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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아메리칸이글 American Eagle 10대가 선호하는 브랜드에 투자하라

by 세다주 2021. 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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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er Sandler - 10대와 함께 주식 선택

 

미국의 증권사 파이퍼 샌들러는 지난 7일 Taking Stock With Teens(10대와 함께 주식 선택)라는 청소년 소비 동향 리포트를 발표했는데요.

밀레니얼 및 Z세대의 실생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주로 차용하는 저로서는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이 많았고 실제로 투자에 접목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충분하다 판단하여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료 : Piper Sandler

미국 내 47개주에서 7,0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해당 조사에서 투자의 아이디어가 될만한 멘트들을 집중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Female spend inflecting for clothing +9% Y/Y, strongest Y/Y gain since 2015 (male spending still down)

여성들의 의류 구매에 대한 지출이 증가하였고 이는 2015년 이후 최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는 멘트입니다.

소비욕은 백신 보급과 함께 지속 될 것이고 이에 따라 여성 의류 기업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 Teens allocate 8% of their shopping time to secondhand; 47% of teens have purchased & 55% have sold secondhand

10대 전체 쇼핑의 8%는 중고거래에 해당하며 47%는 구매 경험이 있고 55%는 판매 경험이 있다는 멘트입니다.

국내에도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 유니콘 기업으로 인정받으며 점점 가치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미국 역시 중고거래 플랫폼 Poshmark(POSH), ThredUp(TDUP)이 올해 상장되며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Poshmark와 ThredUp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해당 리포트를 통해서도 얻을 수 있었는데요.

두 기업에 대해서는 향후 실적에 따른 투자 매력도가 생겼다 판단했을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Chick-Fil-A is No. 1 restaurant, Starbucks No. 2 (+DD share); Chipotle No. 3 gained 300 bps of share to 11% (vs. 8% LY); McDonald’s ceded 200 bps of share Y/Y but remains a top 5 brand

10대들은 칙필레, 스타벅스, 치폴레를 선호한다는 멘트입니다.

칙필레는 명불허전 미국내 가장 인기있는 치킨 샌드위치 브랜드로 현재까지 미국 내 치킨 샌드위치 열풍을 이끌고 있으나 아쉽게 비상장 기업인데요.

하지만 칙필레의 인기를 통해 치킨 샌드위치 인기는 여전하다는걸 판단할 수 있었고 스타벅스와 치폴레는 역시 명불허전이다 라는걸 엿볼 수 있었습니다.

 

• 15% of teens consume plant-based meat with Impossible Foods & Beyond Meat tied as the No. 1 choice

10대중 15%는 임파서블 푸드와 비욘드미트와 같은 식물성 고기를 섭취한다는 멘트입니다.

젊은 세대로 갈수록 채식주의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사회적 현상을 통해 비욘드미트에 대한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 88% of teens own an iPhone and 90% expect an iPhone to be their next phone. Both are new all-time highs

10대의 88%는 아이폰을 갖고 있고 이중 90%는 다음 핸드폰 역시 아이폰으로 선택할 것이라는 코멘트입니다.

애플이 왜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기업인지 증명하는 대목입니다.

 

• Snapchat is the favorite social media platform (31% share) followed by TikTok (30%) & Instagram (24%, down 700 bps Y/Y)

10대가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스냅챗이 꼽혔고 그 뒤로 틱톡, 인스타그램이 자리잡고 있다는 멘트입니다.

스냅챗은 2020년 초부터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강조한 기업인데요.

스냅챗이 1위에 자리잡은 것보다 더 중요한 코멘트는 10대들의 인스타그램 선호도가 700bp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세계 최고의 SNS 플랫폼이 맞지만 10대를 중심으로 점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는걸 인지해야겠습니다.

 

자료 : Piper Sandler

개인적으로 흥미롭다 판단한 코멘트는 위에서 언급하였고 이번엔 부문별 브랜드 선호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이 전자상거래를 지배하고 있다는건 누구나 인정하는 사실이고 울타 뷰티가 화장품 매장을 지배하고 있다는 것도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여기서 제가 주목하는 부분은 의류 및 신발 부문에서 절대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나이키 뒤에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 American Eagle입니다.

개인적으로 룰루레몬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10대들에게도 나이키 다음가는 브랜드로 알고 있었는데요.

예상과 달리 American Eagle이 자리잡고 있는게 상당히 흥미로워 해당 기업을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Taking Stock With Teens - Spring 2021 Infographic

Taking Stock With Teens - Spring 2021 Infographic A collaborative consumer insights project Download a PDF Back

www.pipersandler.com

파이퍼 샌들러 Taking Stock With Teens 리포트의 더 많은 정보는 위 링크를 직접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이키에 이은 10대 선호 브랜드 American Eagle 아메리칸 이글

 

American Eagle Outfitters(아메리칸 이글 아웃피터스)는 미국을 대표하는 캐주얼 패션 브랜드입니다.

아메리칸 이글 옷을 구매해본적은 아직 한 번도 없어 정확히 알지는 못하지만 갭과 비슷한 캐주얼 의류 기업이다 정도로 저는 이해하고 있으며 청바지 부문에서 리바이스와 함께 미국 최대 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아메리칸 이글은 한국에 매장이 몇개 존재하긴 했는데요.

2020년 팬데믹을 겪으며 현재 한국시장에서는 공식적으로 철수하였습니다.

 

자료 : American Eagle Outfitters

아메리칸 이글의 IR자료를 살펴보면 당사는 미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청바지 브랜드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15세~25세 남성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청바지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으며 여성들에게 있어서는 전 연령에서 가장 인기있는 청바지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점유율로 보아도 18.2%로 미국의 대표적인 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를 제치고 1위에 올라 있는데요.

미국의 경우 현재 속도라면 6월 말 코로나 백신 접종 100%가 예상되고 있어 일상으로의 완전한 복귀와 함께 의류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그중 청바지 구매가 증가한다면 자연스레 아메리칸 이글이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금일 아메리칸 이글에 이어 청바지 점유율 2위에 자리잡고 있는 리바이스가 실적 발표를 했는데요.

이를 통해서 아메리칸 이글의 향후 실적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으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 : Levi Strauss

리바이스는 지속되는 유럽 셧다운 영향으로 매출 타격이 여전하다 밝혔는데요.

허나 기존 예상치보다 뛰어난 매출, 이익을 기록했고 2021년 상반기 전망을 자신있게 밝히며 긍정적인 주가 흐름이 시간외 거래에서 나타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Levi Strauss

리바이스는 1분기 매출 하락이 나타났으나 2021년 상반기 전체로 보았을때 24~25%의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 언급하고 있는데요.

물론 작년 상반기 코로나 셧다운에 따른 기저효과가 작용하고 있으나  2분기가 시작되는 현재 수요가 상당하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고 리바이스보다 미국내 사업에 집중하고 있고 청바지 점유율 역시 더 높은 아메리칸 이글도 상반기 뛰어난 판매고를 올릴 것으로 예측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 American Eagle Outfitters

3월 초 발표한 아메리칸 이글의 4분기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2%의 매출 감소를 기록하며 코로나 이전 수준까지 매출 회복에 성공했다는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매출 회복에 성공했고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며 영업이익도 개선됐으나 순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감소하였는데요.

대다수 의류기업들이 그러하듯 아메리칸 이글 역시 코로나 백신 접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는 6월 이후 본격적인 매출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현재보다는 하반기 실적을 기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료 : American Eagle Outfitters

아메리칸 이글이 밝히는 2023년까지의 성장 목표입니다.

아메리칸 이글 아웃피터스는 AE(American Eagle)과 여성복 전문 브랜드 Aerie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AE부문은 2023년까지 매출 성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만 연 2%씩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아메리칸 이글 브랜드의 성장 기대감은 크게 높지 않은 모습입니다.

허나 여성복 전문 브랜드 Aerie의 경우 상황이 다른데요.

Aerie는 연평균 26%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영업이익은 연평균 46%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상당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브랜드라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American Eagle Outfitters

맨 처음 파이퍼 샌들러 Taking Stock With Teens 리포트에서 여성복에 대한 지출이 2015년 이후 최고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구절이 있었는데요.

해당 멘트를 인지하고 Aerie의 성장을 바라본다면 Aerie는 현재 계획하고 있는 연평균 25%의 매출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메리칸 이글 아웃피터스 기업 전체를 볼때 아메리칸 이글 보다는 현재 여성복 시장의 강세에 따라 Aerie를 더 눈여겨 볼 필요가 있겠네요.

(GAP에서 GAP보다는 Old Navy와 Athleta의 성장에 주목하는 것과 비슷한 양상입니다.)

 

 

아메리칸 이글 American Eagle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아메리칸 이글은 여타 의류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52주 신고가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07년에 기록한 사상최고가 갱신을 현재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구요.

단순 기술적 분석으로 이야기하면 10년도 넘은 과거에 기록한 사상최고가를 돌파하면 모멘텀은 강하게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요.

직접 현금 지급이라는 재정부양책과 백신 보급이라는 두 테마를 고려했을때 아메리칸 이글의 판매량은 지금보다 더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 펀더멘털 역시 지속적으로 개선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 배당률 또한 1.77%로 S&P500 평균을 상회하고 있어 배당 매력도가 꽤 높기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물론 개인적으로는 여전히 GAP이 3%대의 배당률과 상반기 Yeezy X GAP 출시 확정을 발표했기에 2021년에도 의류 기업중 탑픽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료 : Finviz

앞서 언급한 리바이스 역시 사상 최고가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대다수 투자자들은 기술주와 혁신기업 투자를 좋아하는데요.

저 역시 기술주에도 많이 투자하지만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소비재 기업 투자를 통해서도 기술주 못지 않게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장기 수익률을 고려했을때 소비재는 기술주 못지않게 상당히 뛰어난 수익을 안겨줄거라 확신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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