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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 Tempur Sealy 베트남 셧다운발 공급망 이슈, 해결책은 Made in USA

by 세다주 2021.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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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코로나 비상, 세계의 공장 베트남 셧다운

 

자료 : Google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간 선진국과 달리 저조한 백신 접종률을 보여주고 있는 신흥국의 방역 상황은 현재 썩 좋지 못합니다.

중국의 바통을 이어 대표적인 신흥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베트남은 연일 계속해서 사상 최고 수준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를 기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 : Reuters

베트남 내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걷잡을 수 없는 확산세를 보이자 베트남 정부에서는 기존 2인 이상 집합 금지, 대중교통 운행 중지 등 기존 방역정책보다 강력한 외출 금지라는 초유의 셧다운 전략을 23일부터 지속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간 시민들에게 필요한 음식을 비롯한 생필품은 거리에 배치된 군대에서 직접 배달해주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제는 세계의 공장이 된 베트남은 크리스마스 연말 쇼핑시즌 물량을 맞추기 위해서 공장을 재가동해야 하기에 내달 15일까지 완전한 정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거리두기 및 군대에 따른 셧다운을 지속할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이미 베트남 셧다운에 따라 해당 지역에 신발 및 의류 공장을 갖고 있는 나이키, 아디다스, 룰루레몬, 크록스, 갭 등 수 많은 의류 브랜드 기업들이 공급망 혼란에 따른 실적 타격 및 불확실성을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 기업들의 제품은 많게는 50% 가까이가 베트남에서 생산되고 있는데요.

만약 베트남 정부가 현재 계획한 기간까지 방역에 성공하지 못하고 지금과 같은 셧다운이 연장된다면 전 세계 의류 기업들은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는 추수감사절 및 크리스마스 연말 쇼핑 시즌에 판매 물량 부족으로 인하여 장사를 망쳐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이키를 비롯한 80여개의 의류 기업들은 바이든 대통령에게 더 많은 백신을 하루 빨리 베트남에게 기부하여야 한다고 서한을 보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처럼 일부 기업들은 베트남 셧다운발 공급망 혼란에 따라 연말 쇼핑 시즌에 실적 타격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데요.

기업 입장에서야 셈법이 복잡하지만 유연한 선택이 가능한 투자자에게는 간단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베트남과 같은 아시아 국가에 공장을 보유하지 않고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Made in USA 기업에 투자하면 됩니다.

 

 

베트남발 공급망 혼란, Made in USA에 주목 -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 (Tempur Sealy International, TPX)

 

제가 주목하고 있는 Made in USA 기업은 국내에서도 사랑받고 있는 침대, 매트리스, 베개 기업 템퍼(Tempur)와 씰리(Sealy)가 2012년 합병하여 탄생한 기업,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Tempur Sealy International)입니다.

 

자료 : Tempur Sealy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은 전 세계 67개의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중 29개가 미국에 존재하고 있으며 템퍼 실리의 주요 브랜드인 템퍼페딕 공장은 미국에 2개, 유럽에 1개가 존재하고 있어 신흥국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따른 셧다운 영향에서 자유롭다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템퍼 실리의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 합작법인 제조 시설에서 발생하는 매출은 총 매출의 5% 수준만 차지하고 있기에 아시아 지역 셧다운에 따른 공급망 차질은 큰 영향이 없다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료 : Tempur Sealy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이 대표적인 Made in USA 기업이란 것을 확인했다면 이제 템퍼 실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템퍼 실리는 기업 이름처럼 템퍼페딕(Tempur-Pedic)과 씰리(Sealy)를 비롯하여 스턴스 앤 포스터(Stearns & Foster)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 판매를 펼치고 있는데요.

백화점과 같은 유통판매처에서 제품을 판매하기도 하지만 템퍼 실리가 자체 보유하고 있는 침구류 전문 소매판매점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기도하며 템퍼 실리 브랜드 외에도 여타 침구류 브랜드 제품들의 OEM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기도 합니다.

 

자료 : Tempur Sealy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이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별 위상입니다.

템퍼페딕(Tempur-Pedic)은 2000불 이상의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라인업을 바탕으로 고가의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스턴스 앤 포스터(Stearns & Foster)는 템퍼페딕보다는 약간 저렴한 하이엔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고 씰리(Sealy)는 중저가 제품을 바탕으로 다수의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가격대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가 제품부터 프리미엄 고가 제품까지 두루 섬렵하고 있는 템퍼 실리는 소득수준이 다른 다양한 고객층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Tempur Sealy

남성 소비자들은 침구류에 별 관심이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기에 템퍼페딕과 씰리 같은 침구류 브랜드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을텐데요.

하지만 남성 소비자들이 침구류에 관심이 없는 것과 별개로 템퍼 실리는 미국 내 침구류 점유율 35%로 1위를 자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미국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연말 쇼핑 시즌에도 템퍼 실리는 공급망 차질 없이 뛰어난 판매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템퍼 씰리 인터내셔널 2021년 2분기 실적

 

자료 : Tempur Sealy

템퍼 실리는 지난 7월 말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는데요.

2020년 상반기 셧다운에 따른 기저효과를 바탕으로 76%의 매출 성장과 함께 500% 이상의 순이익 및 EPS 성장을 보이며 시장 컨센서스를 크게 웃도는 실적을 보여주었습니다.

위 자료에는 없지만 지역별 매출을 확인해보면 북미 지역이 약 $1B, 인터내셔널 지역이 약 $100M로 총 매출의 약 90% 가까이가 북미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Gross Margin 역시 44.3%로 전년 동기 및 직전 분기 대비 개선되는 긍정적인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전반적인 매출 및 이익은 직전 1분기 대비해서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글로벌 소비는 지속적으로 강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자사주매입도 큰 폭으로 늘리고 있는데요.

지난 12개월 동안 템퍼 실리는 약 $500M의 자사주매입을 진행하였고 이는 27일 종가 기준 시가총액을 바탕으로 보았을때 전체 주식 유통량의 약 5% 이상을 차지하는 액수로 상당히 뛰어난 주주환원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자료 : Tempur Sealy

강한 매출, 이익 성장에 따라 템퍼 실리의 잉여현금흐름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을 기점으로 급격한 이익 성장이 나타나고 있는 템퍼 실리는 증가하는 잉여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뛰어난 수준의 자사주매입과 배당이라는 주주환원 정책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Tempur Sealy

템퍼 실리는 강한 실적을 바탕으로 2021년 가이던스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지난 1분기 제시한 매출 성장 가이던스는 20%였는데 2분기 실적 발표에서는 인수합병 효과를 포함하여 35%의 매출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EPS 성장 전망치 역시 기존 $2.5 ~ $2.7 보다 약 25% 상향 조정한 $3.1 ~ $3.25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템퍼 실리는 올해 이례적으로 계절적 요소가 작용하는 3분기 매출 및 이익이 공급 체인 차질로 인하여 4분기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템퍼 실리의 공급 차질은 올해가 가기전 다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2022년에는 정상적인 고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경영진은 전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앞서 아시아 신흥국보다는 미국 내에 제조 시설이 주로 존재하고 있는 템퍼 실리에 무슨 공급 차질이 있나 궁금할 수 있는데 컨퍼런스 콜에서 경영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현재 산업 전반에 나타나고 있는 공급 차질 이슈로 템퍼 실리 자체의 문제로 판단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옴니채널 전략은 필수

 

자료 : Tempur Sealy

아마존이 오프라인으로 진출하고 있는 시대에 더 이상 오직 온라인만, 오직 오프라인만 내세우면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템퍼 실리 역시 오프라인과 온라인 다양한 판매채널을 아우르는 옴니채널 전략을 강화하고 있는데요.

기존 소매판매점에 제품을 판매하던 과거와 달리 템퍼 실리는 자체 브랜드 매장 및 플래그십 매장 확장과 온라인 판매를 겸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품 특성상 직접 누워보고 구매하는 사람이 많아 여전히 Wholesale 매출 비중이 약 9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템퍼 실리는 온라인, 직영점 DTC 매출 성장에 초점을 두고 있어 점진적으로 온라인 및 직영점을 통한 DTC 매출 증가를 통해 마진율 증가를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Tempur Sealy

위 자료를 보면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의 DTC 매출이 2021년 올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DTC 매출 증가는 일반적인 Wholesale 매출 증가와 확연한 차이가 존재합니다.

월마트, 타겟 등 소매판매점에 입점하여 판매하는 Wholesale 매출은 해당 소매판매점에 일정량의 비용을 줘야 하기에 직영 매장 판매보다 마진이 낮고 고객 데이터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는 문제가 존재하는데요.

따라서 현 시대 수 많은 기업들은 마진율을 개선하고 고객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 매장을 늘리는 추세로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 역시 자체 브랜드 매장을 공격적으로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템퍼 실리는 이러한 DTC 전략 강화를 위해 지난 8월 2일 영국의 침구류 판매 선두업체 Dreams를 인수했습니다.

Dreams는 영국 내에서 약 20여개의 침구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는데요.

이번 인수를 통해 템퍼 실리의 영국 내 매출 성장이 가속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현재 미국에 치중된 매출처가 좀 더 다각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해당 인수합병으로 인하여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은 약 $450M 이상의 연간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Tempur Sealy

위 자료는 2000년 이후 미국인의 가처분소득(Disposable Personal Income)과 가처분 소득에서 가구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입니다.

가처분소득은 가계의 수입에서 소비와 저축 등으로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을 일컫는데요.

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 일반적으로 소비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헌데 2008년부터 소비자들은 가처분소득이 증가함에도 가구에 대한 소비 비중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구 제품 수명을 고려하면 앞으로 가구에 대한 강한 소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가처분소득에서 차지하는 가구 비중이 약간 증가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가구 수명에 따른 가구 소비 증가 예상에 따라 저는 미국 침구류 점유율 1위 기업 템퍼 실리에 주목합니다.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 Tempur Sealy International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은 미국의 강한 소비에 힘입어 사상 최고가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2분기 실적 또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었기에 연말 쇼핑 시즌을 거치며 하반기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데요.

템퍼 실리 역시 산업 전반에 존재하는 공급 차질을 겪고 있지만 베트남 셧다운발 공급 차질과는 전혀 무관하기에 올 하반기 연말 쇼핑 시즌에 큰 문제 없이 뛰어난 사업 성과를 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Tempur Sealy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의 이익 성장 전망치는 급격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주가는 이익의 함수라고 판단하는 저에게 연평균 40%의 이익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는 템퍼 실리 인터내셔널은 상당히 매력적인 투자처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익 성장은 지난 2020년부터 막 시작한 것이기에 신규 투자에 전혀 늦지 않았다 판단하구요.

 

개인적으로 지난 여름 휴가 시즌이 오기전, 가구와 항공에 대한 소비 차트를 보고 가구 및 주택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가구, 주택 용품에 대한 포지션을 청산했었습니다.

하지만 템퍼 실리의 강한 가이던스를 보면 결국 시간이 흐르며 섹터간 소비는 다시 균형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번 하반기, 강한 이익 성장 전망을 내세우고 있는 템퍼 실리에 저는 큰 매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자료 : Finviz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국의 소비를 이야기할때 이제는 절대 빼놓을 수 없다 판단하는 기업 딕스 스포팅 굿즈입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람들이 건강과 운동에 대한 관심이라는 생활 패턴 변화가 나타남과 동시에 기업 자체가 환골탈태를 하며 경이로운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 딕스 스포팅 굿즈에 대한 포스팅 이후 저는 투자를 시작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소매판매점에서 항상 최고로 꼽고 있는 타겟(Target)의 2019년 초창기 무렵의 향수가 느껴지고 있습니다.

과거 소비자들에게 외면받던 타겟은 2018년 하반기부터 환골탈태를 보이며 성장 사이클에 올라탔는데 현재 딕스 스포팅 굿즈 역시 당시의 타겟처럼 새로운 사이클에 올라타고 있다는 것이 실적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딕스 스포팅 굿즈는 지난 25일 또 한번의 경이로운 실적과 함께 놀라운 연간 가이던스를 새로이 제시하였고 분기 배당 인상과 함께 특별 배당을 발표하였는데요.

분기 배당과 특별 배당의 도합 배당률은 27일 종가 기준 4.3%이며 배당락일은 9월 9일입니다.

또한 경영진은 특별 배당 지급을 함으로 당사의 비즈니스 상황과 뛰어난 유동성에 대한 자신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매판매점 및 여러 제품 브랜드들의 실적을 살펴보면 물류 비용 증가를 비롯한 인플레이션과 공급망 차질로 인하여 모든 기업이 보복 소비에 따라 계속해서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는 것은 끝난 것으로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임의 소비재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보복 소비에 따른 일시적 소비 증가가 나타난 기업과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보복 소비와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는 기업을 분간하여 투자를 진행하여야 추후 뛰어난 성과를 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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