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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비자 VISA 카드 실적 발표 너무 높은 기대감

by 세다주 2020.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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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AlphaStreet

글로벌 1위 카드결제서비스기업 Visa의 기대감이 너무 높았던 것일까요?

시장의 기대치를 항상 상회하던 모습이었으나 시장의 기대치에 딱 들어 맞았다고 실망스럽다는 의견이 많네요.

그만큼 성장성이 대단한 기업이라는걸 방증하는거라고 봅니다.

  • 매출 : $6.1B vs $6.08B (컨센서스)
  • EPS : $1.46 vs $1.46 (컨센서스)
  • 가이던스 : 전년동기 10%이상의 매출 증가, 10%중반대의 EPS 증가
  • $2.3B 규모의 자사주매입

Visa의 매출 구성

실적을 자세히 살펴보면 Client incentives가 평소엔 10%대 증가를 하였으나 20%대의 증가를 보였습니다.

클라이언트 인센티브는 비자가 비자카드를 발급해주는 파트너 은행들에게 지급하는 비용인데요.

이번 실적에서 이것이 상당한 수치로 증가한 모습이 우려 요인으로 작용한 모습입니다.

미국에서 마스터카드와 애플의 협업으로 애플카드가 지난해 출시되었는데 이 또한 비자에게는 우려 요인이네요.

애플카드

 

PLAID 인수

 

PLAID의 고객

 

최근 비자는 금융 기술 스타트업 PLAID를 $4.9B의 현금과 $0.4B의 주식으로 인수하기로 하였습니다.

플레이드는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고객들의 은행계좌를 연결하는 기술 플랫폼을 제공 하는 회사입니다.

 

PLAID는 페이팔의 Venmo, 스퀘어의 Cash App, Robinhood 등 미국내 인지도 높은 핀테크 업체들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핀테크 프로그램들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플레이드와 같은 핀테크 계좌를 은행 계좌와 연결해주는 비즈니스는 필수적이라고 봅니다.

또한 이러한 핀테크 어플들에 의해 미국 은행 계좌를 보유한 4명 중에 1명은 플레이드의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자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핀테크 분야로의 진출에도 투자하고 있다는점이 이 기업의 미래가 어둡지 않다는것을 보여주고 있다 생각듭니다.

 

 

 

중국 시장 진출 가능성

 

중국은 자국산업의 보호라는 명목으로 해외 기업들에게 시장개방을 쉽게 해주지 않습니다.

현재까지도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이용할 수 있는 비자와 마스터카드를 중국에서는 이용할 수 없죠.

(중국에 여행가서 카드를 사용하려면 유니온페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결국엔 중국도 시장을 개방하게 될 수 밖에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미중무역전쟁에서 미국측 요구중에 중국의 금융시장 개방이 있기 때문입니다.

1차합의에서는 금융시장 개방의 확언을 듣지 못했지만 재선후의 트럼프는 분명 다시한번 중국의 금융시장 개방을 일궈낼 것입니다.

금융시장을 개방시키고 중국의 금융자산을 헐값에 매입하려면 비자와 같은 결제시장이 반드시 중국에 들어가야만 하겠죠. (현재까지 중국에 진출한 해외 결제업체는 페이팔이 유일합니다.)

이미 알리페이와 위챗페이가 개인거래에서는 90%가 넘는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허나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중국에 진출하여 조금의 점유율만 뺏어올 수 있어도 더욱더 고속 성장의 기회가 생길거라 봅니다.

 

 

 

개인적 의견

 

 

비자는 여러가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네트워크 효과가 존재합니다.

비자카드 보유자가 많아질수록 비자라는 브랜드는 가맹점에서 상당히 매력적일 수 밖에없고 그에 따라 비자를 채택하는 가맹점이 늘어날수록 비자카드 이용자에게도 더욱 매력적인 선택이 됩니다.

예를들어 비자 카드를 사용할 수 없는 중국과 같은 국가내 가맹점이 향후에 비자를 도입하면 비자카드를 이용하는 고객들도 좋고 가맹점도 혜택을 보게 되는 구조입니다.

 

두번째 비용우위가 존재합니다.

일단 네트워크를 구축하게되면 추가 거래를 처리할때 추가 비용이 많이 발생하지 않게되기 때문에 비자, 마스터카드 같은 기업들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강력한 브랜드 가치입니다.

돈이 걸린 문제는 전 세계 어디든 신뢰가 밑바탕이 됩니다.

새로운 고객이 결제와 이체를 해야하는데 갓 생겨난 신생기업을 이용하기 보다는 비자와 마스터카드 같은 신뢰성있는 브랜드를 선호하는건 당연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적 해자는 여타 기업들이 넘볼 수 없는 장기적 기업의 경쟁우위와 함께 계속된 이익을 보장해줍니다.

워런 버핏은 경제적 해자를 보유한 기업에 장기투자하라고 하였죠.

 

Visa 연례보고서

 

위의 자료와 같이 세상의 결제 시장은 아직도 계속 성장중입니다.

미래에는 분명 현금없는 사회가 도래할 가능성이 존재하고요.

(이미 중국은 위챗페이와 알리페이로 인해 현금없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출처 : Finviz, Google Finance

비자와 마스터카드 두 회사는 정말 깊은 조정이랄것도 없이 계속 달려왔습니다.

S&P500을 최근 5년간 압도적으로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9년 금융위기에도 주가가 상승한 기업이기도 하구요.

 

오늘도 비자카드로 결제를 한 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비자가 우상향 할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처럼 조정이 올때 매력적인 가격이 형성되면 매수를 해주는 전략이 상당히 유효하다고 생각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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