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아메리칸 워터 웍스 (AWK) 미국의 수자원공사

by 세다주 2020. 2. 19.
반응형

트럼프 행정부의 인프라 투자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의 주요 정책중 하나로 인프라 사업이 있습니다.

인프라 현대화는 트럼프를 부동산 업자, 대통령으로의 업적을 더욱 높여줄거라 생각하고 이를 추진한다고 생각되는데요.

그의 업적을 치켜세워줄뿐 아니라 Make America Great Again을 외치며 고용 창출, 경제 성장을 우선시하는 트럼프는 대표적인 국가의 경제 확장 정책중 하나인 인프라 사업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미 의회 2020년 회계년도(2019년 10월 1일 ~ 2020년 09월 30일) 예산안에 인프라 지출 규모는 2조달러로 배정되었습니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트럼프 행정부의 이런 정책에 수혜를 받는 기업을 찾아보기 마련이죠.

과연 어떤 인프라에 투자를 하는걸까 찾아보다가 저는 아메리칸 워터 웍스(American Water Works)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아메리칸 워터 웍스 (American Water Works, AWK)

아메리칸 워터웍스는 미국 최대 상하수도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미국 수자원공사라고 생각하시면 편할텐데요.

미국내 46개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북미 대륙의 모든 곳에서 사업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 미국의 상하수도는 대부분 1900년대 초반에 설치된게 대다수입니다.

노후화된 수도관으로 인한 누수, 오염 문제는 피할 수 없게 되었고 상하수도 교체에 막대한 투자는 필연적입니다.

미국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상하수도 인프라 유지, 보수, 교체를 위해 1조 달러 이상의 자금이 들어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물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방치할 수 없는 존재이며 상하수도가 고장나 누수가 일어나거나 오염이 발생하면 즉각적으로 보수를 하는 삶에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이에 따라 사업에 불황이란게 존재할 수 없는 경기방어적인 성향도 지닌 상당히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자료 : AWK의 협력 군 기관

아메리카 워터 웍스는 민간 부문 뿐만 아니라 군 기관의 수자원 공급사업을 수주하여 진행중인데요.

보안이 요구되는 군대의 특성상 한 번 계약을 체결한 업체를 교체하는건 쉽지 않죠.

장기적으로 더 많은 군 기관들과의 사업 체결을 하면 이 또한 아메리칸 워터 웍스의 안정적 성장동력이 될 것 입니다. 

 

자료 : American Water Works Q4 2019 EPS, EPS 가이던스

아메리칸 워터 웍스(AWK)는 2월19일 장마감후에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902M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매출과 $0.73 가이던스에 충족하는 EPS를 발표하였습니다. 

2019회계년도가 마무리되며 2019년도는 전년도 대비해 9.4%의 EPS성장을 하였으며 향후 EPS 성장 가이던스는 연평균 7~10% 수준을 제시하며 현재와 비슷한 수준의 준수한 성장을 예고했습니다.

 

자료 : AWK의 비용절감

O&M은 'Operation'과 'Maintenance'의 약어로, 단어의 뜻 그대로 발전소를 가동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를 말하는데요.

꾸준히 비용절감을 해왔고 2024년에는 31.3% 수준까지 비용을 절감하겠다고 가이던스를 제시했습니다.

2010년부터 비용은 연평균 0.6% 증가하였으나 비용비율은 절감되는 모습이니 기업의 수익성이 상당히 좋아진다는걸 알 수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AWK의 배당성장

또한 아메리칸 워터 웍스는 2008년 상장이후 계속해서 배당금을 늘려왔고 최근 5년간 연평균 10%이상의 배당성장을 보였습니다.

경영진은 계속해서 연평균 10%의 배당성장을 예고하였고 배당성향은 50~60%를 유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주당 배당금은 $0.5로 현 주가기준 배당률은 1.44%이나 다음 배당은 배당금 인상이 예고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배당률은 동종 유틸리티섹터 대장주 넥스트에라에너지(NEE)에 비해 부족한 모습이지만 아메리칸 워터 웍스 또한 배당주로의 매력을 계속해서 보여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전자 변이가 일어나 물에 의존할 필요가 없지 않는 이상 금융위기가 오건 전쟁이 일어나건 인간을 포함한 지구의 모든 생물은 계속해서 물을 필요로 할테니깐요.

이에따라 당연히 돈을 계속해서 벌어서 배당을 줄 수 있겠죠.

 

 

전 세계 물 시장 규모와 성장

 

자료 : 전 세계 물 시장 규모와 전망

전 세계 물 사업 규모는 연평균 3% 이상의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물 시장 규모는 반도체 시장의 2배 이상 규모가 되었구요.

인구 증가, 환경 오염, 기후 변화, 난개발, 대규모 공장 건설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물 부족은 심화되고 있으며 깨끗한 물에 대한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물 산업은 세계적인 블루오션이 되었고 각 국가들은 민관협력을 통해 물 산업에 계속된 투자를 하는 모습입니다.

특히 미국의 물 사업 규모가 가장 압도적인데요. 당연히 그럼 미국의 물 시장에 투자를 해야겠죠.

또한 물 사업에 관심을 갖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는 미국의 상하수도 요금은 계속해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셰일 혁명과 원자력 발전으로 인해 가스 요금, 전기 요금은 평이하거나 감소하는 추세인데요.

상하수도 요금이 계속해서 증가한다면 기업의 장기적 수익성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ESG 트렌드

 

자료 : American Water Works ESG

2020년 다보스 포럼에서 가장 화두가된 주제는 역시 기후변화 였습니다.

블랙록을 비롯한 투자은행들은 ESG투자를 더욱 강화한다고 밝혔구요.

아메리칸 워터 웍스는 ESG에 참 적합한 기업입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불름버그 성평등 지수에 편입되어 있으며 영국의 FTSE 그룹이 만든 ESG투자 지수인 FTSE4Good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또한 2019년 MSCI ESG 리더 인덱스에 편입되었으며 글로벌 100대 지속가능성 기업 16위에 오른 모습입니다.

그 외에도 수 많은 ESG 관련 수상을 하였고 군 기관 친화 협력 업체에도 선정되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ESG 투자는 상당히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시대의 흐름인 ESG 투자중에서도 물 관련 사업을 하는 아메리카 워터 웍스 참 매력적인 기업으로 느껴집니다.

 

 

주가 흐름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Google Finance

아메리칸 워터 웍스는 2016년 S&P500에 편입되었구요.

S&P500에 편입된 이후 시장을 꾸준히 이기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유틸리티 섹터 인덱스 또한 상회하니 해당 섹터에서 가져가면 좋은 기업이라 생각듭니다.

또한 이러한 인프라 사업은 대표적 규제 산업입니다.

하고싶다고 아무나 들어와서 할 수 없는 사업이죠.

이러한 진입장벽이 아메리칸 워터 웍스에 경제적 해자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팽배하여도 물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죠.

지금 당장은 기술주의 퍼포먼스를 따라가지 못하지만 50년뒤에도 망하지 않고 꾸준히 배당을 쥐어줄 기업은 아메리칸 워터 웍스 같은 기업이 아닐까 싶네요.

 

대한민국도 물 부족 국가지만 일상 생활에서 부족함을 느끼지는 못하죠.

허나 아프리카를 비롯한 세계에서 물 부족으로 인한 사망자는 전쟁으로 인한 사망자보다 10배 이상이며 2040년에는 어린이 4명중 1명이 물 부족을 겪게 될것이라 합니다.

저 또한 설거지할때도 물을 틀어놓고 양치할때도 물을 받아서 쓰지 않았는데 경각심을 가져야겠습니다.

물 부족을 해결하고 싶은데 본인의 실천만으로는 부족하다 느끼면 물 관련 기업에 투자해보는건 어떨까 싶네요.

3월 22일은 세계 물의 날이라고 합니다.

아메리칸 워터 웍스의 실적도 준수했으니 물의 날이 오기전에 매수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