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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도미노피자 DPZ 세계 최대 피자 체인점

by 세다주 2020. 2.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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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피자 프랜차이즈

 

 

도미노피자 한번쯤은 다 드셔봤을만한 피자 가게 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피자 브랜드인데요.

도미노피자는 1960년 도미닉스 피자로 시작하여 1965년 이름을 도미노 피자로 개명하였고 당시에는 폭스바겐의 1세대 비틀을 타고 배달을 하였다고 합니다.

맛이 좋아서 그런걸까요? 도미노피자는 지난 10년간 빅테크기업보다도 뛰어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는데요.

맛도 맛이지만 현재 도미노피자는 서비스와 기술 혁신을 통하여 디지털기업으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디지털 주문이 전체 주문의 5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자율주행 배송, 드론 배송 등 배송 혁신에도 투자하고 있구요.

세계 최대 피자 프랜차이즈라는 명성답게 현재 90개 이상의 국가에 17,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있습니다.

 

 

도미노피자 Q4 2019 실적

 

자료 : AlphaStreet

도미노피자는 이번 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주었는데요.

  • 매출 : $1.15B vs $1.13B (컨센서스)
  • EPS : $3.12 vs $2.98 (컨센서스)

 

매출과 주당순이익 모두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동일매장 매출증가율(Same Store Sales Growth)이 미국에서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매출 증가율도 계속해서 상승 추세를 보이는 모습이구요.

보유 현금이 많아지니 배당 또한 20%나 인상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자사주매입 또한 지속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료 : 도미노피자 공급체인

도미노피자의 매출비중을 살펴보면 Supply Chain(공급체인)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자 파는 회사가 아니었나?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도미노피자는 자사 체인점들에게 도우, 소스, 토핑 등 다양한 재료를 납품하는것으로 돈을 버는 회사입니다.

그 외 수익으로 자사 직영점 매출도 있지만 대부분 프랜차이즈 로열티를 통한 수익 모델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료 : 도미노피자 향후 2~3년 가이던스

향후 가이던스 또한 보수적으로 보아도 미국과 인터내셔널 동일매장 매출증가율은 지금과 같은 수준이고 좋게 잡으면 현재보다 뛰어난 성장력을 보여주는 수준입니다.

 

 

또한 피자 배달 사업의 점유율에서 도미노 피자는 1/3 가까운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데요.

향후 매장 수를 늘려감에 따라 점유율 상승여력이 여전하다고 보입니다.

QSR(Quick Service Restaurant)피자 점유율에선 19%의 점유율로 아직 로컬 피자 가게들에 비하면 점유율이 떨어지나 이 또한 오히려 점유율을 늘려갈 여력이 더 많을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자료 : 도미노피자 현재 및 향후 점포 계획

도미노피자는 전 세계에 걸쳐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미국을 제외한 선진국 시장에서는 영국이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향후 계획을 보면 호주, 일본, 독일, 프랑스 등 다양한 국가에 공격적인 점포 확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신흥국 시장에선 역시 중국시장 진출이 눈에 띄는데요.

현재 중국에 매장수는 275개지만 현재 계획에 따르면 1,000개 까지 늘려갈 계획이라하니 강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도미노피자는 배달이 55%, 포장판매가 45%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 미국내 도미노피자 주문의 65% 이상은 도미노피자 홈페이지나 어플과 같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주문한다고 합니다.

현재 2500만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구요.

저 또한 도미노피자를 주문할때는 도미노피자 어플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데이터들이 모여서 기업은 더 편리한 경영전략을 펼칠 수 있다고 생각되네요.

 

 

주가 흐름 및 개인적 의견

 

 

도미노피자는 미국내 동일매장 매출증가라는 호실적을 바탕으로 25%라는 갭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10년간의 도미노피자 주가상승을 보면 40배에 가까운 수익률을 보여주었는데요.

피자라는 음식이 메뉴도 다양하고 서구권에서는 자주 먹는 음식이다보니 쉽게 주가가 꺾일 것 같진 않습니다.

물론 작년에 동일매장 매출증가율 부진을 이유로 조정이 있었으나 결국 사람들은 맛 좋은 음식점을 계속 찾게 되어있죠.

현재 시장이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주는데 변동성이 싫다는 분들은 이러한 소비재 기업에 투자하는것도 좋은 대안이라 생각드네요.

오히려 바이러스가 돌면 밖에 나가지 않고 배달음식을 많이 먹을텐데 피자 배달은 역시 도미노피자죠.

미국에서는 특수제작한 쉐보레 차량으로 배달을 하기도 하고 자율주행 배달로봇도 존재하구요.

 

자료 : 미국 도미노피자의 자율주행 배달로봇 및 특수제작 배달차량

음식점 기업 투자야말로 피터린치가 말하는 생활속의 투자가 아닐까 싶네요.

직접 먹어보고 맛있으며 손님이 끊이지 않는다면 그 기업은 충분히 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듭니다.

물론 도미노피자의 현주가 수준은 실적이 다 반영되어서 계속해서 빠르게 주가상승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도미노피자 먹으면서 투자할 생각은 늘 하였지만 쉽게 손이 뻗지 않았는데 다음에 도미노 피자를 먹을때는 주식도 같이 구매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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