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스포티파이 Spotify K-Pop의 고장에 상륙!

by 세다주 2021. 2. 3.
반응형

Spotify 스포티파이 드디어 대한민국 상륙! 

 

자료 : Naver

세계 최대 스트리밍 플랫폼 Spotify(스포티파이)가 한국 시간 2월 2일자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2014년 K-Pop 플레이리스트를 론칭한 이후 K-Pop 재생 횟수가 지금까지 2000%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고 한국 시장 진출을 통해 한국의 모든 아티스트들이 전 세계 청취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 아티스트와 청취자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한국은 전 세계 3억4500만명의 월간 활성화 유저를 보유한 스포티파이가 93번째로 진출한 국가인데요. 

과연 스포티파이가 국내 서비스 론칭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 할 수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자료 : Spotify

우선 스포티파이의 요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한국에서 개인 월 10,900원, 듀오 월 16,350원 두 가지 요금제를 선보이고 있는데요.

스포티파이의 개인 요금제와 흡사한 요금제를 경쟁사 별로 보면 멜론 10,900원 FLO 10,900원, 지니 8,400원으로 가격은 큰 차이가 없다 판단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경쟁 우위를 찾아보면 역시 알고리즘에 따른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입니다.

스포티파이는 음원 스트리밍계의 넷플릭스라는 별명답게 뛰어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음악을 추천 해주는데요.

과장해서 스포티파이의 추천으로 인생 음악을 찾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추천 알고리즘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현재까지 한가지 아쉬운점은 국내 음원 유통사의 견제로 인한 음원 확보 부족인데요.

스포티파이는 현재 카카오M과 음원 서비스 계약을 맺지 못하여 아이유와 같은 국내 최고 뮤지션을 아직까지 접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스포티파이가 국내 시장에서 아이유와 같은 인기있는 아티스트의 음원을 유통하지 못한다면 사업 초기에는 유저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자료 : Spotify

스포티파이가 국내 시장에 진출하며 아쉬운점이 있는건 요금제입니다.

국내에는 개인과 듀오 두가지 요금제를 선보였는데 여타 국가에서는 개인, 듀오, 패밀리, 학생 그리고 광고 기반 무료 모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광고 기반 무료 모델이 있다면 '한 번 써보고 결제할까?' 라는 생각을 갖고 있는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아쉽네요.

음원 시장에서 두터운 팬층인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학생 요금제가 국내에는 없는 것도 아쉽습니다.  

 

 

Spotify 스포티파이 실적

 

자료 : Spotify

금일 개장전 발표한 스포티파이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4분기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뛰어난 실적을 보여주었는데요.

플랫폼 기업 특성상 가장 우선시 봐야하는건 월간 활성화 사용자(MAUs)입니다.

직전 분기대비 2500만명 증가한 3억4500만명의 월간 활성화 사용자를 기록하였고 월간 구독료를 지불하는 프리미엄 구독자 역시 1억5500만명을 기록하며 예상치 1억5000만~1억5400만명을 상회하였습니다.

 

자료 : Spotify

스포티파이의 월간 활성화 사용자 증가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가팔라지는 유저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위 트렌드만 보면 이번 4분기 큰 폭의 유저 증가가 나타나며 추가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으나 지난 분기 가이던스를 통해 어느정도 기존 주가에 이는 반영되었고 문제는 향후 전망치입니다.

 

자료 : Spotify

스포티파이는 다음 분기 코로나 불확실성을 언급하며 3억5400만명 ~ 3억6400만명의 저조한 MAU 가이던스를 제시하였으며 프리미엄 구독자는 현재보다 많아야 300만명 증가한 1억5500만명 ~ 1억5800만명을 제시하며 모든 부문에서 상당히 저조한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FY2021가이던스는 크게 나쁘지 않으나 바로 다음 1분기 가이던스가 저조한점이 이번 분기 주가 조정을 야기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생각되고 있습니다.

 

 

Spotify 스포티파이 경제적 해자 - 팟캐스트 오리지널

 

저조한 가이던스에도 불구하고 스포티파이의 주가 조정시 포트폴리오에 담는게 긍정적이라 보고 있는데요.

이유는 스포티파이의 경제적 해자라 볼 수 있는 팟캐스트입니다.

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를 통해 막대한 컨텐츠 해자를 보유한 것처럼 스포티파이 팟캐스트를 통해 경제적 해자를 쌓아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팟캐스트 시리즈인 조 로건 익스피리언스(Joe Rogan Experience)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고 이외에도 미셸 오바마 팟캐스트를 독점 공급하고 있어 그들의 두터운 팬들은 팟캐스트 청취를 위해 스포티파이를 구독할 수 밖에 없습니다.

 

향후 한국에서도 유명 아티스트를 통해 국내 팟캐스트 시장에 스포티파이가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팟캐스트라는 개념이 생소할 수 있으나 충분히 유튜브, 넷플릭스와 달리 팟캐스트만의 매력이 있다 보고 있으며 과장해서 말하면 넷플릭스의 성장으로 기존 방송국들 수익이 줄어들었듯 스포티파이 팟캐스트의 성장으로 지상파 라디오 시장은 역경에 빠질 수 있을 것이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NOW가 가장 스포티파이 팟캐스트와 흡사하다 볼 수 있겠네요.)

 

[미국 주식] 스포티파이 Spotify 이제는 음악이 아닌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이제는 세계 최대 팟캐스트 기업 스포티파이는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스포티파이의 월간 활성화 사용자수는 2억8600만명으로 압도적인 유저를 보유하

overseasmarket.tistory.com

 

 

Spotify 스포티파이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스포티파이는 대표적인 팬데믹 수혜 인터넷 주식중 하나로 큰 폭의 주가 상승을 2020년 보여주었는데요.

이번 실적발표에서 저조한 가이던스로 인하여 이번 분기 주가 조정이 올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주가 조정이 온다면 스포티파이 팟캐스트의 뛰어난 컨텐츠 파워를 바탕으로 조정시 매수 전략이 나쁘지 않을 것이다 판단하고 있는 입장입니다.

스포티파이 한국 상륙에 따라 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을 스포티파이로 갈아탈 의향이 있는 분이라면 향후 스포티파이 주식을 매수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