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ime High 반도체 산업
클라우드와 스트리밍 시대 데이터 스토리지.
자율주행 및 산업과 가정에서 사용되는 사물인터넷 IoT 2.0
AI, AR/VR, 시각화 등 데이터 분석에 사용되는 시스템 반도체.
Work from Home을 넘어 Work from Anywhere 시대 사용되는 스마트폰과 PC.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은 더 가속화 되는 모습이고 다방면으로 수 많은 반도체 수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든 분야에서 막대한 반도체 수요가 나타남에 따라 대표적인 반도체 ETF인 iShares PHLX Semiconductor ETF (SOXX), VanEck Vectors Semiconductor ETF (SMH) 모두 사상 최고가를 갱신해 나가는 모습입니다.
수 많은 반도체 기업들은 막대한 시장 기회를 목전에 두고 더 많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단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들 반도체 기업들이 투자를 단행하면 연구개발 분야에 대한 투자도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수요 증가에 따른 투자가 많을 것이라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 전 세계 반도체 제조를 도맡고 있는 TSMC와 같은 팹 기업이 수혜를 입을 것이고 TSMC에 장비를 납품하는 반도체 제조 장비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입니다.
반도체 제조 과정에는 크게 8가지 공정 단계가 있습니다.
해당 공정들은 반도체 제조에 있어 반드시 걸쳐야 하는 과정으로 각각의 단계별로 각기 다른 장비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요.
반도체 제조 과정에 있어 가장 각광을 받고 압도적인 시장 규모를 갖고 있는 포토공정(노광)과 식각공정입니다.
투자자들은 해당 공정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갖고 있는 기업들에 투자를 고려해야만 하겠죠.
포토공정(노광)이 7나노 이상급 반도체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인데요.
7나노 이상급 반도체 제작을 위해서는 ASML이 독점하고 있는 EUV 노광장비가 필수적인 상황이며 TSMC와 삼성전자는 앞다투어 EUV 장비를 도입하고 있어 향후 ASML의 지속적인 성장은 기정사실화 되어있습니다.
5나노, 3나노 반도체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는 TSMC와 삼성전자가 EUV 구매를 적극적으로 함에 따라 최대 수혜를 보는 기업이 또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로 일본의 Lasertec(레이저텍)인데요.
레이저텍은 EUV 공정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EUV 검사장비를 판매하여 ASML과 함께 EUV 시대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어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최근 TSMC가 美 애리조나에 이어 日 도쿄에 파운드리 공장을 짓는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레이저텍을 비롯한 일본 반도체 장비 기업들에 주목도는 연일 상승중입니다.
EUV 노광장비가 7나노 이상 반도체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나 식각공정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10나노, 14나노 그 아랫단 반도체들 역시 여전히 전체 반도체에서 압도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반도체를 제조하는데 필수적인 과정이 식각공정이기에 반도체 식각 장비 제조기업 램리서치 또한 반도체 All Time High 시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공정에 있어서 포토공정, 식각공정을 제외하고는 시장의 주목도를 크게 받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만큼 위 두 과정이 반도체 제조 과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공정이라 설명할 수 있겠으며 시장 규모가 압도적이기 때문이겠죠.
하지만 반도체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하는 반도체 All Time High 시대 다른 공정에서 필요한 장비를 판매하는 기업들 역시 매출, 이익 성장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판단되고 있기에 상대적으로 주목을 덜 받는 반도체 이온 주입 공정 대표 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반도체 이온 주입 공정 (ion implantation) 대표 기업 Axcelis Technologies (엑셀리스 테크놀로지스)
반도체 이온 주입 공정. 관련 종사자 또는 전공자가 아니라면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저 역시 일개 투자자이기에 해당 공정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 없으나 반도체에 전기 성질을 가지게 하기 위해 해당 공정을 거친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이온 주입 공정이 없으면 반도체는 전기가 통하지 않아 아무 쓸모 없는 고철 덩어리에 불과하지만 해당 공정을 거치면 반도체라는 하나의 생명체가 되는 것이죠.
반도체 이온 주입 공정 대표 기업은 Axcelis Technologies (엑셀리스 테크놀로지스) 입니다.
Axcelis Technologies는 이온 주입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선두 기업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설명이 있으나 투자에 있어 중요한 코멘트는 이온 주입 시스템 시장 규모가 $1B에 달한다는 것이고 D램, 플래시, 파운드리, 시스템 반도체와 같은 모든 반도체 분야에서 역대급 CAPEX가 예고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도체 기업들이 막대한 CAPEX 투자를 계획하고 있기에 반도체 제조 과정에 있는 Axcelis Technologies를 비롯한 모든 기업들은 막대한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걸 추측할 수 있겠죠.
허나 반도체 이온 주입 시스템 시장 규모가 $1B에 불과하다는건 약간 아쉬운 부분입니다.
총 유효 시장 TAM(Total Addressable Market)이 막대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분야에서 독보적 지위를 갖고 있는 기업은 텐베거가 될 가능성이 높으나 TAM이 작으면 성장 한계치가 존재하기에 약간 아쉬워 보입니다.
TAM이 작음에도 Axcelis Technologies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가이던스 상향과 함께 유의미한 코멘트가 있었기에 한번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Axcelis Technologies는 12일 장 마감후 4분기 신규 가이던스를 제시하였는데요.
기존 가이던스는 $110M의 매출과 $0.21의 EPS를 예상하고 있었으나 신규 가이던스에 따르면 $120M의 매출과 $0.32의 EPS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매출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으나 기존 가이던스 대비 약 10% 이상의 매출 증가를 예고하며 사상 최대 분기 매출에 대한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를 통해 반도체 업황이 예상보다 상당히 강하다는걸 추측할 수 있는데요.
경영진의 코멘트를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Axcelis Technologies의 CEO에 따르면 예상치를 뛰어넘은 2020년은 물론이고 2021년 상당히 강한 한 해가 예상된다 이야기하며 메모리 시장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는걸 언급하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 D램 메모리 시장은 빠른 가격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수요 증가가 나타나 메모리 슈퍼싸이클 도래를 예고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Axcelis Technologies의 주요 고객으로 중국의 SMIC가 자리잡고 있고 SMIC는 메모리 생산도 하고 있기에 메모리 수요 증가와 함께 Axcelis Technologies 역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Axcelis Technologies는 2021년 $100M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했는데요.
14일 종가기준 Axcelis Technologies의 시가총액은 약 $1.2B로 14일 종가기준 $100M의 자사주 매입을 진행한다하면 전체 주식 유통량의 약 8%라는 막대한 규모이기에 자사주 매입에 따른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해당 코멘트에 따르면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 SK하이닉스, 삼성전자가 좀 더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Axcelis Technologies는 장기적으로 $550M ~ $650M의 매출을 계획하고 있는데요.
FY2020 매출 예상치가 약 $470M로 전망되고 있는데 2021년 강한 메모리 시장 전망과 함께 Axcelis Technologies의 매출 규모가 $550M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 보고 있습니다.
물론 반도체 이온 주입 공정 시장 규모 자체가 $1B로 그렇게 크지 않은데요.
하지만 아무리 작은 시장 규모라 하더라도 점유율 1등을 차지하면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통해 향후 사업 확장 또는 강한 주주환원 정책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Axcelis Technologies는 중국 반도체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전망을 하고 있으며 실제 중국에 대한 비즈니스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데요.
3분기 출하량중 66%는 SMIC로 향하였고 4분기엔 그 비중이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SMIC는 美 상무부 블랙리스트에 지난 12월 등록되었고 이에 따라 모든 기업들은 SMIC와 비즈니스를 하려면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요.
당사는 허가 라이센스를 취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큰 우려를 할 필요는 없겠습니다만 미중관계에 따라 언제든지 상황이 급변할 수 있어 Axcelis Technologies에 투자한다면 SMIC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걸 유의해야만 합니다.
기대되는 부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바로 일본 반도체 시장이 전체 이온 주입 공정에서 15%를 차지한다는 것인데 현재 세계 1위 파운드리 기업 TSMC가 日 도쿄에 신규 팹을 건설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 도쿄 팹이 완공되면 Axcelis Technologies의 일본 지역 매출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美 애리조나에 새로 지을 TSMC의 팹이 2024년 생산 개시 예정이기에 그보다 더 늦게 완공될 TSMC 도쿄 팹은 먼 이야기입니다.
Axcelis Technologies (엑셀리스 테크놀로지스) 주가 및 개인적 의견
Axcelis Technologies는 가이던스 상향과 막대한 규모의 자사주매입 프로그램 발표로 인하여 52주 신고가를 갱신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닷컴버블 이후 최대 주가 수준이었던 2017년 주가 수준 역시 갱신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모멘텀만 보면 상당히 강력한 모습인데요.
워낙 매출 이익이 들쭉날쭉하던 기업이다보니 높은 밸류에이션 평가를 받지 못하여 밸류에이션 부담은 크게 존재하지 않습니다만 $1B에 불과하는 소형주이기에 상당한 변동성이 존재하는 주식입니다.
SMIC향 매출이 너무 크다는 점도 상당한 리스크 요인이구요.
개인적으로는 소형주 투자를 많이 하다보니 과거 두번 정도 투자했다가 모두 손실을 기록했던 기업이지만 다시금 기대감과 함께 새로이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이번에는 정말 메모리 슈퍼싸이클과 함께 수익을 안겨다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미국 주식 > 미국 투자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IIPR 대마초 리츠 Innovative Industrial Properties (7) | 2021.01.25 |
---|---|
[미국 주식] Vale 유례없는 재정정책, 인플레이션 헷지를 찾아라 (8) | 2021.01.18 |
[미국 주식] West Pharmaceutical Services 코로나 시대 급증하는 의약품 포장재 수요 (0) | 2021.01.10 |
[미국 주식] AMERCO 아메르코 U-Haul 트럭, 저금리 주택붐과 이사 (0) | 2021.01.07 |
[미국 주식] Danimer Scientific 친환경 플라스틱은 필수 (11) | 2021.0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