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Fiverr 파이버 FVRR 긱경제 프리랜서의 시대

by 세다주 2020. 7. 8.
반응형

높은 실업률 프리랜서들과 긱 경제 (Gig Economy)

 

 

코로나 바이러스가 셧다운 시킨 미국 경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실업률을 기록하게 하였고 미국 역사상 가장 길었던 경기확장을 종료시켰죠.

현재 경제재개가 빠르게 나타나며 실업률은 빠르게 내려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 트럼프 시대 달성한 역사상 최저 실업률을 다시 달성하는건 쉽지 않아보이는데요.

불확실성하에서 기업들은 정규직 보다는 임시직 프리랜서를 늘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일이라는 개념이 통째로 변하게 될것입니다.

전통적으로는 평생직장 개념을 갖고 한 직장에서 오랜 시간일을 했지만 이제는 프리랜서가 새로운 기준이되며 오피스에서 근무하던 환경은 이제 오피스 외 원하는 장소 어디에서나 근무하는 환경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전통적 팀개념은 이제 줌비디오, 마이크로소프트, 슬랙 등에 의하여 원격 협업이 뉴노멀이 되고 있구요.

주급 월급의 개념도 모호해지고 있습니다.

플랫폼 경제 시대에는 결과에 따라 업무 완료에 따라 임금을 지불받는 모습이죠.

이처럼 미래 업무는 빠르게 급변할 것이며 이를 대변하는 키워드가 Gig Economy 긱경제 입니다.

 

우버, 에어비앤비 등 플랫폼 기업이 변화시킨 산업 구조하에 '임시로 하는 일'을 의미하는 Gig과 '경제'를 의미하는 Economy가 합쳐진 신조어 Gig Economy 긱경제가 탄생했습니다.

플랫폼 노동자라 불리는 프리랜서들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고용인과 계약을 맺고 경제활동을 하는데요.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은 손가락만 빨며 기존 일터에 복귀하는걸 기다리기 보다는 디지털 노마드 시대 프리랜서로의 삶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버 드라이버, 에어비앤비 호스트, SNS 인플루언서, 유튜버, 블로거 등 다양한 플랫폼에 도전하지만 더 넓게보면 본인이 갖고 있는 재능을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 글쓰기, 번역, 리뷰, 웹사이트 제작 등 다양한 업무를 프리랜서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내며 할 수 있는건데요.

국내에도 크몽과 같은 플랫폼이 존재하고 글로벌로 시야를 확장해보면 Fiverr, Upwork 같은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제가 주목해보는 종목은 지난해 상장하여 최근 엄청난 랠리를 보이고 있는 Fiverr입니다.

 

 

글로벌 프리랜서 마켓 Fiverr 파이버

 

자료 : Fiverr.com

Fiverr 파이버는 프리랜서들을 위한 플랫폼입니다.

파이버를 통해 프리랜서들은 로고 디자인, 워드프레스 개설, SNS 관리, 검색엔진 최적화, 번역, 비디오 편집, 쇼핑몰 개설, 앨범 커버 장식, 게임 강의 등 정말 모든것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디자인 업체에 본인의 브랜드 로고 디자인을 맡기면 상당히 많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파이버를 통하여 전 세계 프리랜서들을 통해 디자인을 하면 싼 가격에 퀄리티 높은 디자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파이버의 장점은 비즈니스 파트너를 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싼 가격에 인력을 구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Fiverr를 보면서 현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구인구직 플랫폼 Linkedin 링크드인이 생각났는데요.

링크드인은 현재 월간 8000만명 이상의 이용자가 있고 Fiverr는 아직 걸음마 수준이지만 2016년 링크드인이 $26B에 인수된걸 생각해보면 Fiverr도 장기적으로 지금보다 더 큰 시가총액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Fiverr IR

Fiverr 파이버의 수익구조 예시 자료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며 배너광고로 돈을 벌수도 있지만 Fiverr가 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은 중개 수수료입니다.

Seller 재능 판매를 원하는 프리랜서가 판매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100달러에 올려놓으면 해당 재능을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자가 105달러를 지불합니다.

구매자의 주문 즉시 Seller는 업무를 시작하고 업무가 완료되면 Fiverr는 프리랜서에게 80달러를 지불하는 구조입니다.

위 자료는 예시 자료이며 현재 Fiverr 전체 수수료율은 27.1%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Fiverr 파이버 실적

 

자료 : Fiverr IR

Fiverr 파이버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이버 역시 플랫폼 기업이기에 유저 수를 IR 자료에서 가장 먼저 보여주는데요.

현재 파이버의 월간 활성화 구매자는 250만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파이버를 통해 프리랜서들의 재능을 구매하는 사람들의 수인데요.

매 분기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 빠른 성장을 보일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당 이용하는 매출도 매년 상승하고 있는데요.

파이버를 처음 이용하며 만족한 바이어는 향후 다른 분야에서도 파이버를 통해 인력을 구할 수 있어 바이어당 지불하는 요금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 : Fiverr IR

Fiverr 파이버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4% 증가한 $34M입니다.

연간 매출 규모로 보아도 매출이 정말 작은데요.

2010년에 설립된 기업이고 성장 단계에 있기에 아직은 매출이 크지 않지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향후 매출이 빠르게 증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출 규모로만 보았을때는 현재 $2B의 시가총액도 비싼건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들을 정도네요.

 

자료 : Fiverr IR

Fiverr 파이버는 아직 적자기업이기에 순이익을 따지기 이전에 EBITDA 마진을 먼저 살펴봐야 할거같습니다.

현재 EBITDA 마진은 빠르게 개선되고 있는데요.

흑자전환이 빠르게 나타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향후 EBITDA 마진 흑자전환이 언제 나타나는지 유심히 살펴봐야겠습니다.

 

자료 : Fiverr IR

Fiverr가 최근들어 성장이 더 가속화된다는 자료입니다.

몇몇 성장기업에서는 연도별 신규 유저 집단의 매출 비중을 위처럼 공개하는데요.

파이버의 매출 구성중 2019년에 신규 진입한 유저의 매출이 4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추세라면 시간이 흐를수록 성장 가속화는 더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Fiverr IR

Fiverr 파이버의 2분기 가이던스입니다.

대다수 기업들이 불확실성과 업황 악화로 가이던스 하향이나 가이던스 제시를 하지 않았는데 파이버는 전년 동기대비 약 40%의 매출 증가를 예상하고 있으며 연속분기 매출 증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2분기 가이던스도 상당히 긍정적이라 주가 흐름이 나쁘지 않을것으로 생각되네요.

올해 성장률은 36~38%로 제시하고 있는데 가이던스 달성이 가능할지 올 한해 지켜봐야겠습니다.

 

 

Fiverr 주가 및 개인적 분석

 

자료 : Finviz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새로운 업무환경의 변화 시발점에 있는 지금 Fiverr에 주가 분석이란게 필요할까요.

펀더멘털로만 보았을때는 버블에 가까운 가치지만 유동성과 성장 기대감에 엄청난 랠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52주 신고가, 사상최고가 돌파 매매를 주로 하기에 Fiverr의 모멘텀 역시 상당히 매력적이구요.

Upwork가 동종 산업내 펀더멘털로 보았을때는 좀더 나은 모습이지만 모멘텀이 Fiverr가 더 좋아서 개인적으로는 Fiverr를 지난주부터 매매를 하였는데 장기적으로 가져가 볼까 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중국 증시가 가히 압도적으로 가장 매력적이지만 미국 증시에서 이러한 소형 성장주에 관심을 등한시 해서도 안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