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트렌디한 달러 스토어
미국에는 수 많은 달러스토어가 존재합니다.
달러스토어는 일본과 한국의 다이소 같은 100엔숍, 천원숍이라 보시면 되는데요.
경기불황기에는 소비자들의 소득이 감소해서 일반적인 상점보다는 달러스토어 방문이 늘어나 매출 호조를 보인다는게 역사적 데이터로 증명되었습니다.
닷컴버블, 리먼사태때도 마찬가지로 이번 코로나 불황 역시 미국의 대표적 달러스토어 달러제너럴(Dollar General)은 필수 소매업체로 지정되어 매장 폐쇄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매출은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달러제너럴 역시 뛰어난 기업이지만 제가 소개할 기업은 달러 스토어중에 가장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파이브 빌로우(Five Below)입니다.
파이브 빌로우는 매장 이름 그대로 5달러 이하의 상품을 취급하는 달러스토어인데요.
달러제너럴과 달러트리는 일반적인 할인 상품을 판매한다면 파이브 빌로우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설정하고 이들의 취향에 맞는 트렌디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필품보다는 레저용품, 패션, 가정용품, 스낵, 파티용품을 주력 상품으로 취급하는데요.
특히 경쟁업체들 보다 파티용품이 다양하여 할로윈데이, 크리스마스 등 기념일에 실적이 집중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Z세대가 좋아하는 영화 시리즈와 콜라보레이션 상품 판매는 Z세대에게 인기를 끄는 요소로 마블, 겨울왕국, 스타워즈 등 인기 영화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이브 빌로우는 지난해 말 Nerd Street Gamers라는 E-스포츠 업체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였는데요.
이를 통해 현재 파이브 빌로우의 몇몇 매장내에 E-스포츠 게임 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게임을 즐기는 10대 고객들이 파이브 빌로우를 방문할 가능성이 있겠네요.
Five Below 파이브 빌로우 실적
파이브 빌로우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파이브 빌로우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3월 20일부터 모든 매장을 영업중단에 돌입시켰고 4월부터 몇몇 매장을 재오픈하기 시작했습니다.
매장 영업 중단의 영향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반토막이 나버렸고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 역시 반토막이 났습니다.
딱 한가지 위안이 있다면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이 있었음에도 신규 매장을 1분기에 20개 오픈하여 총 매장은 920개가 되었습니다.
매출과 손실 모두 예상치를 뛰어넘는 큰 손실이었는데요.
그럼에도 시간외 거래에서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 판단으로는 실적 발표이후 주가가 급등한데에는 아래 CEO의 발언때문이라 생각하는데요.
파이브 빌로우의 CEO는 6월9일 현재 전체 매장의 90%를 재오픈 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We are very pleased with the initial sales trends we are seeing as stores reopen (영업을 재개한 매장의 초기 매출 트렌드를 보니 우리는 매우 기쁘다)라는 말을 했는데요.
해당 코멘트를 통해 영업 재개후 사업이 기존 수준으로 돌아왔다는걸 짐작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가이던스는 제시하지 않았으나 2020년 신규 매장 오픈 계획에 따라 100~120개의 매장을 2020년내에 오픈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CEO의 사업이 정상화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발언과 신규 매장 오픈 계획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거라는 점을 통해 파이브빌로우의 성장이 계획대로 진행될것이라는걸 짐작할 수 있어 주가가 저조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상승하는것이라 생각되고 있습니다.
파이브 빌로우는 현재 36개주에 920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규 매장수는 연평균 23%로 증가하고 있어 성장기업의 바른 예를 보여주고 있으며 동사의 계획에 따르면 미국 내 파이브 빌로우 매장을 2500개 이상까지 늘려갈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대표적인 달러스토어 기업인 달러스토어와 달러트리의 매장이 두 기업 모두 약 15,000개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파이브 빌로우의 신규 매장 증가는 계속될것으로 생각되네요.
파이브 빌로우의 대다수 매장은 미 동부지역과 텍사스에 밀집되어 있는데요.
파이브 빌로우는 미서부 지역에 신규 매장을 계속해서 늘려갈 계획이며 2020년에는 네바다주와 콜로라도를 중심으로 신규 매장을 늘려가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위 자료는 2014년부터 이어진 파이브 빌로우의 실적 트렌드입니다.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매출, 주당순이익 모두 20% 이상의 성장을 보이고 있어 성장주의 정석과도 같은 매출 20%, 순이익 20% 증가를 달성해나가는 모습입니다.
물론 작년말부터 성장성이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났으나 코로나 이전과 코로나 이후의 세상은 완전히 다르다 생각되기에 코로나 이후에 사업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가 향후 주가 흐름에 관건이라 생각됩니다.
파이브 빌로우 주가 및 개인적 의견
파이브 빌로우 역시 코로나로 인한 영업중단으로 주가 폭락을 겪은뒤 경제재개에 따라 주가가 회복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분석을 해보았을때는 장마감후 주가가 시초가가 된다면 주가가 20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는 상승 동력을 받은 모습을 보일 수 있겠는데요.
과연 개장 후 어떤 모습을 보일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까지의 데이터로만 보았을때는 경기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했기에 달러스토어의 매출 호조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파이브 빌로우 매출이 반토막난건 장사가 안되는 달러스토어여서 보다는 매장 영업 중단 영향이 컸죠.
소매 판매업체에 투자한다면 월마트, 코스트코, 타겟 같은 대형 기업도 있지만 달러제너럴, 파이브 빌로우 같은 달러스토어에도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미국 주식 > 미국 기업 실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룰루레몬 LULU 코로나 타격, 온라인 매출 증가 가속화 (0) | 2020.06.13 |
---|---|
[미국 주식] 츄이 Chewy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폭발적 성장 지속 (0) | 2020.06.10 |
[미국주식] 줌비디오 Zoom 코로나 수혜 1위 계속될것인가 (0) | 2020.06.03 |
[미국 주식] Sea Limited 동남아의 아마존 Shopee 쇼피 (0) | 2020.06.01 |
[미국 주식] 니오 NIO 2분기 역대 최대 실적 예고 (0) | 2020.05.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