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바이러스로 주목받는 공장 자동화, 스마트 팩토리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 세계 경제를 셧다운 시켰습니다.
직원들이 출근하지 못하여 공장은 가동되지 못하였고 이는 전 세계 산업 체인에 직격탄을 날렸습니다.
세계화가 진행되며 중국을 필두로 전 세계 제조 생산라인은 연결되었고 지난 1분기 중국의 공장 셧다운은 부품 공장 하나가 셧다운이 되면 해당 산업에 어떤 타격이 가는가 보여주었습니다.
애플의 경우 스마트폰 생산에 차질을 겪었고 자동차 기업의 경우 부품 공급을 받지 못하여 생산이 중단되었었죠.
하지만 인류의 역사는 항상 위기를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세상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고 각국 기업들은 다시 한번 제조공장 셧다운을 겪지 않도록 공장 자동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또한 5G 시대에는 기계에 사물인터넷 IoT 기술이 접목되어 스마트팩토리가 뉴노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팩토리에 반드시 필요한 자동화기기 생산업체에 주목해봐야겠죠.
굴지의 자동화기기 업체 다이후쿠
일본의 정밀기계, 계측, 산업재료 등 부문은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 자동화공정 업체를 꼽으라면 일본의 키엔스, 화낙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제가 주목하는 기업은 현재 주가 모멘텀이 살아있는 다이후쿠 Daifuku 입니다.
다이후쿠는 현재 물류자동화설비 기업 부문에서는 세계 1위에 자리잡고 있는데요.
현재 전 세계 E커머스 붐이 불고 있고 각 기업은 Fulfillment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풀필먼트 구축은 E커머스 시장에서 추구하는 당일배송, 일일배송 시스템을 확립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한 고객 만족으로 해당 플랫폼의 시장 점유율 상승을 위해 필수적 요소입니다.
이처럼 대표적인 E커머스 분야에서도 다이후쿠의 자동화 기기는 사용되고 있고 이 외에도 식품공장, 제약, 화장품, 화학, 오일, 제지, 용접, 조립, 재활용, 공항, 반도체 등 산업 전반적인 부문에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에서 사용되는 웨이퍼 이송장비 OHT(OverHead Transport) 역시 다이후쿠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향후 5G 사물인터넷 기술혁신이 나타난다면 자동화기기에 대한 수요는 전 산업에서 더욱이 증가할것이기에 다이후쿠는 산업 트렌드 변화에 따라 장기적 수혜를 누릴 가능성이 존재한다 생각됩니다.
다이후쿠 실적
다이후쿠의 최근 실적인 FY2019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실적은 전년과 비교해봤을때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감소하였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의 타격은 별로 없었다고 다이후쿠는 밝히고 있으나 반도체와 평판 디스플레이 (Flat-Panel Display) 업계 투자가 줄으면서 2019년에는 실적 타격이 있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2019년을 보았을때는 미중무역전쟁으로 인하여 반도체 기업들이 전반적으로 강한 모습은 보여주지 못하였죠.
FY2020에는 실적 증가를 예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가 야기한 자동화기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E커머스 분야에서도 투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TSMC, 삼성, SMIC 모두 신규 파운드리 착공을 계획하고 있어 반도체 분야 제품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이후쿠의 산업별 매출 구성입니다.
다이후쿠의 매출구성은 전자제품 분야가 30%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로 운송, 리테일 부문, 자동차, 공항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재 다이후쿠는 북미 지역에서 자동차, 자동차 부품 공정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물류 부문의 주문 또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밝히고 있습니다.
다이후쿠의 2019년 매출보다 주문량이 크다는게 보여지는데요.
주문받은 제품들이 향후 매출로 직결되기에 주문량 증가는 주가 상승에 견인하는 요인이라 생각됩니다.
다이후쿠의 지역별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본 기업이기는 하나 일본 외 매출이 65% 가량 차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당사에 따르면 현재 북미지역 자동차, 자동차 부품 라인 제품 수요는 사상 최고 기록을 세웠다 밝히고 있으며 중국과, 한국에서 전자제품 산업 관련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만 전자제품 분야에서도 강력한 수요 증가가 나타나고 있다 하는데 중국, 한국, 대만에서 반도체 투자에 따른 다이후쿠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이후쿠의 수주잔고입니다.
수주잔고는 매년 사상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안정적으로 제품 수주를 계속해서 나가면 다이후쿠는 안정적으로 매출 증가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현재 산업 트렌드 변화를 보면 다이후쿠의 주문량은 더 빠르게 증가할 가능성이 존재하기에 수주잔고 역시 사상 최고치를 계속해서 갱신할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이후쿠의 FY2020 가이던스입니다.
수주량은 약보합 수준으로 감소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매출과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할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현재 자동화 공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이던스 상향이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 산업이 자동화 공정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몇몇 산업 분야는 업황이 악화되고 있어 투자 감소가 나타나 주문량이 크게 증가하지 않을 수도 있다 생각되네요.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결국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수요는 발생할것이기에 다이후쿠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이후쿠 주가 및 개인적 의견
다이후쿠의 주가는 코로나 위기 이후 사상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상당히 강한 모멘텀이 붙어있다 생각되구요.
자동화 기기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증가할것으로 생각되고 있기에 다이후쿠의 주가 상승은 다음 실적발표때까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생각됩니다.
코로나 확진자 증가로 증시가 흔들림이 있어도 다이후쿠의 경우 코로나 수혜주의 특성도 존재하여 주가 하락보다는 주가 상승이 나타나는 모습도 존재합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마트팩토리 자동화기기에 대한 투자를 해보는것도 좋은 선택지라고 생각됩니다.
그 중에서 상대적으로 키엔스나 화낙보다 시가총액이 작으며 모멘텀이 살아있는 다이후쿠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 중국을 필두로한 아시아 증시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어 멀게만 느낄 수 있는 일본주식도 글로벌 포트폴리오 차원에서 가져가면 좋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전 세계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주식] 넥슨 포스트 코로나 게임 산업의 성장은 멈추지 않는다 (0) | 2020.09.18 |
---|---|
[일본 주식] 돈키호테 불황을 모르는 할인점 TYO 7532 (0) | 2020.07.03 |
[일본 주식] Lasertec 레이저텍 EUV 검사장비 최고의 퍼포먼스 TYO.6920 (2) | 2020.06.17 |
[일본 주식] 스미토모 부동산 (8830.T) 일본 상업용 부동산 위기를 기회로 (0) | 2020.06.08 |
[유럽 주식] 케링 Kering 명품 말고 명품 기업을 사 (0) | 2020.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