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외식 수요 증가에 투자한다면 단연 치폴레 멕시칸 그릴
국내의 경우 코로나 일일 신규 확진자가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며 방역 기준이 강화되고 있으나 미국은 백신 접종률 50% 이상을 바탕으로 이미 지난 4월 말 공식적으로 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였고 지난 독립기념일에는 코로나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물론 백신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델타 변이가 확산되고 있어 방역을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일상으로의 복귀는 경제 전반에 소비 증가를 불러 일으켰고 레스토랑 실내 영업 제한 및 야간 영업 제한이 사라짐에 따라 외식 수요는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미국 내 외식 수요 증가에 따라 수 많은 레스토랑들이 수혜를 입고 있는데요.
그 중 가장 주목해야하는 단연 최고의 레스토랑은 치폴레 멕시칸 그릴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치폴레 멕시칸 그릴은 국내에 매장이 존재하지 않는건 물론이고 부리또, 타코, 퀘사디아 같은 남미 음식이 국내에 대중적이지 않다보니 쉽게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에서는 가장 대중적인 국민 음식이라 보아도 무방할 정도로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치폴레는 부리또, Bowl, 타코, 샐러드, 퀘사디아 등 요리 방식에 따른 플레이트를 선택하고 바닥에 베이스가 될 밥, 콩, 파히타 야채를 선택한 뒤 원하는 종류의 고기와 소스, 치즈를 토핑하여 완성됩니다.
가격대는 단품 $6~$8 수준이고 음료와 나쵸를 곁들인다면 $10가 넘는 수준입니다.
물가를 고려하면 상당히 가성비가 뛰어난 음식이란걸 알 수 있죠.
한 번도 안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어본 사람은 없다는 치폴레 멕시칸 그릴은 폭발적인 외식 수요 증가로 기업 설립 이래 최고의 나날을 지속하고 있는데요.
치폴레는 20일 장 마감 이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계속해서 사상 최고 실적을 써내려가는 치폴레 멕시칸 그릴
치폴레는 레스토랑 영업 제한이 사라짐에 따라 강한 외식 수요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38.7% 증가한 $1.9B의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은 3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기저효과가 작용하였다는 것을 인지해야겠습니다.
주목할 포인트는 디지털 매출이 전체 매출의 48.5%에 육박할 정도로 비중이 높아졌다는 것인데요.
디지털 매출은 소비자 데이터 수집에 기여하고 모바일 프로모션을 통한 판매 증가를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기여하기에 외식 기업들의 디지털 매출 증가는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치폴레는 메뉴 가격 인상에 따라 사상 최고 영업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코로나 이후 수익성 역시 크게 개선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폴레의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과 매장당 평균 매출, 매장 수 트렌드 자료입니다.
2021년 들어 모든 매장의 영업이 정상화되며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장 영업이 호조를 보임과 동시에 메뉴 가격 인상도 이루어져 치폴레의 매장당 평균 매출도 크게 증가한 모습입니다.
매장당 평균 매출은 246만 달러로 직전 분기 대비해서도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폴레는 이번 분기 56개의 신규 매장 오픈과 1개의 매장 이전, 5개의 폐점을 포함하여 2,853개의 매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위 트렌드를 기반으로 추측하면 기존 매장은 큰 인기를 지속하고 있고 신규 매장은 매 분기 50여 개씩 증가하고 있어 치폴레의 매출 증가는 특별한 일이 없다면 매 분기 이어질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치폴레의 향후 가이던스입니다.
3분기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은 두 자릿수 초중반을 가리킬 것이라 전망하며 대부분의 매장에서 현재와 같은 판매고가 이어질 것이라 예상하는 모습입니다.
2021년 200개의 신규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고 이 중 절반은 상반기에 이루어졌기에 하반기에도 100개의 매장이 신규 오픈할 것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치폴레의 브랜드 파워라면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은 물론이고 마진율 증가가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어 상당히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시대 뛰어난 가격결정력을 보여주는 치폴레
치폴레는 지난 6월 초 4%의 메뉴 가격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강한 경제 상황에 따라 모든 산업에서 일손이 부족하다보니 치폴레는 구인책으로 지난 5월 시간당 임금을 15달러로 인상하였고 이에 따른 비용 부담을 메뉴 가격 인상으로 상쇄하는 모습입니다.
가격 인상은 자칫 고객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 쉽게 결정할 수 있는게 아니지만 치폴레는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확실한 자신감에 차있는 모습이고 인플레이션 시대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이번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치폴레는 인플레이션과 무관하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식음료 및 포장재 비용이 총 매출에서 30.4%를 차지했으나 이는 전년 동기대비 오히려 감소한 모습인데요.
퀘사디아와 같은 신메뉴와 관련된 더 큰 비용과 아보카도 가격 상승을 제품 가격 인상과 소고기 가격 하락으로 상쇄하며 오히려 더 수익이 증가했다고 경영진은 보여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치폴레는 인플레이션 시대에도 뛰어난 가격 결정력을 바탕으로 마진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기업으로 전환중인 치폴레 멕시칸 그릴
지난 4월 치폴레의 CFO는 코로나 종식에 따른 매장 내 식사가 자유로워졌음에도 디지털 매출이 강하게 지속되고 있다 언급하였습니다.
2020년 대비 치폴레의 온라인 매출은 174% 폭등하며 사람들은 매장 내 식사를 할때에도 온라인 주문을 애용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온라인 주문을 이용하면 고객은 쿠폰과 같은 프로모션 혜택을 받고 리워드 포인트를 적립하여 추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온라인 판매를 기반으로 고객 정보 수집에 용이해짐은 물론이고 프로모션을 통한 할인을 제공하지만 고객 유인 및 일회 주문시 더 큰 매출을 유도하기에 수익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워드 프로그램 같은 경우에는 기업 입장에서 충성 고객을 확보하기에 좋은 전략이죠.
또한 온라인 주문을 통해 포장 판매의 경우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배달 주문도 용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대다수 치폴레 매장은 2020년 디지털 전환에 나서며 디지털 주문 후 픽업 공간을 마련하였고 포장, 배달 고객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죠.
이처럼 소비자에게 편익을 제공하고 기업 입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구조인 디지털 전환은 요식업에서 확실하게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폴레 멕시칸 그릴 Chipotle Mexican Grill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치폴레는 지난 6월 초 메뉴 가격 인상을 발표하며 주가 상승세가 이어졌고 2분기 실적 발표 이후 시간 외 거래에서 사상 최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사상 최고 실적은 물론이고 인플레이션 우려 없이 마진율이 크게 개선되었다는 점은 확실한 투자 메리트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외식 수요 증가가 지속되고 있어 치폴레는 물론이고 외식 산업 자체가 긍정적인 분위기죠.
경제 정상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외식 섹터를 비롯한 임의 소비재에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에 갈때마다 치폴레를 한 번쯤은 먹거나 치폴레 멕시칸 그릴을 자주 방문하는 교민이라면 치폴레 멕시칸 그릴이 전혀 멀게 느껴지지 않을 것입니다.
외식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지속됨에 따라 개인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과거에도 언급한 관심 종목 Olo입니다.
Olo는 소프트웨어 전문지식이 부족한 레스토랑 기업들의 디지털 주문 및 배달 플랫폼을 구축해주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Olo는 파이브가이즈, 윙스탑, 쉐이크쉑, 데어리퀸 등 유명 레스토랑 기업들을 고객으로 두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러 레스토랑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본격화되며 Olo 역시 100%를 넘어가는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고속 성장과 성장 전망에 따라 지속적인 고평가를 받아오고 있어 아직 Olo에 투자하고 있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실적을 확인하고 있어 매력적인 가격대가 형성되면 매수 의향을 갖고 있습니다.
외식업의 디지털 전환에 관심있는 분이라면 해당 기업을 더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여담으로 Yum! Brands의 멕시칸 음식 브랜드 Taco Bell은 최근 공급망 이슈로 인하여 음식 부족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내 외식 수요가 얼마나 폭발적인지 알 수 있는 대목이며 치폴레와 타코벨과 같은 멕시칸 음식의 인기가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 주식 > 미국 기업 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American Express 세계 최대 소비국가의 소비 회복 확인 (1) | 2021.07.25 |
---|---|
[미국 주식] 나스닥 Nasdaq OMX Group 증시 활황과 함께 성장하는 나스닥 거래소 (0) | 2021.07.22 |
[미국 주식] 트랙터 서플라이 Tractor Supply Company 농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를 주목 (6) | 2021.07.20 |
[미국 주식] 펩시코 PepsiCo 경제재개에 따른 강한 음료 소비 회복 (5) | 2021.07.14 |
[미국 주식] 레나 Lennar 목재 가격 하락세 주택건설업에 주목할 시기 (1) | 2021.06.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