 클라우드의 중요성을 더욱 체감하게 되었고 결국 아마존과 함께 클라우드 산업의 최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는 장기적 수혜를 누리게 되겠죠.

마이크로소프트는 항상 포트폴리오의 상당 비중을 편입해야할 정도로 현재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시장 지수를 상회하는 가장 대표적인 종목입니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시가총액은 전 세계 모든 기업을 통틀어서 1위를 보여주고 있구요.

부동산에 비유해보자면 시골에 주택 보유하고 있는것보다는 뉴욕 맨허튼 한복판 빌딩을 보유하는게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줄 것입니다.

하지만 맨허튼 초고층 빌딩을 보유할 자금여력은 되지 못하죠.

허나 맨허튼 초고층 빌딩에 비유할 수 있는 최고의 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누구나 투자할 수 있으니 반드시 가져가야 하는 종목이라 생각되네요.

 

개인적으로는 이번 하락장에서 매력적인 가격대까지 오지 않아서 추가 매수하지 못한 종목입니다.

제가 컴퓨터 윈도우를 이용하지 않게된다면 모를까 마이크로소프트를 매도할 일도 없다고 생각됩니다.

과거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할때 가장 먼저 샀던 종목이 마이크로소프트였는데 애정도 있는 종목이고 배당정책도 주주친화적이라 계속 포트에 갖고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