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프리포트 맥모란 Freeport-McMoRan 연일 상승하는 구리 가격

by 세다주 2021. 2. 19.
반응형

인플레이션 누군가에겐 투자 기회

 

자료 : Fred

최근 막대한 유동성과 빠른 경제 회복을 바탕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다시 한번 이야기 나오고 있는데요.

빠른 경제 회복과 인플레이션 압력이 커지며 10년물 금리가 52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긍정적인 상황을 가정하여 실업률이 다시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실물 경제가 지속적으로 개선된다면 금리 인상에 관한 논의가 시작될 것이고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 주식시장에는 어느정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 우려가 나타난다고 주식 시장을 떠나는건 멍청한 발상입니다.

현명한 투자자는 어떤 상황에서도 투자 상품을 찾기 마련이고 수익을 내기 마련이기에 인플레이션이 오면 오히려 수혜를 크게 볼 섹터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료 : Investing.com

인플레이션이 오면 가장 수혜를 보는 섹터는 역시 원자재이며 그 중 대표적 원자재인 원유입니다.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라 유가는 올해 파죽지세로 치솟고 있는 상황인데요.

안그래도 현재 원유 수요가 많은데 최근 미국 텍사스주 한파로 전력 공급에 차질이 생겨 텍사스주 원유 인프라들이 가동 중단을 겪으며 원유 가격은 더욱더 치솟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공개된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13F에서도 쉐브론(Chevron)에 초대형 투자를 단행하며 원유 슈퍼 사이클에 버핏이 배팅했다는걸 엿볼 수 있었습니다.

 

자료 : Investing.com

경기회복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또 다른 수혜처이며 개인적으로 가장 긍정적으로 보는 구리입니다.

구리 역시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수요 증가로 가격이 치솟고 있으며 각국 정부에서 전기차 및 친환경 인프라 사업을 발표하며 장기적으로 구리 수요는 더욱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주식] Vale 유례없는 재정정책, 인플레이션 헷지를 찾아라

바이든 행정부 "American Rescue Plan(미국 구조 계획)" 역대급 돈 풀기 예고 1월 20일 바이든 행정부가 드디어 출범하는데요. 취임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은 1.9조 달러 규모의 구체적인 부양책을

overseasmarket.tistory.com

과거 포스팅에서 대표적인 인플레이션 헷지 상품으로 구리를 언급하며 관련 기업 Vale S.A.를 언급했었는데요.

Vale는 분명히 세계 최대 채광 기업중 하나로 철광석과 니켈, 구리를 채광하는 기업이 맞으나 매출 비중으로 보면 구리보다 철광석 비중이 훨씬 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리를 최대 매출원으로 갖고 있는 기업 프리프토 맥모란(Freeport-McMoRan)을 이야기하고자 하는데요.

국내 기업에 비유하자면 Vale는 D램외에 다방면으로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삼성전자라 이해하면 쉬우며 프리포트 맥모란은 순수하게 D램 비즈니스에 집중하는 SK하이닉스에 비유하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구리 채광 기업 프리포트 맥모란 Freeport-McMoRan 

 

자료 : Freeport-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에 따르면 구리는 미래를 위한 금속(The Metal for the Future)이라 표현하고 있는데요.

미래 주류가 될 이동수단인 전기차 생산에 구리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4배 이상 필요로하며 전 세계 각국 정부들이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친환경 인프라에 구리는 기존 화석 연료 인프라 대비 4~5배 이상 사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기차 및 친환경 인프라 투자에 따라 프리포트 맥모란은 5년 뒤 구리 수요가 현재의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내용에 따르면 구리는 분명히 미래 가장 뜨거운 광물중 하나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Freeport-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이 지난 1월 말 컨퍼런스콜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현재 구리 가격은 빠르게 치솟고 있으며 구리 재고 또한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는데요.

구리 가격 상승과 재고 감소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것은 역시 중국의 빠른 경기 회복과 친환경 인프라 투자입니다.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경제 회복을 보여주고 있고 이번 춘절기간 이례적으로 공장 가동을 중단하지않고 오히려 공장 가동을 지속하며 구리, 철광석을 비롯한 산업 원자재 수요가 치솟고 있는 상황입니다.

구리 가격 상승과 재고 감소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인데요.

프리포트 맥모란의 전망에 따르면 각국 정부가 펼치는 경기 부양책인 친환경 인프라 사업으로 구리 수요는 지속될 것이며 현재 대다수 구리 광산 노후화로 인하여 공급을 늘리고 싶어도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프리포트 맥모란 Freeport-McMoRan 실적

 

자료 : Freeport-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의 4분기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구리 가격 상승이 지속되며 전년 동기대비 매출 증가는 물론이고 큰 폭의 영업이익, 순이익 증가가 나타났으며 영업활동 현금흐름 역시 크게 증가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설비 비용은 일정한데 지난 몇 년간 움직이지 않던 구리 가격이 급등하며 사업이 크게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자료 : Freeport-McMoRan

2020년 전체로봐도 프리포트 맥모란은 경이로운 한 해를 보냈습니다.

연초 예상보다 비용은 감소했고 EBITDA,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크게 증가하며 부채는 크게 감소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이 2021년 현재에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어 프리포트 맥모란의 2021년 역시 기대가 큰 상황입니다. 

 

프리포트 맥모란은 향후 구리 가격에 따라 EBITDA 및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2020년 구리 평균 가격이 파운드당 $2.95 였을때 EBITDA $4.2B를 기록하였는데 구리 가격이 파운드당 $3.5를 넘어가면 EBITDA 수익이 두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리 가격은 금일 $4를 돌파하며 파죽지세의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4에 안착하고 이후에도 계속 가격 상승랠리를 보여준다면 프리포트 맥모란의 수익이 얼마나 크게 증가할지 감이 안오는 상황입니다.

 

자료 : Freeport-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의 자본적 지출 전망과 부채 상황입니다.

2021년 및 2022년 자본적 지출은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 전망하고 있는데요.

현재 구리 가격은 급등하고 있고 자본적 지출은 현재 수준과 같다면 프리포트 맥모란의 순이익 급증은 예견된 바이며 이에 따라 부채는 더욱더 줄어들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자료 : Freeport-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의 주요 매출 지역입니다.

프리포트 맥모란은 아메리카 및 인도네시아에서 주요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특이한점은 중국향 매출이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은 때때로 중국과의 무역 마찰로 인하여 타격을 입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실제로 지난해 호주와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호주 구리, 와인 업체들은 일정 기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프리포트 맥모란은 그러한 리스크에서 자유롭다 볼 수 있겠습니다.

 

자료 : Freeport-McMoRan

프리포트 맥모란이 전망하고 있는 원자재 수요입니다.

2021년 구리 매출은 2020년 대비 약 20% 증가할 것으로 전망 하고 있으며 2022년까지 구리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금 및 Molybdenum 매출도 있는데요.

프리포트 맥모란은 구리 매출이 절대적이니 구리에 집중하면 되겠습니다.

 

자료 : Freeport-McMoRan

2021년 분기별 전망입니다.

구리 매출은 2021년 3분기까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프리포트 맥모란은 전망하고 있는데요.

위 전망대로 이루어진다면 프리포트 맥모란의 주가는 2021년 3분기까지는 무난히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생각되는 바입니다.

 

 

프리포트 맥모란 Freeport-McMoRan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프리포트 맥모란은 팬데믹 이후 빠른 경기 반등에 따른 구리 가격 상승으로 굉장한 주가 랠리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랠리는 금일 구리 가격이 $4를 돌파하며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이 $3일때랑 $4일때랑은 또 느낌이 다르니까 모멘텀이 더 붙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누군가는 인플레이션을 우려하지만 인플레이션이 오면 원자재 기업에 투자하면 되는데요.

2021년에는 원유를 비롯한 원자재 섹터가 상당히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연초부터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역시 원자재 섹터를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으며 특히 구리는 그중 장기적으로 최고의 원자재가 아닐까 판단하는 바입니다.

 

자료 : Finviz

개별종목이 부담스럽다면 구리 ETF COPX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