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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메르카도리브레 MELI 중남미의 아마존

by 세다주 2020.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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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남미의 아마존 메르카도 리브레 (Mercado Libre)

 

자료 : Mercado Libre

메르카도 리브레는 중남미의 아마존이라는 별명이 어울릴만큼 중남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왕으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브라질, 아르헨티나, 칠레, 멕시코 등 18개의 국가에서 사업을 하고 있구요.

온라인 쇼핑뿐 아니라 메르카도 리브레는 알리바바의 알리페이와 같은 자사 디지털 결제 시스템인 메르카도 파고(Mercado pago), Shopify와 같은 전자상거래 SaaS, ERP시스템을 운영하는 메르카도 샵스(Mercado Shops), 징둥 물류, 아마존 물류센터와 비슷한 자사 물류센터 메르카도 엔비오스(Mercado Envios)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단순 상품을 주문 받고 배송을 하는게 아닌 아마존 생태계와 같은 메르카도 리브레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죠.

강력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메르카도 리브레가 지난 10일 실적발표를 했으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력한 경제적 해자요인 - 네트워크 효과

 

자료 : Mercado Libre

메르카도 리브레는 18개의 국가에서 3억2000만명의 유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말 놀라운 일인데요.

18개 국가에서 3억2000만명이 뭐가 대단하다고... 페이스북은 전 세계에서 25억명이나 유저를 확보했는걸이라고 이야기 할 수도 있겠으나 단순 인터넷 기업이 아닌 물류 운송업을 하는 메르카도 리브레가 규제, 관세, 진입장벽, 운송 등이 상이한 여러 국가에서 고속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는건 정말 놀라운 일이라고 볼 수 있죠.

알리바바, 징둥닷컴은 중국, 아마존은 미국이라는 동질적인 시장에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아마존이 유럽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으나 초창기 성장은 미국이 기반이었구요.

허나 메르카도 리브레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등 여러 국가에서 동시 성장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 포인트 입니다.

 

메르카도 리브레는 네트워크 효과라는 가장 강력한 경제적 해자 요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존과 페이스북이 거대 공룡기업이 된 이유에도 이용자가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서비스의 가치가 증대되어 시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가치도 계속해서 커지는 네트워크 효과가 기여했다고 생각하는데요.

메르카도 리브레 또한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를 지닌 기업입니다.

이용자가 늘면 늘수록 배송비용은 절감되고 이익은 높아지는 유통업의 기본 구조죠.

 

자료 : 2018년 상반기 중남미의 인터넷 보급률

중남미의 인터넷 보급률은 근 몇년간 상당한 수준으로 올라왔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대한민국을 비롯한 인터넷 보급이 당연시된 국가들에 비하면 인터넷 보급 증가여력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가 증가하면 메르카도 리브레는 이미 3억2천만이상의 유저를 보유하였기에 신규 인터넷 이용자나 스마트폰 이용자는 입소문을 타고 메르카도 리브레를 통해 온라인 쇼핑을 할 것입니다.

또한 메르카도 파고(Mercado Pago)라는 페이팔과 비슷한 디지털결제 시스템이 보편화 되어가고 있어 이에 따라 메르카도 리브레의 이용자는 계속해서 늘어날 수 밖에 없다 생각되네요.

 

 

중남미 전자결제의 신흥 강호 메르카도 파고 (Mercado pago)

 

 

메르카도 파고는 미국의 페이팔, 스퀘어와 비슷한 핀테크 업체입니다.

앱을 통해 간편한 전자결제를 가능하도록 해주는데요.

메르카도 파고는 2019년 들어 450만명의 유저가 증가했고 총 거래금액은 10억달러를 돌파했다고 하였습니다.

최근엔 아르헨티나의 스타벅스, 멕시코의 세븐일레븐, 맥도날드, 버거킹 등 다양한 국가의 여러 업체들에서 QR코드 결제를 도입하였고 브라질, 멕시코, 아르헨티나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서 고속 성장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자료 : 남미의 은행 계좌 침투율, 결제 지불 수단

메르카도 파고가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남미의 은행계좌 침투율에 있습니다.

2017년 기준 남미지역의 은행계좌 침투율은 55%로 2명중 1명만 은행계좌를 보유하고 있는건데요.

또한 2018년의 자료를 보면 여전히 카드결제보다 현금결제의 비중이 월등합니다.

과거 중국이 현금 결제의 비중이 압도적이었으나 현재는 알리페이, 위챗페이라는 전자결제를 이용한 현금 없는 사회의 선두 국가가 되었는데요.

남미 국가들도 향후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없이 메르카도 파고를 이용한 전자지갑, 전자결제 시스템으로의 전환여력이 상당하고 보입니다.

또한 메르카도 리브레는 작년부터 계속 이어져오던 페이팔과의 협상이 마무리 되었다고 했는데요.

페이팔은 7억5000만달러를 메르카도 리브레에 투자하였고 이로써 페이팔을 통해 메르카도 리브레의 제품들을 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페이팔은 3억명이 넘는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한결 편리한 결제 수단이 도입된셈이니 페이팔과 메르카도 리브레 두 기업 모두 승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인터넷 대부업 메르카도 크레디토 (Mercado Credito)

 

자료 : Mercado Libre

메르카도 크레디토는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들에게 자금을 대출해주는 기업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 아이템은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기업들에게 기회를 주며 메르카도 리브레에 상품 판매를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자금을 대출해 줄 수 있습니다.

이번 4분기 멕시코 최대 쇼핑시즌 행사인 El Buen Fin이 판매자 신용 부문 증가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하네요.

또한 소비자 신용 부문이 멕시코에 신규 론칭하였습니다.

경영진은 메르카도 파고와 메르카도 크레디토의 덩치를 계속해서 키워나가 규모의 경제 실현 목표를 밝혔습니다.

 

 

남미 최대 물류센터  메르카도 엔비오스 (Mercado Envios)

 

자료 : Mercado Libre

메르카도 엔비오스는 메르카도 리브레의 자체 물류센터입니다.

아마존과 징둥이 유통 공룡이 된 이유는 결국 자사 제품을 자사 공급망을 통해 배송하기 때문인데요.

FedEX와 같은 타사 유통체인을 통하는것 보다는 자체 배송망을 이용하는게 비용 절감이 더 뛰어나죠.

메르카도 리브레 역시 메르카도 엔비오스를 통해 비용은 점점 절감되어 가고 있고 각 국가에 배송 침투율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남미를 생각하면 아마존 밀림이 떠오르기 마련인데요.

이러한 열악한 환경에서 물류 센터라는 인프라를 구축한것은 신규 진입하는 기업들에게는 상당한 진입장벽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교통 환경이 열악한 국가에 어느 누가 승리를 보장 받지 못하고 이미 유통망을 견고하게 확보한 메르카도 리브레에게 도전하려 할까요?

 

 

메르카도 리브레 실적

 

자료 : Mercado Libre 거래 총액 및 무료 배송 비용

메르카도 리브레는 다양한 국가에서 사업을 하는 아르헨티나 기반 회사지만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는 브라질입니다. 대부분의 사업지역에서 준수한 성장세를 보여주었구요.

특히 멕시코지역에서의 성장은 전년동기대비 100%에 가깝습니다.

무료 배송 비용을 보면 브라질은 상당히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물류센터 투자가 마무리 되어가고 규모의 경제가 실현됨에 따라 비용은 자연스레 절감될거라 예측됩니다.

 

자료 : Mercado Libre 통화별 매출 증가율

메르카도 리브레의 실적을 자세히 보면 통화별로 매출이 구성되어 있는데요.

USD를 기준으로 실적 발표를 하지만 브라질 헤알, 아르헨티나 페소 등 자체 통화기준의 실적도 보여줍니다.

자료를 보면 USD기준으로의 매출 성장률은 헤알화, 페소화의 매출 성장에 비하면 상당히 저조합니다.

이는 현재 강달러의 문제도 있고 남미 지역의 포퓰리즘 정치로 인한 재정악화가 계속되어 화폐가치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특히 아르헨티나는 현재 IMF로부터 국가 부채를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0년 증시 리스크 요인중에 남미 재정악화에 따른 글로벌 금융위기 촉발할지 모른다는게 있긴 했으니 유의해야 겠습니다.

현재 브라질은 막대한 부채를 탕감하고자 연금개혁이 통과되었고 브라질을 시작으로 남미 지역의 정세가 안정되며 국가 부채를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되면 더욱더 발전 가능성이 큰 기업이라 생각드네요. 

 

자료 : Mercado Libre 상품 만매량

메르카도 리브레는 2019년 5320만명이라는 신규 유저가 증가하였습니다.

허나 2018년의 증가세에서 한풀 꺾여 기업의 성장세가 줄어드는 모습이라 우려 또한 존재합니다.

유저 증가는 전년대비하여 줄었지만 상품 판매량이나 배송량은 월등하게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사업지역 전체에서 고른 성장을 보여주는것 또한 기업 매출의 안정적 포트폴리오라고 보여지네요.

 

 

주가 흐름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메르카도 리브레는 실적 발표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이였다가 다시금 사상최고가 랠리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2월 초 브라질에서 기준금리 인하가 있었고 글로벌 증시 랠리로 인한 신흥국 자금유입으로 인하여 개인적으로는 주가 랠리가 이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부터 아직까진 감염자가 없는 지역이기도 하고 중국과의 교류 또한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현재의 코로나 리스크에 크게 영향 받는 기업은 아니라 생각듭니다.

기업의 성장성은 말할것도 없이 엄청나게 뛰어나구요.

리스크 요인으로는 역시 화폐의 불안정성과 정치문제가 심각한게 흠이죠.

베네수엘라 역시 메르카도리브레의 사업지역인데 이런 국가의 정치 상황에서는 사업 진행이 될 수 가없죠.

정치적 문제가 해결되면 환율 문제 또한 안정될거라 생각되고 남미는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중 하나입니다.

제2의 아마존을 찾으신다면 메르카도 리브레 또한 가능성이 있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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