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줌비디오 Zoom 포스트 코로나 필수 소비재

by 세다주 2020. 9. 1.
반응형

 

 

 

[미국주식] 줌비디오 Zoom 코로나 수혜 1위 계속될것인가

이제는 원격근무 필수 앱 Zoom Zoom 줌 비디오 이제는 한국인도 다 아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한민국의 초중고는 물론이고 대학교의 대다수 강의는 줌비디오로 진행되었으며 여전히 원격수업을 실��

overseasmarket.tistory.com

 

↑ 지난 줌비디오의 포스팅은 위의 글에서.

 

 

Zoom Video 줌비디오 실적

 

자료 : Zoom Second Quarter 2021 Earnings Presentation

줌비디오는 계속해서 경이로운 실적 발표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계를 휘어잡은 테크 기업은 줌비디오란걸 실적으로 증명해나가고 있는데요.

줌비디오는 폭발적인 유저 증가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대비 355%의 매출 증가를 달성하였고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대비 27% 증가한 41.7%를 기록하며 경이로운 성장을 보였습니다.

특히 구독 모델의 소프트웨어 기업 특성상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면 경이로운 영업이익률 달성이 가능해지는데 줌비디오는 이를 실현하였고 막대한 이익을 거둬들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Zoom Second Quarter 2021 Earnings Presentation

줌비디오의 매출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팬데믹을 기점으로 폭발하였던 매출이 다시 한번 더 폭발적인 수준으로 증가한 모습을 보였는데요.

지난 분기 이미 확보될만큼 유저는 확보되었다 생각하고 매출 증가율이 이보다 가파를 순 없을것이라는 전망과 다르게 줌비디오의 유저 증가는 지속되고 있고 이에 따라 매출은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실적부터 주가 밸류에이션 부담이 좀 있다 생각했는데 이러한 경이로운 성장률이 지속된다면 줌비디오의 높은 밸류에이션은 충분히 정당화될 수 있다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줌비디오의 매출 증가도 놀라웠지만 위 자료를 보고 짐작할 수 있는게 생겼는데요.

바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떠오른 기업들은 바이러스가 안정되어도 영구적인 수요를 누리고 오히려 더 가파른 성장을 누릴것이라는 것입니다.

줌비디오의 사례를 통해 분명 아마존, 알리바바, 징둥닷컴과 같은 전자상거래 기업은 영구적인 수요 증가로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을 것이고 구독자 탈퇴를 우려하는 넷플릭스 역시 지속적인 수요를 누렸을 것이며 이 외의 다양한 기업들이 줌비디오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성장을 누렸을 것이라 짐작하고 있습니다.

 

자료 : Zoom Second Quarter 2021 Earnings Presentation

줌비디오의 유저증가와 현금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줌비디오는 지난 분기 10인 이상 직원이 있는 기업 고객이 17만5천개 증가하였다 밝혔었는데 이번 분기는 37만200개로 더 가파른 수요증가를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분기 줌비디오 일일 최대 유저가 3억명이 돌파하였다는 자료를 통해 유저가 3억명이 넘었을 것이다라고 짐작할 수 있는데 3억명 이상이라면 분명 넷플릭스에 필적할 수 있는 테크 기업으로 인정해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기업을 볼때 가장 중요시 생각하는 자료인 현금흐름을 살펴보면 지난 분기에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1000%가 넘는 증가율을 기록해 놀라웠는데 이번 분기는 더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입니다.

Free Cash Flow 잉여현금흐름 역시 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구요.

지난 분기 줌비디오의 Free Cash Flow는 $251.7M였는데 이번 분기 $373.4M로 성장이 멈추지 않는걸 알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기업의 밸류에이션 확장이 나타나며 재무건전성이 좋지 못하면서도 주가는 상승하며 다이버전스가 나타나는 기업들이 몇몇 있는데 줌비디오는 그러한 기업들에 비하면 탁월한 경영성과를 내고 있다 생각되네요.

 

자료 : Zoom Second Quarter 2021 Earnings Presentation

줌비디오의 매출 지역을 살펴보겠습니다.

과거 줌비디오의 매출 지역은 아메리카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요.

그러나 이제는 줌비디오를 전 세계에서 사용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매출 지역이 다각화 되는 모습입니다.

미국에서의 매출 증가율 역시 지속적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그 외 유럽, 아시아 국가에서도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줌비디오를 통한 화상회의 및 원격근무가 뉴노멀이 되어버렸기에 이번 분기에도 엑손모빌, 액티비전 블리자드, 서비스나우 등 굴지의 기업들이 줌비디오를 도입하였고 이에 따라 미국 내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할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Zoom Second Quarter 2021 Earnings Presentation

줌비디오의 3분기 및 FY21 가이던스는 놀라운 수준입니다.

기존 3분기 매출 가이던스였던 $500M를 큰 폭으로 상회한데 이어 지난 분기 발표한 FY21 매출 가이던스인 $1800M에서 $2390M로 상향시키며 상당한 기대감을 안기고 있는데요.

특히 영업이익 가이던스는 직전 분기에 내놓은 가이던스 수준의 2배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줌비디오에 다시 한번 기대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줌비디오의 3분기 실적에는 전 세계 신학기가 시작되는 시즌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현재 전 세계는 대면 강의를 실시하고 학교에 가는 국가도 존재하기는 하나 대다수가 비대면 강의를 채택하고 줌비디오를 통해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국내만해도 오늘자로 개강을한 수 많은 대학생들이 줌비디오를 통해 원격강의를 듣고 있으며 미국 역시 대다수 학교에서 원격강의를 진행하고 있어 줌비디오의 실적은 지속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판단되고 있습니다.

 

 

줌비디오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줌비디오는 정말 경이로운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아마 오늘 시가총액 $100B를 돌파할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낙관론을 펼쳐 줌비디오의 수요 증가는 일회성이라 판단하고 너무 이른 시기에 줌비디오를 매도한게 아쉬운데요.

줌비디오의 수요는 영구적이란걸 보여주는 어닝서프라이즈와 가이던스 대폭 상향은 분명 줌비디오의 상승랠리가 끝나지 않았다는걸 가리킨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밸류에이션 부담이 크다 판단해 지난 실적발표이후부터 줌비디오 매매를 꺼려했는데요.

실적이 너무 좋아 다시 매매를 할까 생각하다가도 이 가격에는 매매를 못할거 같습니다.

아쉽지만 까치밥 줬다 생각하고 줌비디오에서 얻은 아이디어를 통해 다른 기업들에 투자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