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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다든 레스토랑 Darden Restaurants 10대가 선호하는 올리브 가든에 주목

by 세다주 2021.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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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퍼 샌들러(Piper Sandler) - 10대와 함께 주식 선택

 

이번 가을에도 어김없이 파이퍼 샌들러의 Taking Stock With Teens(10대와 함께 주식 선택) 리포트가 돌아왔습니다.

파이퍼 샌들러는 매년 봄, 가을 10대와 함께 주식 선택이라는 청소년 소비 동향 리포트를 발표하며 10월 5일 발표한 이번 리포트는 42번째 리포트인데요.

밀레니얼과 Z세대의 소비 패턴과 실생활에서의 투자 아이디어를 중요시 여기는 저로서는 이번에도 해당 리포트에서 흥미로운 내용을 많이 접하였고 실제 투자에 이용해도 좋을 아이디어가 충분하다 판단하여 이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료 : Piper Sandler

이번 조사는 미국 내 44개 주에서 평균 나이 15.8세의 10,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들 가구의 평균 소득은 $67,755로 2020년 미국의 중위소득(Median income) $67,521와 근사한 수준이기에 현재 미국 청소년 평균을 잘 대변하는 자료라 판단하고 있는데요.

위 코멘트 중 투자 아이디어가 될 만한 코멘트들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14% of teens consume plant-based meat with Impossible Foods as No. 1 (40% share) & Beyond Meat No. 2 (31%)

14%의 10대는 식물성 고기를 섭취하고 가장 선호하는 식물성 고기 브랜드는 임파서블 푸드(Impossible Fodds)이며 그 뒤로 비욘드 미트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식물성 고기 시장의 장래성은 뛰어나지만 여전히 10명중 1명이 먹는 수준에 불과하며 지난 봄 조사에는 임파서블 푸드와 비욘드 미트의 점유율 차이가 크지 않았으나 점점 임파서블 푸드가 치고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비욘드 미트의 미래는 썩 좋지 못한 상황으로 판단됩니다.

 

• Teens spend 32% of their daily video consumption on Netflix followed by YouTube (30%); Hulu & Other streaming gain

10대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스트리밍 플랫폼은 넷플릭스로 32%를 차지했으며 그 뒤로 유튜브가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점유율 10%를 넘지 못하고 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애플 티비 플러스 등 여러 OTT 플랫폼들이 등장하며 넷플릭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지난 몇 년간 존재했으나 이는 기우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압도적 컨텐츠를 바탕으로 넷플릭스는 점유율 1위를 더 공고히 할 것입니다.

 

• PYPL’s Venmo again ranked #1 with teens for payment apps, and its “Pay in 4” is teens’ top buy now pay later offering

10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결제 앱은 페이팔의 Venmo가 차지하였고, 페이팔의 'Pay in 4'는 미국 10대에게 가장 인기있는 BNPL(Buy Now, Pay Later) 서비스입니다.

이를 통해 Affirm, Klarna, Afterpay, Sezzle, Quadpay 등 여타 BNPL 플랫폼보다 페이팔이 10대들을 바탕으로 경쟁우위가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 +MSD growth Y/Y in apparel & footwear spend (led by females); female spending on accessories +10% Y/Y

• Nike is the No. 1 apparel brand for teens & LULU gains 200 bps Y/Y; Nike is the No. 1 footwear brand—up 500 bps Y/Y

의류 및 신발은 전년 동기 대비 한 자릿 수 중반의 성장을 보였고, 특히 여성들이 의류 소비의 주체였으며 여성들의 악세사리에 대한 지출도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였습니다.

나이키는 10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의류 브랜드 자리를 지속하고 있고 그 뒤로 룰루레몬이 자리하고 있으며 나이키는 신발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나이키의 공급망 혼란에 따른 주가 조정은 매력적인 신규 투자 기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Crocs, PacSun, Hey Dude, Zara, SHEIN, Gymshark are all fashion brands gaining share, Under Armour & Vans had mixed results

크록스(Crocs), 팩선(PacSun), 헤이두드(Hey Dude), 자라(Zara), 쉬인(SHEIN), 짐샤크(Gymshark)는 모든 부문에서 점유율 상승을 기록하였고 언더아머와 반스는 혼조의 결과를 보였습니다.

상장 기업중에는 크록스의 점유율 상승이 눈에 띄었고 비상장 기업중에는 개인적으로 짐샤크에 관심이 있습니다.

 

• 87% of teens own an iPhone and 88% expect an iPhone to be their next phone; Apple is No. 1 watch brand for first time

10대의 87%는 아이폰을 갖고 있고 이중 88%는 다음 핸드폰 역시 아이폰을 선택할 것이라 답했는데요.

지난 봄 설문 조사에서는 88%는 아이폰을 갖고 있고 이중 90%가 다음 핸드폰 역시 아이폰을 선택할 것이라 답했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약간 점유율이 하락한 모습입니다만 이는 표본오차 범위 내라 판단하기에 여전히 애플은 세계 시가 총액 1위에 걸맞는 브랜드 파워를 보여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10대들 사이 1위 시계 브랜드가 애플의 애플 워치라는 점이네요.

 

• Snapchat is the favorite social media platform (35% share) followed by TikTok (30%) & Instagram (22%, -300 bps Y/Y)

1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SNS 플랫폼은 35%의 점유율을 차지한 스냅챗이었고 그 뒤로 틱톡, 인스타그램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난 봄 대비 스냅챗은 약 400bp의 점유율 상승을 기록하였고 인스타그램은 300bp의 점유율 감소를 기록하며 미래 SNS 시장의 승자가 누가 될지 10대들이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료 : Piper Sandler

10대의 91%는 이번 가을 학교로 돌아갔고 나머지 5%는 비대면 및 대면 수업, 4%만이 비대면 수업을 지속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 봄 42%만이 학교로 돌아간 것과 크게 대조되는 모습인데요.

학생들 대다수가 학교로 돌아감으로 Chegg(CHGG), Coursera(COUR), Duolingo(DUOL) 등 온라인 교육 플랫폼들은 지난 2020년 기록한 놀라운 성장 속도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4년 이후 처음으로 10대의 소비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섹터를 음식이 아닌 의류가 차지했는데요.

이처럼 현재 의류 시장은 놀라운 수요가 지속되고 있지만 최고가를 갱신중인 면화(Cotton) 가격과 공급망 문제로 인하여 대다수 의류 기업들의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허나 10월 1일부터 전 세계 의류 생산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베트남이 일상으로 돌아왔기에 공급망 문제는 차근차근 해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3분기 의류 기업들의 실적 발표에서 공급망 문제가 해소되고 있다는 유의미한 코멘트가 나온다면 주가는 다시 한번 긍정적인 흐름으로 전환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Piper Sandler

10대들의 각 분야별 브랜드 선호도를 살펴보면 눈에 띄는 것들이 몇몇 존재하는데요.

우선 가장 선호하는 쇼핑 사이트입니다.

아마존이 52%로 1위, 쉬인(SHEIN)이 9%로 2위를 차지했는데 지난 봄 설문 조사에서 아마존의 10대 선호도는 56%였고 현재는 점유율이 약간 내려오는 모습입니다만 이 역시 표본 오차 범위 내 수준이 아닌가 싶어 아직 우려할 단계는 아니라 판단합니다.

그 외 지표들은 평소 설문조사와 크게 다를바가 없는데 앞서 언급한 소셜 미디어는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 설문조사마다 스냅챗의 점유율은 상승하는데 인스타그램의 점유율은 하락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결국 장기 레이스를 펼치면 현재 10대 청소년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플랫폼이 새로운 승자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Piper Sandler

이번 리포트에서 눈에 띄는건 레스토랑이었는데요.

우선 2019년부터 시작된 치킨 샌드위치 열풍으로 여전히 칙필레(Chick-fil-A)는 점유율 1위를 자랑하고 있고 그 뒤로 스타벅스, 치폴레가 자리잡고 있는 것은 이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만 칙필레, 스타벅스, 치폴레 멕시칸 그릴의 점유율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봄, 칙필레는 18%, 스타벅스는 12%, 치폴레는 11%를 기록했으나 이번 가을 리포트에서는 위 3사의 점유율이 하락하였습니다.

위 3개의 레스토랑 점유율이 하락한만큼 새로운 레스토랑들이 그 점유율을 꿰찬 모습인데요.

지난 리포트에서 3%의 점유율로 공동 5위를 차지한 맥도날드가 점유율을 끌어올렸고 처음으로 올리브 가든(Olive Garden)이 TOP5에 포함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여타 레스토랑 브랜드들은 따로 소개하지 않아도 될정도로 워낙 유명한만큼 이번 리포트에서는 처음으로 TOP5에 포함된 올리브 가든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점유율 TOP5에 등장한 올리브 가든(Olive Garden)

 

올리브 가든(Olive Garden)은 대표적인 미국식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1982년 처음 오픈하여 현재 전 세계 877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판매 메뉴로는 파스타, 피자를 비롯한 이태리 음식을 판매하고 있으며 특이한 점은 파스타를 주문할때 파스타 면, 소스, 토핑을 각각 주문하여 손님들마다 원하는 다양한 스타일의 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리브 가든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요리를 시키면 제공하는 식전 빵인 브레드스틱(Bread Stciks)과 샐러드, 수프가 무제한 제공이라는 것입니다.

빵과 샐러드, 수프 무제한 제공을 통한 푸짐한 양과 크게 비싸지 않은 편의 가격대를 바탕으로 올리브 가든은 유명세를 떨치며 미국인들에게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왔는데요.

자료 : Darden Restaurants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올리브 가든은 2020년 팬데믹기간 정상적인 레스토랑 운영이 어려웠으나 매장 운영에 차질을 겪던 기간동안 메뉴 축소, 디지털 결제 보급, 커브사이드 픽업을 비롯한 적극적인 포장, 배달 서비스를 도입하였고, 2021년 들어 완전한 리오프닝이 이루어지며 사람들은 외식을 하기 위해 레스토랑을 다시 찾기 시작한 현재, 다시 한번 성장 사이클에 올라탄 상황입니다.

 

 

올리브 가든에 투자한다면 모기업 다든 레스토랑(Darden Restaurants, DRI)에 투자

 

자료 : Darden Restaurants

올리브 가든은 별도의 기업으로 상장되어 있지 않고 모기업 다든 레스토랑(Darden Restaurants)으로 상장되어 있는데요.

다든 레스토랑은 올리브 가든 외에도 전 세계 535개의 레스토랑을 보유하고 있는 롱혼 스테이크하우스(LongHorn SteakHouse), 17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체다스 스크래치 키친(Cheddar's Scratch Kitchen) 등 패스트 푸드를 제외한 캐주얼 다이닝부터 파인 다이닝까지 외식업 전반에 걸쳐 사업을 펼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료 : Darden Restaurants

다든 레스토랑은 위와 같은 매장들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팬데믹 기간 요식업 특징을 보면 자금력을 보유하거나 뛰어난 맛을 바탕으로 단골 손님들이 많은 식당들은 살아남았으나 그렇지 못한 많은 식당들은 문을 닫았습니다.

문을 닫은 식당들이 워낙 많다보니 자연스럽게 자금력을 보유한 다든 레스토랑과 같은 살아남은 체인점들이 승자 독식을 보여주는 상황인데요.

이러한 맥락을 이해하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다든 레스토랑의 경쟁력은 더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 Darden Restaurants

다든 레스토랑의 부문별 매출 및 마진입니다.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는 부문은 가장 많은 매장을 보유하고 있는 다든 레스토랑의 대표 레스토랑인 올리브 가든입니다.

올리브 가든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과 같은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며 팬데믹 이후 매출 회복에 성공하였고 롱혼 스테이크 하우스와 그 외 레스토랑들은 2019년 당시 수준의 매출을 넘어서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매출 회복도 매출 회복이지만 모든 레스토랑들에서 마진 확대가 나타났는데요.

앞서 언급하였듯 다든 레스토랑은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매장 운영이 어렵던 기간, 메뉴 축소, 디지털 결제 확대 등 마진 확대를 위한 투자를 단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마진폭 확대가 나타나는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최근 발표한 FY2022 Q1은 전반적으로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긍정적인 모습이었는데요.

여행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야외활동을 즐기고 있어 다든 레스토랑의 매출은 앞으로 더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기에 현재보다 다가올 미래에 초점을 두는게 좋겠습니다.

 

자료 : Darden Restaurants

다든 레스토랑의 FY2022 연간 가이던스입니다.

기존 $9.2B~$9.5B의 연간 매출을 예상하며 코로나 이전 대비 5%~8%의 매출 성장을 전망했던 지난 분기와 달리 이번 분기 실적 발표에서 다든 레스토랑은 약간의 매출 가이던스를 상향한 모습입니다. 

연간 EPS 가이던스 역시 기존 $7~$7.5를 제시했는데 이번 실적발표에서 전반적인 가이던스 상향이 나타났는데요.

인플레이션 환경에서도 EPS 성장 가이던스를 상향한 점이 상당히 고무적이라 판단되고 있습니다. 

 

자료 : Darden Restaurants

다든 레스토랑은 최근 실적 발표에서 인플레이션 예상치를 기존 3%에서 4%로 상향 전망했는데요.

소고기, 유제품, 오일, 해산물, 닭고기, 밀 등 식재료를 비롯하여 인건비까지 빠르게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강한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다든 레스토랑 역시 마진 감소 압박을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만 자사 레스토랑들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메뉴 가격 인상을 통해 인플레이션에 대처하는 모습입니다.

 

미국 내 레스토랑들의 메뉴 가격은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자료인데요.

식자재 가격 상승, 인건비 상승이 나타나는 현재의 인플레이션 환경에서 대다수 레스토랑들은 메뉴 가격 인상을 통해 대응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느 한 레스토랑만 가격을 인상한다면 해당 레스토랑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현재 상황은 모든 레스토랑들이 가격 인상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메뉴 가격 인상이 우려 요인이라 꼽기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다든 레스토랑 Darden Restaurants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다든 레스토랑은 지난 9월 말 긍정적인 실적과 추가적인 자사주매입 계획이 승인되며 사상 최고가를 갱신했었습니다.

허나 최근 변동성이 높아진 시장 영향으로 약간의 기간 조정이 나타나고 있는 모습인데요.

리오프닝이 지속되며 더 많은 사람들이 레스토랑을 찾고 있는 현재이며 10대들 사이에서 올리브 가든이 처음으로 식당 선호도 TOP5에 들며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지난 분기 배당 인상이 이루어지며 11일 종가 기준 2%가 넘는 배당률을 보여주고 있는 배당 매력도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저는 배당과 자사주매입을 비롯한 다든 레스토랑의 주주환원 정책과 10대 사이에서의 인기 상승에 투자 포인트가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레스토랑 섹터에서 치폴레 멕시칸 그릴, 도미노피자, 파파존스와 같은 패스트푸드 및 배달 전문점도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앞으로는 백신과 함께 매장 내 식사가 주인 레스토랑이 더 강한 성과를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Finviz

지난 봄, 10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음식점 선호도 5위를 기록했으나 이번 가을 점유율 상승을 보여주며 4위를 기록한 맥도날드입니다.

칙필레, 스타벅스, 치폴레 모두 10대 사이에서 점유율을 상실했으나 맥도날드는 올리브 가든과 함께 점유율을 끌어 올렸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또한 백신 접종으로 인하여 점진적으로 해외 여행이 자유로워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 여행을 떠나 현지 음식을 먹다가 입맛에 잘 맞지 않거나 익숙한 맛이 그리울때 사람들은 맥도날드와 같은 글로벌 프랜차이즈를 찾고는 합니다.

맥도날드 역시 글로벌 여행 수요 회복과 함께 다시 한번 성장 사이클에 올라탈 수 있지 않나 싶은 입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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