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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리프트 Lyft 코로나 종식과 함께 부활의 서막

by 세다주 2021.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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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 앞으로 다가온 코로나 종식 선언

 

자료 : Bloomberg

글로벌 백신 접종 건수가 약 12억건을 넘어서며 빠르게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있는 국가들에서는 실내 영업 정상화, 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등 코로나 봉쇄 완화 조치가 빠르게 나타나고 있는데요.

미국 역시 지난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중 마스크를 벗으며 백신 접종자에 한해 야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없다고 발표하였고 지금과 같은 분위기라면 미국의 경우 6월내 코로나 완전 종식 선언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CNBC

백신 접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날씨가 따뜻해지며 사람들의 야외활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빠른 속도로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루어지며 지난 한 해 팬데믹 영향으로 이용객이 급감했던 우버, 리프트 이용객이 다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우버, 리프트 이용객 증가뿐 아니라 여행 수요가 회복되며 렌트카, RV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 발표를한 렌트카 기업 Avis Budget Group(AVIS)과 RV카 대여 및 캠핑용품 판매 기업 Camping World Holdings(CWH) 역시 호실적을 발표하는 등 교통 수단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Avis Budget Group 에이비스 버짓 그룹, 코로나 이후 폭발적 수요를 보이는 렌트카 시장

백신 접종, 그리고 활기를 되찾고 있는 여행 산업 지난달 이맘때 글로벌 백신 접종 건수는 약 3억건 수준이었는데요. 한달만에 백신 접종 횟수가 약 8억건에 도달하며 현재와 같은 속도라면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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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재개가 이루어지며 개인적으로 경제 재개 수혜주는 반드시 포트폴리오 가져가야한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분기 대표적인 경제 재개 수혜주중 하나로 소개한 리프트(Lyft)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긱 노동자(Gig Worker)는 독립 계약자(Independent Contractors)? 피고용인(Employees)?

 

자료 : CNBC

리프트에 대해 이야기하기 앞서 최근 우버, 리프트, 도어대시 등 긱 경제(Gig Economy)를 덮친 이슈를 알아야겠습니다.

지난 29일 마티 월시(Marty Walsh) 미국 노동부 장관은 인터뷰를 통해 긱 노동자(Gig Worker)들이 독립 계약자(Independent Contractors)가 아닌 피고용인(Employees)로 분류되어야 한다고 밝혔는데요.

쉽게 설명하자면 현재 긱 노동자들은 독립 계약자로 분류되어 일하고 싶은만큼 일하고 일한 만큼 돈을 버는 개인 사업자와 흡사한 위치에 있으나 여러 국가의 정부에서 주장하는 것은 긱 노동자들을 정직원으로 채용하여 의료보험, 유급휴가, 병가, 연금 등 정상적인 직원에 대한 혜택을 주라는 것입니다.

독립 계약자가 아닌 피고용인이 되면 당연히 기업 입장에서는 막대한 비용 부담을 떠안게 될 수 밖에 없으며 수익성 문제가 존재하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업을 철수하던가 소비자에게 비용을 떠안길 수 밖에 없죠.

 

과거 캘리포니아에서는 긱 노동자들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법안을 발의 했고 실제 주민 투표를 실시했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주민발의안 22(California Proposition 22)라는 투표는 우버, 리프트 드라이버들을 독립계약자로 간주할 것인지 Yes or No로 답하는 투표였는데요.

2020년 11월 투표 결과 Yes 58%로 우버, 리프트 드라이버들을 피고용인이 아닌 독립계약자로 분류하자는 의견이 다수표를 얻어 이들은 독립계약자 지위를 유지하게 되었죠.

 

언뜻보면 긱 노동자들을 정직원으로 채용하자는 이야기 좋아보입니다.

허나 이를 이용하는 시민들은 왜 이들을 독립계약자로 간주하자는데 표를 던졌을까요?

이견이 존재하겠지만 제가 아는 바를 이야기하겠습니다.

이들을 정직원으로 간주하면 비용 부담이 커지는 우버와 리프트는 해당 지역에서 사업을 철수한다고 엄포를 놓았고 만약 사업을 철수하지 않더라도 증가한 비용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전가되기에 소비자들의 불편이 커지며 긱 노동자들 역시 본인이 일하고 싶은 시간에 일하고 일한 만큼 돈을 버는걸 원하는데 최저임금을 적용 받고 정해진 시간만큼 일하는건 이들이 원하는 방향성이 아닙니다.

주마다 환경이 다르고 드라이버마다 각자 노하우가 다르니 벌어들이는 임금이 다르기에 우버와 리프트 드라이버의 평균 시간당 임금은 모든 비용을 제하고 $9 ~ $12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제가 아는 바는 이와 다릅니다.

캘리포니아주의 경우 우버, 리프트 드라이버들의 시간당 평균 임금은 $30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기가 일하고 싶은 시간에 일하며 $30를 받던 사람이 정해진 시간에 일하며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하는 연방 최저 임금 $15를 받으며 부가적인 혜택을 받는걸 원할지는 의문입니다.

 

긱 이코노미라는 개념이 과거에는 존재하지 않던 개념이다보니 이처럼 아직도 해결되지 않은 법안 리스크가 계속해서 남아있는데요.

영국에서는 올해 우버 드라이버들을 정직원으로 채용해야한다 법원에서 판결을 내리며 우버는 영국내 드라이버들을 정직원으로 채용하였습니다.

허나 국가마다 법원 판결은 다를 수 있으며 이미 미국에서는 캘리포니아주 주민 투표를 통해 긱 노동자들을 피고용인으로 분류할 필요가 없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노동부 장관의 의견이 강하게 반영되어 다시 새로운 긱 노동자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는걸 긱 경제 투자자들은 인지하고 있어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긱 노동자들도 독립계약자를 선호하는데 정부가 계속 나서는걸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슈는 차치하고 기업은 결국 실적

 

자료 : Lyft

긱 산업에 드리운 법안 리스크를 차치하고 결국 기업은 실적이기에 금일 발표한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버, 리프트에게 가장 중요한 지표는 매출로 직결되는 Rideshare 서비스 횟수 입니다.

2020년 팬데믹으로 Rideshare 서비스는 처참한 수준으로 수요가 감소했으나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르게 진행되며 Rideshare 수요가 가파르게 회복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YoY 기준이기에 작년 4월 기저효과를 감안하면 여전히 2019년 4월에 비하면 완전한 수요 회복에 성공한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수요 회복은 현재 대다수 주들이 100% 경제 재개를 이야기하는 7월이 되면 완전한 수요 회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Lyft

수요 회복에 따라 매출 또한 점진적 회복을 보이고 있으며 예상보다 빠른 매출 회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리프트는 2021년 EBITDA 흑자 전환을 목표하고 있는데요.

지난 분기 예상보다 가파른 수요 회복이 나타나고 있어 2021년 3분기에는 EBITDA 흑자 전환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리프트는 밝혔습니다.

자료 : Lyft

리프트는 아직까지 돈을 버는 기업은 아니기에 높은 평가를 해주기에는 어려움이 존재하나 올해 드디어 돈을 벌 수 있다는걸 증명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게 예상되고 있습니다.

비용절감과 Rideshare 서비스의 빠른 회복을 기반으로 매출 증가가 이어질 것이고 리프트는 분명 계획대로 2021년 3분기 이전 EBITDA 흑자전환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입니다.

자료 : 연합뉴스

Rideshare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빠른 백신 접종으로 경제 완전 재개가 시작된 영국의 경우 Rideshare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며 우버는 신규 드라이버를 추가 고용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우버는 영국내 7만명의 드라이버를 고용하고 있는데 봉쇄완화에 따라 2만명을 추가 고용하기로 밝혀 현재 경제 재개 국가에 한해 Rideshare 서비스 수요가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리프트 EBITDA 흑자전환 조기 달성 가능성

 

리프트는 지난 4월 26일 우버와 마찬가지로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자율주행 사업부를 매각했습니다.

도요타의 자회사 Woven Planet에 레벨5 자율주행 사업부를 $550M에 매각하며 $200M는 즉시 현금으로 지급받고 나머지 $350M는 5년에 걸쳐 지급받기로 합의했는데요.

자율주행 사업부 매각을 통해 리프트는 연간 $100M의 비용을 절감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리프트는 2021년 3분기 EBITDA 흑자전환을 확신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현재 승차공유 서비스의 빠른 수요 회복까지 나타나고 있어 당장 2분기에 EBITDA 흑자전환이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자율주행 사업부 매각이 우버, 리프트를 모빌리티 혁신 기업에서 단순 택시 회사로 평가절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만 현재의 관점에서 보면 완전 자율주행 시대는 너무 먼 이야기로 느껴지기에 이들 기업의 비용절감을 위한 선택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Lyft 리프트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리프트는 작년 11월 캘리포니아 AB5 법안 리스크가 해소됨과 동시에 경제 재개가 시작되며 계속되는 호실적을 바탕으로 주가 랠리가 이어졌는데요.

최근 노동부 장관의 발언으로 주가 급락이 나타났었으나 개인적으로는 큰 리스크라 판단하지 않고 있어 지속적으로 리프트에 긍정적인 스탠스입니다.

금일 실적 발표 이후 또 한번의 호실적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52주 신고가를 갱신할 수 있을거라 판단되고요.

 

자료 : Finviz

우버 역시 리프트와 주가 흐름을 같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우버는 전 세계에서 사업을 펼치는데 전 세계가 당장 코로나 종식에 다가선건 아니기에 코로나 종식을 목전에 둔 미국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리프트를 좀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입니다.

또한 우버는 글로벌 사업자이다보니 이번처럼 영국에서는 드라이버들을 피고용인으로 고용하는 경우도 생겼고 팬데믹 시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인 우버이츠가 앞으로도 그러한 성장을 보일지 의문입니다.

허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승차공유 서비스는 가파른 회복을 보이고 있어 양사 모두 좋다 판단합니다.

 

자료 : Finviz

또한 올해 우버, 리프트는 밸류에이션 확장이 나타날 수 있다고 지난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이슈 동남아의 우버 그랩(Grab)과 중국의 우버 디디추싱(DiDi Chuxing)의 미국 상장입니다.

그랩은 Altimeter Growth Corp(AGC)와 SPAC 합병 발표를 하였죠.

물론 SPAC 기업들은 언제 상장될지 모르고 SPAC 버블도 이제는 꺼져버렸기에 Grab의 경우 상장 이후를 지켜보는게 좋겠습니다.

지난 주말 버크셔해서웨이 주주총회에서도 워런 버핏 회장께서는 SPAC 버블은 지속될 수 없다며 회의적 시각을 보내 SPAC 붐이 드디어 1년만에 종말을 맞이한 것 아닐까 싶습니다.

디디추싱은 이미 美 증시에 IPO 심사를 신청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IPO 이후 예상되는 시가총액은 $100B로 우버의 시가총액에 필적하는 초대형 IPO인데요.

올해 Rideshare 수요 회복과 디디추싱의 IPO가 이루어진다면 우버, 리프트와 같은 승차공유 기업들에 시장의 관심도는 증가할 수 밖에 없고 디디추싱의 IPO 결과에 따라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버, 리프트의 주주라면 디디추싱의 IPO 진척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걸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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