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구매 후결제 BNPL(Buy Now Pay Later)
Buy Now, Pay Later(BNPL) 미국과 호주에서 상당히 핫한 소비행태입니다.
현재 구매하고 나중에 갚는 기존 신용카드 할부와 비슷한 개념으로 BNPL이 생소한 개념은 아닙니다.
여기서 국내 투자자들은 문화적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국내에서 카드 할부는 생소한 개념이 아니나 미국과 호주를 비롯한 국가에서는 신용카드 발급이 국내와 달리 상당히 엄격하며 카드 할부라는 개념 자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국내 사례처럼 신용카드 할부를 하고 싶으면 할부 대신 일정 금액을 결제하고 남은 금액은 대출 형태로 전환되어 갚아나가는 신용카드 리볼빙을 이용해야하는데요.
신용카드 할부가 없으며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운 미국에서 BNPL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의 어플을 통해 누구나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국내 할부 결제의 경우 어쨋든 처음에 일정 금액을 납부해야하는데 BNPL 서비스는 아예 첫 대금을 지불하지 않고 물건을 구매할 수 있으니 소비를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파격적인 서비스 모델입니다.
BNPL과 기존 신용카드의 결제 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차이가 하나 있다면 할부 이자입니다.
BNPL사는 일반적으로 0% 무이자를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소비자는 처음 지급해야하는 거래대금이 없기에 마치 공짜로 구매하는듯한 기분을 느끼게되죠.
0% 무이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BNPL사의 비즈니스 모델은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맹점으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것과 이자 연체금을 받는 것 그리고 단기 대출 서비스가 있습니다.
대다수 BNPL사의 가장 큰 매출원은 가맹점 수수료인데요.
가맹점들은 결제액의 일정 수준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BNPL사에게 제공하는데 이는 기존 신용카드 시스템하에서도 어차피 신용카드사에 지불해야하는 수수료로 가맹점이 손해보는 것은 없고 오히려 소비자들은 신용카드 대신 BNPL을 이용하면 더 높은 효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밀레니얼과 Gen Z가 열광하는 BNPL 대표 기업 Affirm 어펌 홀딩스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올해 IPO를 진행한 데카콘 기업 Affirm Holdings(AFRM)가 있습니다.
Affirm은 미국의 대표적인 BNPL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밀레니얼과 Z세대가 열광하고 있는데요.
BNPL 서비스의 주요 이용 고객은 밀레니얼과 Z세대로 이들은 이전 세대보다 소득이 불안정하며 더 많이 벌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예산 관리를 철저하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에따라 신용카드와 같이 높은 수수료와 이자를 요구하는 서비스는 기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실제로 이들중 25%는 신용 카드를 보유하지 않고 체크카드 또는 BNPL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위 자료가 현재 BNPL과 신용카드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밀레니얼과 Z세대는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구매를 선호하여 신용카드보다는 Paypal, Venmo, Cash app 등 전자결제 어플을 사용하는 경향이 짙으며 이에따라 신용카드 갯수는 빠르게 감소하고 있으며 신용카드 대신 핀테크 어플을 이용한 BNPL 매출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Affirm 어펌 홀딩스 실적
Affirm은 지난 11일 IPO 이후 첫 실적발표를 했는데요.
실적을 통해 현재 주가 수준이 부담감이 있는지, 앞으로 상승여력이 더 큰지 살펴보겠습니다.
플랫폼 기업인 Affirm에게 중요한건 역시 Active Consumers(활성 사용자수)입니다.
Affirm의 Active Consumers는 약 445만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52%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연말 쇼핑시즌 기간 60만명의 신규 유저를 유치하며 큰 폭의 유저 증가를 기록했으나 현재까지 Affirm의 Active Consumers는 평소 성장률과 비슷한 수치로 판단되어 현재 높은 주가 수준이 정당화 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들며 향후 유저 증가 성장세가 지속적으로 가팔라져야 높은 밸류가 정당화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전자결제 플랫폼 기업인 Affirm에게 또 중요한 지표는 GMV(Gross Merchandise Volume)입니다.
Affirm의 GMV는 약 $2.1B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대비 55%의 성장을 보여주었는데요.
시장 컨센서스 $1.7B를 크게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개인적으로 현재 높은 주가 수준을 증명할 수 있는 성장세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Affirm은 GMV 결제 섹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Sporting Goods and Outdoors가 31%를 차지하고 있는데 Affirm에 따르면 이중 대다수가 Peloton 매출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이는 곧 Peloton이 지금처럼 폭발적인 수요를 지속하면 Affirm 역시 뛰어난 성장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며 Peloton의 인기가 시들해지면 Affirm 역시 성장 둔화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개인적으로 향후 5년 이상 Peloton의 인기가 사그라들거라 판단되지는 않습니다.
Affirm의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57% 성장한 $204M를 기록하고 있으며 GMV의 9.8%가 매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저효과를 감안해도 과거 대비 매출 성장세가 약간 둔화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판단하여 향후 실적을 좀 더 살펴볼 예정입니다.
물론 여전히 사업 초기 기업으로 BNPL 비즈니스 침투율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여 매출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Affirm은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FY2023정도에는 흑자전환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Affirm의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역시 적자를 기록하고 있어 Free Cash Flow도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하는 모습인데요.
적자폭은 해를 거듭할수록 감소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Affirm의 Free Cash Flow 흑자전환이 나타나는 날은 기대되지 않고 굳이 미리 투자를 하기보다는 Free Cash Flow 흑자전환 가능성이 뚜렷해지는 시점에 투자를 시작해도 뛰어난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Affirm의 다음 분기 가이던스와 FY2021 가이던스를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분기 Affirm은 이번 분기 대비 GMV와 매출 모두 감소하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데요.
연말 쇼핑시즌이라는 특수성이 있으니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겠으나 $30B가 넘는 시가총액을 평가받고 있는 기업이라면 매 분기 GMV와 매출 성장을 보여줘야 하는게 아닌가 싶은 입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Affirm을 지금 당장보다는 약 6개월 뒤 FY2021 회계년도가 끝난 다음 FY2022 가이던스가 공개될 시점에 투자를해보면 괜찮지 않을까 하는 입장인데요.
FY2022에는 분명 강력한 성장 전망을 발표할 가능성이 있기에 그때쯤 다시 관심을 가져볼 예정입니다.
Affirm은 어쨋든 미국내 BNPL의 대표 기업으로 아직도 사업 초기 걸음마 수준에 있는 기업입니다.
2020년 미국내 e-커머스 총 매출은 $600B를 기록하고 있으며 Affirm은 이중 1%에도 미치지 못하는 $4.6B의 GMV를 지난 2020년 기록했습니다.
침투율이 낮다는건 향후 기업 인지도가 높아지고 서비스 침투율이 높아질수록 성장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인데요.
미국내 e-커머스를 넘어 글로벌 e-커머스, 미국내 리테일 전체 매출에서 Affirm이 1%의 점유율만 차지해도 $50B의 GMV를 기록할 수 있고 현재처럼 GMV의 10% 수준을 매출로 발생시킬 수 있다면 $5B의 매출을 기록할 것입니다.
10년내로 가능하다면 현재로서는 상당히 허황된 이야기일 수 있으나 가능하다면 충분히 Square, Paypal에 필적하는 밸류에이션 평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ffirm Holdings 어펌 홀딩스 주가 및 개인적 의견
Affirm Holdings는 지난 11일 목요일 장마감 이후 첫 실적발표를 하였는데요.
시장 컨센서스 이상의 준수한 실적을 보였으나 저조한 가이던스로 주가 하락이 나타난 모습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여전히 $30B를 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핀테크 산업 성장성과 BNPL 트렌드에 따른 프리미엄을 부여해도 좀 비싸지 않은가 싶은 입장입니다.
물론 현재 시장에서 안비싼 주식을 찾는게 더 어렵긴하지만 BNPL 트렌드를 내려놓고 핀테크 기업으로 평가를 해보면 올해 초 SPAC 합병을 발표한 SoFi(IPOE)가 Affirm보다는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Affirm에 미친듯한 밸류에이션을 부여하는데에는 호주의 대표적인 BNPL사 AfterPay의 영향도 있을 것입니다.
호주에 상장된 AfterPay는 팬데믹 이후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고 Affirm이 IPO 대박을 치며 더욱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모습인데요.
AfterPay의 경우 PSR 90배 이상을 평가받고 있어 PSR 16배를 평가받고 있는 Square, PayPal 대비 상당한 고평가를 받고 있으며 Affirm 역시 PSR 46배를 평가받으며 상당한 고밸류를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BNPL 기업들의 고밸류에도 불구하고 신용카드 감소와 BNPL의 성장이라는 트렌드에 주목하여 Affirm의 주가 흐름을 지켜보고자 하는 입장이며 락업 해제 이전 투자 계획은 없고 FY2022 가이던스를 제시할때쯤 주가 흐름에 따라 투자 계획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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