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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파파존스 PZZA 외식 트렌드 변화에 주목

by 세다주 2020. 8.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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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 시대 요식업이 살아남는 방법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수 많은 외식 기업들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매장 방문 고객 감소를 겪는 레스토랑들은 코로나 시대 생존비책을 마련하기위해 도어대시, 우버이츠, 그럽허브와 같은 배달 플랫폼을 접목시키고 있는데요.

이와 달리 애초에 배달, 포장 서비스를 제공하던 레스토랑들은 코로나 시대에 매출 타격은 커녕 오히려 강한 수요를 누리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윙스탑 Wingstop 나 홀로 역대급 호황

윙스탑 Wingstop 코로나 시대에도 빛나는 레스토랑 윙스탑은 1994년 오픈한 닭날개 요리 전문점으로 전 세계 1,413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는 지난 2015년 상장하였구요. 처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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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의 경우 대표적인 배달음식은 역시 짜장면, 치킨, 피자입니다.

미국 역시 치킨, 피자는 대표적인 배달음식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실제 코로나 시대 치킨과 피자는 정말 경이로운 수요를 누리고 있으며 윙스탑, 도미노피자와 같은 기업들은 사상최고가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도 피자의 열기는 식지 않는다

 

 

[미국 주식] 도미노피자 실적 배달음식 전성시대

포스트 코로나 외식 산업의 변화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시대는 달라졌고 다시는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으며 모든 산업에 걸쳐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다수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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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자가 배달음식으로 성공할 수 있는 이유는 역시 피자의 온기를 지켜주는 피자 가방 덕분일 수 있지만 식어도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다시 갓 만든 피자의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피자는 이러한 특징을 통해 코로나 시대에도 식지 않는 열기를 보여줬습니다.

 

 

피자하면 역시 도미노피자가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유명하지만 경쟁기업 파파존스 역시 무시할 수 없습니다.

같은 음식을 먹어도 다른 브랜드를 통해 다른 맛을 느껴보고 싶기도한게 인간의 심리이며 '피자'라는 배달 음식 자체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기에 파파존스와 같은 브랜드들도 눈여겨 봐야합니다.

물론 한 브랜드가 독보적인 맛을 갖고 있다면 해당 브랜드가 월등한 모습을 보여주겠으나 개인적으로는 도미노피자와 파파존스 모두 피자 맛이 뛰어나 맛으로는 경쟁 우위를 논할 수 없다 생각됩니다.

또한 미국 생활을 오래하고 한국에 온 몇몇 분들은 파파존스가 그나마 미국에서 먹던 맛과 비슷하다며 파파존스를 선호하더라구요.

맛이 없다면 분명 피자헛 처럼 코로나 시대 실적 증가는 커녕 실적악화가 계속해서 나타날 것입니다.

 

 

파파존스 Second Quarter 2020 실적

자료 : Papa John's Second Quarter 2020 Conference Call

파파존스는 지난 목요일 실적발표를 하였는데 상당한 호실적 발표였습니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5% 증가한 $460M를 기록하였고 직전분기 기록한 $400M를 넘어서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100% 이상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EPS 역시 폭발적인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자료 : Papa John's Second Quarter 2020 Conference Call

파파존스의 매출 구성은 북미 지역과 인터내셔널 부문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북미 지역매출이 전체 매출의 90%를 넘어가고 있어 파파존스의 실적을 볼때는 해외 부문보다는 북미 지역의 매출 성장에 주목해서 살펴봐야겠습니다.

 

자료 : Papa John's Second Quarter 2020 Conference Call

레스토랑 기업들의 특징은 매출 절대값 증가도 중요하지만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레스토랑 체인점 특성상 신규 점포가 많아질수록 당연히 매출이 늘어나는 구조이기에 해당 브랜드가 정말 잘되는것인지 확인하려면 동일매장 매출증가율을 확인해야 하는것이죠.

파파존스는 작년 이맘때만 해도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이 역성장을 보이며 힘겨운 모습을 보였으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는 환골탈태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외 지역에서는 20%의 동일매장 매출증가율을 기록하였고 매출 비중이 큰 미국에서는 28%의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였습니다.

해당 매출 증가 트렌드는 올 상반기(1월~6월)로 보았을때 최근들어 더 가속화 되고 있는데요.

아래 자료를 확인하면 파파존스의 열기는 식지 않고 더 뜨거워지고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자료 : Papa John's Second Quarter 2020 Conference Call

파파존스가 코로나 이후 3월부터 매월 공개하고 있는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 자료입니다.

좌측의 자료를 보면 2분기(Period 4~6) 폭발적인 피자 수요를 보여주었고 이번 실적발표에서 공개한 7월 자료 역시 북미 지역에서 30%의 동일매장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의 초입인 7월 실적도 호조를 보인것으로 보아 파파존스는 다음분기에도 뛰어난 실적을 기록할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지난 윙스탑의 1분기 실적에서 당시 윙스탑도 2분기 실적을 예상할 수 있는 2분기 첫 한달의 실적을 공개하였고 실제로 뛰어난 2분기 실적발표를 하며 높은 주가 수익률을 보여준 전례가 있습니다.

 

자료 : Papa John's Second Quarter 2020 Conference Call

위 자료는 파파존스의 아쉬운 점입니다.

윙스탑과 도미노피자의 공통점은 폭발적인 수요를 누리며 이에 따라 매장 증가도 지속적으로 나선다는 것인데요.

파파존스는 신규 매장 오픈이 드문 모습이며 오히려 문을 닫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는 실상입니다.

지속적인 매출 증가를 위해서는 신규 매장 오픈도 분명 중요한 요소인데요.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신규 매장 오픈에 일시적 차질이 생긴것이고 향후 지속적인 매장 증가가 나타난다면 이 역시 성장주로서의 면모를 보여줄 지표가 될 수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파파존스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파파존스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뛰어난 실적을 바탕으로 사상최고가 행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도미노피자의 주가 상승 역시 뛰어난데 파파존스는 그를 상회하는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구요.

파파존스의 2분기 호실적 및 7월 한달간 보여준 강력한 피자 수요는 지속적인 사상최고가 랠리를 뒷받침할 수 있다 판단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식업중에 윙스탑 주주인데 최근 주가랠리에 따른 밸류에이션 부담 및 가이던스가 제시되지 않았다는점에 따라 오래전부터 글로벌 진출에 성공하고 뜨거운 열기를 보여주는 파파존스로 마음이 점점 기울고 있는 바입니다.

간만에 파파존스를 먹어보고 과거 느꼇던 훌륭한 맛이 여전하다면 파파존스 주식 역시 고려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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