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 세계 주식

[일본 주식] 반다이 남코 게임 산업에 주목

by 세다주 2020. 11. 9.
반응형

세계를 호령하는 IP 지식재산권 부자 반다이 남코

 

BANDAI NAMCO 반다이 남코 일본의 디즈니라 비유할 수 있는 거대한 IP 제국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국내에서도 누구나 한번씩 들어봤고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드래곤볼, 건담, 원피스, 나루토와 같은 애니메이션 ip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 외에도 가면라이더, 호빵맨, 포켓몬, 울트라맨, 파워레인저와 같은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끄는 ip 또한 보유하고 있죠.

반다이는 이러한 ip 기반의 애니메이션, 영화와 게임을 통해 주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장난감, 피규어, 뽑기 캡슐, 카드, 의류, 소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반다이 남코는 애니메이션 ip 기반 게임 외에도 인기 게임들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과거 오락실을 한번이라도 가봤다면 누구나 해봤을 페달을 떼면 숨어있다가 페달을 밟으면 나와서 적을 쏘는 슈팅 게임인 Time Crisis의 제작사이며 과거부터 지금까지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게임 TEKKEN(철권)의 제작사 입니다.

시간을 더 멀리 되돌려보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일본 게임인 팩맨의 제작사이기도 하죠.

 

반다이 남코는 플레이스테이션 콘솔 게임에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게임 부문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12일 플레이스테이션5(PS5)가 전 세계에서 출시되며 유럽은 다시 한번 12월 1일까지 셧다운에 들어갔고 미국 역시 일간 신규 확진자가 사상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시점 PS5의 출시와 함께 게임 제작사인 반다이의 매출 성장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기에 반다이 남코 역시 주목해볼만 합니다.

 

 

반다이 남코 실적

 

자료 : BANDAI NAMCO Holdings Press Release

반다이 남코는 지난 금요일 장마감 이후 실적 발표를 하였는데요.

전년 동기대비 약 3%의 매출 감소가 나타났으나 가이던스를 크게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 타격으로 큰 폭의 매출과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됬으나 게임 산업의 호조로 매출 타격은 크지 않았고 마진이 높은 게임 부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해 영업이익 역시 큰 타격이 없었습니다.

 

자료 : BANDAI NAMCO Holdings Press Release

위 자료를 보면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전년 동기대비 한 자릿수 초반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허나 지난 분기 제시한 FY2021 전체 가이던스를 확인하면 반다이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음에도 주가가 사상최고가를 왜 갱신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현재 FY2021의 절반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 영업이익 가이던스인 ¥50,000M을 상반기에만 ¥45,930M을 기록하며 큰 폭의 가이던스 상향이 기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매출은 기존 가이던스 수치만큼 나오겠지만 결국 매출과 영업이익 무엇이 더 중요하냐 묻는다면 저라면 영업이익의 손을 들어줄것이기에 반다이 남코의 상반기 영업이익은 상당히 고무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자료 : BANDAI NAMCO Holdings Press Release

반다이의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전체 매출의 78%는 자국 일본에서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일하게 일본에서만 매출이 감소하였고 그 외 지역에서는 모두 매출 증가가 나타났는데요.

특히 미국의 매출 성장이 전년 동기대비 20.6%로 코로나 수혜를 누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장 큰 매출 지역에서의 매출 감소가 아쉬움이 남고 있으나 PS5가 출시되면 일본 외 지역에서 매출 성장이 더 크게 나타나 이를 상쇄할것이라 보고 있어 일본의 매출 감소를 우려하기에는 아직 이르다 보고 있습니다.

 

자료 : BANDAI NAMCO Holdings Press Release

반다이 남코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주요 매출은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인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부문인데요.

게임 산업은 현재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PS5 출시와 함께 성장속도가 더 가팔라질것이라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장난감, 피규어 제품 매출 타격이 나타날것이라 전망되었으나 집에 있는 시간이 증가해서인지 별반 타격이 나타나지 않아 시장에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입니다.

 

자료 : BANDAI NAMCO Holdings Press Release

특히 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부문에서 비디오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약 40%의 성장을 보였는데요.

투자자들은 반다이 남코를 앞으로 장난감, 애니메이션 기업이 아닌 게임 기업으로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자료 : BANDAI NAMCO Holdings Press Release

반다이 남코의 게임 매출은 전 세계에서 고루 성장했고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는 100%에 가까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PS5 출시에 따라 반다이 남코 역시 2021년에도 게임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바입니다.

 

 

반다이 남코 주가 및 개인적 의견

 

반다이는 호실적 발표 이후 사상최고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현재 글로벌 시장이 불확실성 감소로 전반적인 강세를 보이는 와중에 일본 시장 역시 워낙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니케이225는 금일 3년만에 사상최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정책은 다자주의가 밑바탕에 자리잡고 있어 바이든 시대에는 미국 외 지역의 증시 역시 강할거란 전망들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달러 약세 시대 위안화, 엔화, 원화 등 다양한 통화를 바탕으로 투자해야 환손실을 최소화하면서 환헷지를 이용할 수 있을거라 판단하고 있어 신흥국 증시 역시 등한시하면 안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반다이의 주주는 아니지만 동종 업계의 넥슨과 소니의 주주인데요.

10일 발표될 넥슨의 실적 역시 기대감이 존재하고 있으며 12일 출시될 PS5 역시 기대감이 존재하고 있기에 게임 산업 전반적으로 호조의 모습이 이어질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