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회복된 의료 수술 시장
지난 주 어닝시즌에서 주목할만한 기업중에는 인튜이티브 서지컬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이유인 즉슨 존슨앤존슨과 함께 어닝 시즌 가장 먼저 수술용 의료 장비에 관한 업황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었는데요.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실적을 확인해보면 코로나 바이러스로 붕괴되었던 다빈치 수술 건수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왔고 오히려 전년 동기대비 약 7%의 수술 건수가 증가한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다빈치 수술 로봇 판매 감소와 별개로 글로벌 수술 건수 회복은 상당히 유의미한 정보였고 이를 토대로 투자의 아이디어를 얻어 금주 의료장비 기업들의 실적 발표 이전 기업 선별에 들어갈 수 있었는데요.
이번 주 Thermo Fisher Scientific, Edwards Lifesciences, Abbott Laboratories, Align Technology와 같은 굵직한 의료장비 기업들의 실적발표가 있었고 모든 기업들이 수술 건수 회복을 바탕으로 유의미한 실적 성장을 보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동일 섹터내 분산투자는 좋아하지 않기에 해당 섹터에서 밸류에이션과 성장성을 평가하여 가장 저렴하고 성장성이 뛰어나다 판단한 Align Technology에 선택과 집중을 하였고 실적 발표 이전 투자 선점에 성공하였기에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실적을 리뷰하며 투자의 아이디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인비절라인(invisalign) 투명 교정장치 제조 기업 얼라인 테크놀로지(Align Technology)
align 가지런히 만들다, 조정(조절)하다 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와 invisible 보이지 않는 이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가 합쳐져 탄생하게된 invisalign은 전 세계 치아 교정 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의료장비입니다.
치아 교정을 본인이나 자녀가 해봤다면 인비절라인 이라는 투명교정에 대해 들어봤을 가능성이 높을정도로 해당 교정장치는 생각보다 널리 알려져있는데요.
해당 투명 치아 교정기를 제조, 설계하는 기업이 얼라인 테크놀로지 입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인비절라인은 투명 교정 장치의 대명사라고 볼 수 있는데요.
과거 Braces라 불리우는 기존 교정 장치와 달리 인비절라인은 상대적으로 아프지 않고 미관상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죠.
치아 교정을 건강상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존재하지만 대다수는 미관상 목적을 위해 치아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races를 착용하면 미관상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며 특히 어린 시절 생각을 해보면 교정을 한 아이는 학교에서 교정한걸로 놀림을 받고 그랬던 기억이 나는데요.
인비절라인은 이러한 기존 Braces의 미관상 단점을 해소해주는 혁신적인 제품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인비절라인이 결점이 없는 완벽한 교정 장치는 아닙니다.
교정 경험자들에게 조언을 구해본 결과 인비절라인과 같은 투명 교정 장치는 교정에 필요한 기간이 늘어난다고 들었기에 상대적으로 좀 더 시간이 걸린다는점은 명확한 단점이라 생각듭니다.
그럼에도 만약 제가 교정을 해야한다면 미관상 자연스러운 인비절라인을 선택할거 같네요.
또한 인비절라인 시장 규모의 절대값은 현재 엄청나게 큰 편은 아니지만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미국이야 과거부터 교정이 대중화가 되어 어렸을 때부터 대부분 교정을 하고 이제는 그 시장이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성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및 중남미와 같은 신흥국에서 치아 교정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 본성과 치아 건강상의 문제를 고려해보면 치아 교정 시장은 유전자 조작을 통해 전 인류가 모두 고른 치아를 갖게 되지 않는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산업 분야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 Align Technology 실적
얼라인 테크놀로지는 시장의 예상치를 대폭 상회하는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는데요.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한 $734M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EPS 또한 전년 동기대비 52% 증가한 $2.25로 시장 컨센서스 $0.54를 대폭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호실적의 바탕에는 전년 동기대비 28.7% 증가한 49만6000건의 인비절라인 수술 증가가 있었는데요.
의료 장비 기업의 경우 결국 수술 건수가 가장 중요한 지표중 하나이기에 수술 건수가 바닥을 찍고 사상 최고를 갱신하였다는게 상당히 고무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매출 구성은 인비절라인 투명 교정 장치와 인비절라인을 설계 제작하는 CAD/CAM 실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결국 인비절라인 수술이 증가하면 두 부문 모두 공동 성장을 한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인비절라인을 받는 연령층을 우측 자료에서 보면 성인이 주를 이루고 청소년이 부를 이루는데요.
이번 분기 특히 청소년층의 인비절라인 수술 건수가 대폭 증가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 측에서는 'Back to School' 시즌이 왔는데 수 많은 어린 학생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원격 수업을 하는김에 치아 교정 수요가 많아진게 아닌가 추측하고 있다 밝히고 있습니다.
재택 근무, 원격 수업이 증가하게되니 그 기간동안 치아 교정과 같은 외모를 가꾸는 사람들이 증가한다는 발상은 상상조차 못했는데 정말 놀라운 투자의 인사이트를 얻게된듯 합니다.
또한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인비절라인 수술이 증가하려면 치과 의사들이 인비절라인 기술을 배워서 환자에게 영업을 해야하는데요.
현재 인비절라인을 도입한 치과 의사는 전 세계 약 7만명이 존재하고 있고 이번 3분기 6525명의 신규 의사들에게 인비절라인을 원격으로 트레이닝 시켰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세미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으면 의사들을 지속적으로 늘려갈 수 없는데 원격 세미나가 지속적으로 개최되고 있다하니 이 또한 더 이상 우려요인은 아닌거 같습니다.
인비절라인을 도입하는 치과 의사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결국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실적 역시 증가하게 될것입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주요 매출지역은 미국이 약 53% 인터내셔널부문이 약 47%로 비슷한 수준인데요.
이번 분기 미국과 인터내셔널 모두 인비절라인 수술 건수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아메리카 지역에서는 특히 멕시코와 브라질에서 인비절라인이 상당히 강하게 성장하는걸 확인할 수 있다 말하고 있으며 인터내셔널 지역에서는 유럽 지역이 전년 동기대비 37% 증가한 인비절라인 수요 증가를 누리고 있다 밝히고 있습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역시 전년 동기대비 약 30%의 인비절라인 수술 증가로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수요를 누리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이번 분기 중국 쓰촨성 쯔양에 인비절라인 생산 시설을 오픈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추후 중국 시장에서 비용절감을 통한 이익 증가로 이어질것입니다.
얼라인 테크놀로지는 공격적인 SNS 마케팅에 나서고 있는데요.
인비절라인을 어린 아이들과 10대 청소년 그리고 엄마들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SNS 마케팅에 나서며 결과적으로 전년 동기대비 웹사이트 방문자가 78%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인식이 커지면 추후 인비절라인 브랜드를 접해본 소비자들은 치아 교정시 인비절라인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겠죠.
또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NFL의 공식 스폰서중 하나에 인비절라인이 들어가게 되었고 이는 내년 2월에 열릴 세계에서 가장 압도적인 규모의 단일 광고 시장인 슈퍼볼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가능성이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얼라인 테크놀로지의 4분기 가이던스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기에 상세한 가이던스는 제시하지 않았으나 4분기의 초입인 10월에도 상당히 강한 매출 증가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 언급하고 있죠.
구체적인 숫자 제시가 없었음에도 경영진의 자신감을 알 수 있는 문구라 판단하여 향후 전망이 상당히 긍정적으로 느껴지고 있습니다.
Align Technology 얼라인 테크놀로지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얼라인 테크놀로지는 과거 2017년 10월 인비절라인의 특허가 만료되며 제네릭 제품이 출시되었고 이때부터 시작된 성장 둔화 우려는 2018년 결국 성장 둔화가 실제 나타나 40%가 넘는 주가 폭락을 야기했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시간이 흐르며 제네릭 제품의 출시는 오히려 인비절라인의 위상과 선호도를 높여주었으며 얼라인 테크놀로지는 다시 성장 가속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금일 사상 최고 실적 발표 이후에는 시간외 거래에서 다이렉트로 사상 최고가를 돌파하였구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바닥을 치고 회복 된 글로벌 수술 건수, 사상 최고 매출, 사상 최고 주가 흐름 모든게 완벽해보이는 성장주의 면모를 현재 보인다 생각하여 갭상승 후에도 기술적으로 상당히 좋게 보고 있습니다.
또한 밸류에이션으로 보아도 신규 실적을 반영해야겠지만 기존 실적 기준으로는 인튜이티브 서지컬(ISRG)이나 덱스컴(DXCM) 같은 의료기기 시장의 대표적 성장주들과 비교해봤을때 EV/Revenue가 12배로 저렴했으며 PER 역시 가장 낮은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었고 향후 매출 성장률 및 PEG Ratio 역시 얼라인 테크놀로지가 가장 뛰어나다 판단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이후 의료기기 부족을 겪었던 각 국가들은 의료장비 투자를 행할것이고 이는 곧 의료장비 산업의 이익증가와 함께 밸류에이션 확장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보고 있는데요.
빅테크 기술주도 좋지만 중소형주 투자를 선호하는 저로서는 얼라인 테크놀로지와 같은 중형 의료장비 기업 역시 포트폴리오에 가져가면 좋을 기업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 미국 기업 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뉴몬트 골드 Newmont 불확실성과 인플레이션 (1) | 2020.11.04 |
---|---|
[미국 주식] 보스턴 비어 Boston Beer Truly Hard Seltzer (하드셀처) 인기 지속 (0) | 2020.10.23 |
[미국 주식] 스냅 회복된 디지털 광고 시장 (0) | 2020.10.21 |
[미국 주식] 넷플릭스 성장 둔화에 직면 (1) | 2020.10.21 |
[미국 주식] 로지텍 Logitech 영구적 트렌드 WFH (0) | 2020.10.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