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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Wingstop 윙스톱 백신 보급과 리오프닝, 외식 섹터도 빠질 수 없다

by 세다주 2021.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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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면역,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자료 : Bloomberg

글로벌 백신 접종 건수가 8억4800만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존슨앤존슨 백신 사용 중단에도 불구하고 최근 3일간 5000만건의 접종이 이루어질정도로 전 세계 백신 접종 속도가 불이 붙고 있는데요.

백신 접종이 빠르게 이루어짐에 따라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 국가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16일 기준 백신 접종률 30%를 넘는 국가는 미국, 영국, 칠레, 아랍에미레이트(UAE), 이스라엘이 있습니다.

이중 이스라엘은 백신 접종률이 56%에 이르고 있으며 18일자로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데요.

백신 접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위 국가들도 이스라엘의 전철을 밟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미 미국의 일부 주와 영국에서는 야간 영업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마스크를 벗고 쇼핑에 나서고 식당과 술집에 모이며 인류 역사상 최고의 호황기였던 광란의 20년대(Roaring Twenties)가 100년만에 도래하는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자료 : Opentable

백신 접종과 함께 마스크를 벗고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오며 쇼핑은 물론이고 외식산업 또한 활기를 되찾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부킹홀딩스(Booking Holdings)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 오픈테이블(Opentable)의 글로벌 외식 트렌드 자료인데요.

점선으로 표시된건 팬데믹 이전 2019년과 2020년 외식업을 비교한 차트이고 진한 실선으로 표시된건 2019년과 2021년을 비교한 차트입니다.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하여 식당과 주점은 영업 제한을 겪으며 심각한 매출 타격이 나타났고 코로나 2차 유행, 3차 유행을 맞이하며 어려운 시기를 계속해서 보냈습니다.

허나 2021년 현재 백신 접종과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루어지며 글로벌 외식 산업은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데요.

여전히 팬데믹 이전 2019년과 비교했을때 완전한 회복을 보인 것은 아니지만 백신 접종이 빠르게 이루어진 지역을 중심으로 외식 산업은 빠른 회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외식 산업 역시 리오프닝 테마에서 빼놓을 수 없는데요.

물론 이미 대다수 외식 기업들의 주가 역시 이를 반영하고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으나 외식 산업 회복이라는 트렌드는 지속되고 여전히 유효하다 판단하고 있어 관심있는 레스토랑 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리오프닝에도 끄떡없는 윙스톱

 

제가 주목하는 레스토랑 기업은 작년 이맘때 포스팅했던 Wingstop(윙스톱)입니다.

윙스톱은 1994년 오픈한 치킨윙, 봉 요리 전문점으로 2020년 4분기말 기준으로 전 세계 1,538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입니다.

국내에는 아직 진출하지 않아 국내에서 인지도는 낮은편이나 미국에서는 기존 KFC와 파파존스가 주도하던 프랜차이즈 치킨 업계를 이제는 윙스톱이 주도한다 보아도 무방할정도로 두각을 보이고 있죠.

 

자료 : Wingstop

윙스톱의 주요 지표를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외식기업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역시 Same-Store Sales(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입니다.

외식기업 매출 절대치의 경우 점포를 늘리면 당연히 증가할 수 밖에 없기에 기존 매장의 매출 증가율이 뛰어났는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 지표를 주요 지표로 사용한다는걸 인지하고 들어가면 되겠습니다.

 

윙스톱의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은 지난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2020년에는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21.4%를 기록하며 상당한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외식 섹터에 관심이 있었다면 20%가 넘는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이 얼마나 경이로운 수치인지 알 수 있습니다.

외식 섹터를 대표하는 기업 스타벅스와 맥도날드의 경우 팬데믹 이전 2019년 평균 5%수준의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였고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여 뛰어난 성장을 계속해서 보여주는 치폴레 멕시칸 그릴 역시 팬데믹 이전 10%대의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을 보여주었죠.

 

자료 : Wingstop

지난 4분기 실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윙스톱은 4분기 59개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였고 미국내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은 18.2% 증가하며 레스토랑당 평균 연간 매출(AUV)은 $1.49M를 기록하는 호조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총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9% 증가한 $63.3M를 기록하였는데요.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기업이기에 모든 매장의 매출인 System-wide Sales와 기업 전체 매출인 Total Revenue는 차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System-wide Sales는 프랜차이즈 매장을 포함한 전체 매장에서 발생한 매출이며 Revenue는 직영점 매출 + 프랜차이즈 로열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윙스탑은 본래 지속적인 순이익을 기록하는 기업인데 지난 4분기 특별배당과 함께 대차대조표 조정이 있어 회계상으로는 적자가 기록됐는데요.

일회성 요인이기에 적자전환을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자료 : Wingstop

윙스톱에 주목해보는 이유는 지난 3월 31일 장마감 이후 발표한 1분기 예비실적입니다.

윙스톱은 이번 1분기 41개의 추가 매장을 오픈하며 당사의 목표 평균 매장 증가율인 10% 이상에 부합하였고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은 다시 한번 20%를 넘으며 인기가 여전하다는걸 보여주었습니다.

대다수 IB들의 컨센서스는 배달과 테이크아웃 수혜를 입었던 윙스탑의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이 리오프닝과 함께 감소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으나 이를 깨버린 모습이죠.

디지털 매출은 전체 매출의 63.6%를 기록하며 리오프닝에도 지속적으로 디지털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역시 디지털 매출 100%를 목표하는 기업의 장기 비전에 있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Wingstop

윙스톱은 2021년 1분기 예비실적 기분 전 세계 1,579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대다수 매장은 미국내에 존재하고 있으나 윙스톱은 장기적으로 글로벌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시장에 약 1,200개의 매장 오픈을 계획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 진출 교두보로 한국과 일본에 먼저 진출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어 향후 국내에도 윙스탑 오픈이 기대되는 바입니다.

 

 

외식업도 디지털 전환

 

자료 : CNBC

현재 외식 산업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는 디지털 전환입니다.

비대면 시대 레스토랑들은 디지털 플랫폼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고 대다수 레스토랑 기업들은 디지털 전환 100%를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대표적인 레스토랑 기업 치폴레 멕시칸 그릴의 CFO는 지난 9일 CNBC에 출연하여 리오프닝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앱을 통한 디지털 주문을 지속하고 있다는 이야기를하며 지난 11월 온라인 주문 100% 매장을 최초로 오픈하였다고도 밝혔는데요.

온라인 주문 100%가 뭐가 중요한데? 라고 물을 수 있으나 조금만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기존 레스토랑에는 주문 접수를 담당하는 직원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키오스크 및 앱 결제로 100% 전환되면 주문 접수 담당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어 갈수록 인건비가 비싸지는 시대에 기업 이윤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죠.

 

자료 : Wingstop

윙스톱 역시 외식산업의 디지털 전환 선두에 있는 기업중 하나입니다.

팬데믹 이전부터 윙스톱은 디지털 전환에 심혈을 기울이며 모바일 앱, SNS, 웹사이트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주문 및 결제를 진행할 수 있게 플랫폼을 구축하였기에 지난 2020년 뛰어난 성과를 보였죠.

 

자료 : Wingstop

디지털 전환은 단순 앱결제에서 끝나는게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주문한 음식을 매장에 와서 빠르게 픽업할 수 있는 픽업 락커를 통해 테이크아웃 및 배달 주문 강화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으며 매장 내 주문 역시 키오스크를 통한 무인결제 및 아마존 AI 스피커 알렉사(Alexa)를 통한 주문에도 투자하여 디지털 매출 100% 전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입니다.

 

자료 : Finviz

여담으로 외식 산업의 디지털 전환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 Olo를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합니다.

Olo는 레스토랑들의 디지털 플랫폼 구축 및 SaaS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입니다.

Cheesecake Factory, Shake Shack, WingStop 등 유수의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기업들이 Olo를 통해 모바일 앱, 웹 사이트, 키오스크 등 자사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하였는데요.

레스토랑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지속되면 지속될수록 Olo는 지속적인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 판단됩니다.

개인적으로 Olo의 비즈니스 모델은 매력적인데 주가 수준은 PSR 40배로 비싸도 너무나도 비싸다 판단하고 있어 현재처럼 연 평균 9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주가 하방 리스크가 더 높아 보여 주가가 좀 저렴해지지 않는다면 당장의 투자 매력도는 없어 보입니다.

 

 

[미국 주식] 윙스탑 Wingstop 나 홀로 역대급 호황

윙스탑 Wingstop 코로나 시대에도 빛나는 레스토랑 윙스탑은 1994년 오픈한 닭날개 요리 전문점으로 전 세계 1,41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는 지난 2015년 상장하였구요. 처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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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gstop 윙스톱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윙스톱은 팬데믹 시대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나갔으나 고평가 논란으로 주가는 계속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작년 이맘때 포스팅 했을때와 주가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여전히 비싼 주식이라 판단하고 있으나 실적 성장치를 고려했을때 2019년경 기록했던 밸류에이션 수준을 현재 보여주고 있다 생각해 윙스톱 이라는 브랜드 프리미엄을 고려했을때 접근해볼만 하지 않나 생각되네요.

물론 주가에 이미 1분기 실적 호조가 반영되어 있어 1분기 실적발표에서 더 강한 가이던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주가가 재미 없을 가능성도 있어 확언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허나 외식 산업은 분명히 현재 빠르게 개선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윙스탑이 아니더라도 Chipotle, Darden, Yum!, Starbucks 등 레스토랑 기업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료 : Finviz

개인적으로 윙스톱과 함께 주목하는 외식 브랜드로 쉐이크쉑이 있는데요.

쉐이크쉑은 아직 완전한 실적 회복을 보이지는 못하였으나 여행 산업이 회복되면 주요 매출 지역인 뉴욕주의 쉐이크쉑 매출이 분명히 빠르게 회복될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쉐이크쉑은 2021년과 2022년 심천, 마카오, 광저우, 베이징,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공격적인 글로벌 매장 확장을 계획하고 있어 글로벌 집단 면역 이후 더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미국 주식] 쉐이크쉑 쉑쉑버거 실적 팬데믹 타격

가성비 좋은 고급음식점 쉐이크쉑 Shake Shack 쉐이크쉑은 2001년 뉴욕 메디슨 스퀘어 파크에서 핫도그 판매대로 시작해 지금은 세계로 뻗어나간 기업입니다. 단순 햄버거 파는 음식점이라 생각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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