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뉴몬트 골드 Newmont 불확실성과 인플레이션

by 세다주 2020. 11. 4.
반응형

윤곽이 나온 美 대선 결과 그리고 여전한 불확실성

 

美 대선 결과 윤곽이 어느정도 나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미 동부 시간 4일 00시 기준 애리조나를 제외한 텍사스, 플로리다, 조지아, 펜실베이니아, 노스캐롤라이나, 오하이오 등 주요 경합주에서 도날드 트럼프가 우세를 보이고 있어 당선이 확실시 되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론에서는 바이든이 당선되고 민주당이 상·하원을 장악하는 '블루 웨이브'를 예상하였으나 오히려 현 상황은 경합주를 공화당이 싹쓸이하고 있어 트럼프 대통령이 연임하며 상·하원 모두 공화당이 장악하는 '레드 웨이브'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 여론조사는 정말 무의미하다는걸 지난 대선에 이어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예상한대로 트럼프의 재선이 확실시 되고 있어 시장에서 우려하는 대선 불복으로 인한 불확실성은 나타나지 않을것으로 보아 상당히 반가운 입장입니다.

오히려 일부 주에서 우편 투표 집계 지연으로 바이든이 대선 패배를 빠르게 인정하지 않을거라는 우려가 있는데요.

만약 바이든의 대선 패배 인정이 빠르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시장에 불확실성은 다시 나타나겠죠.

 

허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누가 대통령이 되건 변하지 않는 한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추가 부양책인데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야기된 경기침체를 해결하기위해 공화당, 민주당 모두 금액의 차이는 있으나 경기 부양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모습이고 대선으로 인해 연기된 5차 부양책은 대선이 끝나면 이루어질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료 : 미국 M2 차트

지속적인 경기 부양책으로 인해 현재 미국의 광의통화 M2는 폭발적인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시장에 유동성이 충분히 공급되고 있는 상황이라 자산시장에는 상당히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돈이 무지막지하게 풀리고 있어 현금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연준에서는 평균 인플레이션 목표제를 도입하며 장기간 초저금리를 시사하고 있어 이 또한 현금의 가치를 계속해서 하락시킬 수 밖에 없는 요인입니다.

불확실성이 존재하고 현금 가치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 떠오르는 투자처는 단연 금(Gold)이 먼저 떠오릅니다.

 

 

투자 철학을 깨고 금에 투자한 워런 버핏

 

워런 버핏은 오랫동안 금을 비롯한 원자재는 이자 수익과 배당이 없고 스스로 돈을 벌지 못하기에 원자재 투자에 회의적 입장이었는데요.

하지만 지난 2분기 버크셔 해서웨이의 13F에는 충격적인 포트폴리오 변동이 있었습니다.

바로 금광업체 Barrick Gold (GOLD)에 투자를 시작한것인데요.

GLD와 같은 실물 금가격을 추종하는 금ETF가 아닌 금광업체에 투자했다는게 역시 버핏답다라는 평가가 어울리는 투자라 보고 있습니다.

좋은 기업에 장기간 투자한다는 그의 투자 철학과 버크셔 해서웨이의 보유 현금을 고려해보면 Barrick Gold를 단순 헷지용으로 투자한건 아니라 판단하고 있으며 오히려 금 가격 상승에 따른 금광업체들의 지속적인 이익 성장에 투자했다 보고 있어 금광업체는 주목할만한 투자처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설립 100주년을 맞이한 세계 최대 금광업체 Newmont 뉴몬트

Newmont Corporation 뉴몬트는 세계 최대 금광업체입니다.

버핏이 투자한 Barrick Gold 역시 좋은 투자처라 보고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지난주 실적발표가 있었던 뉴몬트에 더 눈길이 가는데요.

뉴몬트가 금광업체들로 구성된 ETF인 GDX의 최대 비중이기도 하지만 더 큰 이유는 60%의 배당 인상 발표때문입니다.

배당 인상을 중단한 기업들이 여전히 존재한다는걸 생각해보면 뉴몬트의 60% 배당 인상은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자료 : Newmont Third Quarter 2020 Results Presentation

뉴몬트의 실적을 보면 알 수 있듯 코로나 바이러스 불확실성과 유동성으로 인해 금값은 계속해서 상승했고 이에 따라 금광업체들은 막대한 이익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매출과 이익 모두 막대한 폭으로 증가하였고 현금흐름이 크게 증가하였고 추가적인 투자가 크게 필요하지 않은 금광업체 특성상 자사주매입과 함께 배당 인상을 통한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뉴몬트 골드의 시가 배당률은 3일 종가 기준 2.55%로 S&P500 평균 배당률 1.75%를 상회하는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번 배당 인상을 통해 금광업체중에는 가장 높은 배당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료 : Newmont Third Quarter 2020 Results Presentation

혹자는 지난 2011년처럼 금값이 급격하게 하락하면 어떡하냐 반문할 수 있겠는데요.

당시에는 금값이 상승함에 따라 너도나도 금 생산량을 늘려 경기 반등과 맞물려 금값이 크게 하락했었습니다.

하지만 금광업체들은 당시 생산량 증가와 금값 하락이라는 교훈을 얻었고 이번 금값 상승기에는 생산량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려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뉴몬트에 따르면 향후에도 지금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거나 또는 약 20%의 생산량 증가를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과거의 교훈을 얻은 금광업체들은 무리하게 생산량을 올리지 않을거라 보고 있기에 금값 상승과 함께 점진적인 생산량 증가를 통해 매출 증가를 지속해 나갈 수 있을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뉴몬트 골드 Newmont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뉴몬트는 지난주 실적발표이후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대선을 앞두고 불확실성이 올라가며 금값 역시 상승한 느낌도 있지만 전반적으로 뉴몬트 자체 실적이 상당히 고무적이었으며 특히 60%의 배당인상은 상당히 매력적인 수준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헷지용으로 금 포지션에서 GLD나 GDX대신 뉴몬트를 가져가고 있으며 이번 실적을 보면 헷지용이 아닌 투자처로도 상당히 괜찮지 않을까 싶은 입장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