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징동닷컴 JD 호실적 사상최고가를 향한다

by 세다주 2020. 3. 3.
반응형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중국이 경제성장을 하며 소득수준이 상당히 높아졌고 이에 따라 소비수준이 많이 올라왔는데요.

중국의 소매판매 시장은 연평균 9.8%의 성장을 해오며 미국의 소비시장을 뛰어넘으려 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중국의 온라인시장 침투율은 20.7%로 향후 성장여력이 여전히 강력합니다.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2021년까지 총 13% 성장할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요.

이전의 연평균 32%씩 성장한거에 비하면 적은 수치이지만 이는 기저효과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여전히 전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니 크게 우려할 수치는 아니라 생각되네요.

 

 

중국의 아마존닷컴 징둥닷컴 JD.com

 

 

BAT라 불리우는 Baidu (바이두), Alibaba (알리바바), Tencent (텐센트)가 중국 기업중 가장 유명하지만 소매판매업을 이야기할때는 Alibaba, JD.com, Pinduoduo 이 세가지 기업을 빼놓을 수 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징동닷컴이 이 세 기업중에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알리바바는 티몰, 타오바오 등 여러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지만 신성장동력은 클라우드라 생각하구요.

핀뚜어뚜어는 상당한 적자로 주가 고평가 논란도 존재하고 위챗을 사용한 공동구매 기능 또한 징동닷컴의 대주주인 텐센트가 결국 가만히 있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징둥닷컴은 아마존닷컴과 같은 자체주문, 자체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징동물류의 인프라 수준은 아마존닷컴에 필적하는 세계 최강 수준이라 보아도 무방할정도입니다.

징둥닷컴의 물류센터 인프라가 어느정도 구축이되어 슬슬 돈을 벌기 시작했는데요.

2019년엔 다시 한번 흑자전환이 확실히 되었으니 앞으로의 흐름이 기대됩니다.

 

 

징동닷컴 Q4 2019 실적

 

자료 : JD.COM Q4 2019 Financial and Operational Highlights

징둥닷컴은 중국기업이다보니 RMB (인민비) 위안화로 회계가 나오는데요.

이 수치 그대로 보아도 좋지만 체감이 잘되지않아 달러기준으로 보겠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26.6% 상승한 $24.5B를 기록하였구 이는 $23.7B라는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주당순이익 EPS 또한 $0.08로 $0.06의 컨센서스를 상회하였구요.

징동닷컴은 애초에 전자기기, 가전 판매로 유명한 사이트였습니다.

허나 현재의 성장동력은 전자기기, 가전판매도 뛰어나지만 일반적인 상품 판매 성장이 뛰어난 모습이네요.

또한 상품 판매 외에도 서비스 부문의 매출 성장이 상당한 모습인데요.

물류서비스와 징둥닷컴내 광고 매출 성장세에 주목해야겠습니다.

특히 광고 매출 성장은 연평균 77%로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미국의 아마존도 광고 성장세가 상당한데 징동닷컴 또한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 : JD.COM Q4 2019 Financial and Operational Highlights

징둥닷컴의 마진율은 계속해서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물류센터 투자가 끝나가고 회원수 증가에 따라 마진은 계속해서 개선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제 3자판매 물류 서비스의 손실도 빠르게 개선되고 있구요.

소매판매업은 결국 10원, 100원 장사라 마진율이 중요한데 마진율이 2019년 전년동기대비하여 상당히 증가한 모습이 눈에 띄네요.

 

 

자료 : JD.COM Q4 2019 Financial and Operational Highlights

2019년 4분기 징둥닷컴의 회원수는 3억6200만명으로 전년동기대비하여 6000만명 가까이 증가하였구요.

11월에 광군제가 있었어서 그런지 전분기 대비하여서도 3000만명 가까운 회원수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회원수 증가에 따라 재고 회전율도 전년 동기대비하여 개선되었구요.

Free Cash Flow 또한 2018년 4분기에는 적자였으나 2019년은 확실하게 흑자전환이 된 모습입니다.

 

 

자료 : JD.COM Q4 2019 Financial and Operational Highlights

징둥닷컴의 자본적 지출은 상장 이후 최저 수준으로 감소하였구요.

이것이 나타내는 바는 투자가 끝나간다는 거겠죠.

아마존의 사례를 비추어봤을때 투자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주가는 폭등하였습니다.

징둥의 투자가 끝나감에 따라 현금흐름은 역대 최고 수준으로 상승하였구요.

Free Cash Flow는 적자에서 흑자전환이 확실하게 되었습니다.

현금흐름이 개선되면 향후 자사주매입, 배당을 기대해볼 수 있으니 징둥닷컴의 주주환원을 기대해보겠습니다.

 

자료 : JD.COM Q4 2019 Financial and Operational Highlights

징동닷컴의 최고의 인프라인 징동물류입니다.

알리바바의 마윈 회장이 극찬한 물류체인이죠.

물류센터는 1선, 2선도시 뿐만 아니라 신장 위구르 자치구, 티베트 지역에도 물류센터가 존재하구요.

최근에는 3선, 4선의 하위티어 도시들의 성장이 징둥닷컴의 성장동력이라고 경영진은 밝히고 있습니다.

워낙 인구가 많은 국가이다 보니 4선도시라 해도 인구100만명 이상이니 소비의 힘이 상당히 강합니다.

현재 이러한 물류센터 인프라는 중국 전역에 어느정도 구축이 되어 새로운 물류센터 구축 숫자는 적어지고 있는데요.

이것이 나타내는 바는 중국내 인프라 투자가 끝나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에따라 당연히 현금흐름은 빠르게 개선되며 마진율 또한 계속해서 높아질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JD Logistics 징동 물류는 스핀오프하여 IPO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징동 물류가 스핀오프하게되면 징동닷컴의 재무구조가 더욱 개선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주가흐름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징둥닷컴의 호실적 발표이후 주가는 12%이상 상승하는 양상을 보여주었습니다.

2009년 금융위기에도 하락폭은 적고 주가가 빠르게 오른 기업들이 존재합니다.

한국에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쿠팡, 마켓컬리 등 전자상거래 기업들에 주문량이 폭주하여 배송이 마비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또한 쿠팡에서 몇몇 물품들은 품절 상태가 될정도로 이용량이 상당히 증가하였구요.

중국뿐만 아니라 코로나와 사투를 벌이는 나라들은 다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외출을 자제하다보니 쇼핑도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통해 이용하는 것이죠.

매수와 매도를 기가막히게 잘하는 고수가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징둥닷컴과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는 계속 들고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변동성이 큰 장이니 일희일비 하면 안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