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반스 Vans 오징어게임 코스튬 열풍에 편승 VF Corp (VFC)

by 세다주 2021. 10. 18.
반응형

오징어 게임(Squid Game)에서 얻는 투자의 아이디어 - 반스(Vans)

 

오징어 게임이 넷플릭스를 통해 세상에 공개된지 한 달이 되었습니다.

넷플릭스는 작품의 흥행척도를 작품 공개 직후 28일간 시청한 가구 수라는 자사만의 집계 방식으로 측정하고 있는데요.

넷플릭스에 따르면 지난 9월 17일 공개된 오징어 게임 공개 직후 28일간 전 세계 시청 가구 수는 1억1100만개를 기록하며, 지구상 존재하는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도 오징어게임이 수 많은 지구촌 사람들에게 시청되었다 밝혔습니다.

오징어 게임은 기존 비영어권 최고의 인기 시리즈였던 종이의 집(Money Heist, La Casa de Papel)과 뤼팽(Lupin)을 뛰어넘은 것은 물론이고 넷플릭스 최고의 오리지널 시리즈였던 브리저튼, 위쳐, 기묘한 이야기의 시청자 수를 훌쩍 뛰어넘으며 지금 현재에도 전 세계를 계속해서 매료하고 있습니다.

 

자료 : Yahoo! life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인 인기를 끄는 현재, 머지 않은 할로윈 데이를 맞아 전 세계적으로 오징어 게임 코스튬 열풍이 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이번 할로윈, 최고의 인싸(?)라면 세모, 네모, 동그라미 경비 코스튬 또는 성기훈(이정재)의 456번 코스튬을 할 것이고 할로윈 코스튬에서 디테일은 생명입니다.

단순히 456번 초록색 트레이닝복을 입고 어울리지 않는 신발을 신으면 그 맛이 살지 않기에 작품에 나온 하얀색 실내화를 신어야 할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과거 학교를 다닐때 흔히 볼 수 있던 하얀 실내화지만 해외에서는 접하기 쉽지 않았는지 반스(Vans)의 하얀색 슬립온을 구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신발 관련 매거진 솔 서플라이어(Sole Supplier)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 방영 이후 반스 화이트 슬립온(White Slip-on Vans)의 매출은 7,800%가 증가하였다 밝히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분명 반스의 4분기 가이던스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기에 더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 : StockX

오징어 게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반스 화이트 슬립온은 2019년 출시된 모델로, 현재 아마존과 같은 소매판매 업체에서 $50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재고가 부족하다면 웃돈을 주고 거래되는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을텐데 글로벌 스니커즈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StockX)에서 해당 제품의 시세 변동을 확인해보니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품귀 현상이 나타나는 정도의 인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분명히 이번 오징어 게임 인기에 힘입어 반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가 증가한 상황이며 실제로 화이트 슬립온의 경우 판매량 증가가 나타나고 있기에 반스와 반스의 모기업 VF Corporation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생각되어 해당 기업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스(Vans) - 야외 활동 증가 수혜 및 10대 선호 신발 브랜드 2위

 

반스는 최근 오징어 게임 신드롬으로 화이트 슬립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스케이트보드 매니아들과 10대, 20대들 사이에서는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특히 바닥이 평평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반스 스니커즈의 특징은 오랜 시간 스케이트보드 보더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왔는데 팬데믹 이후 전 세계가 정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며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현재, 보더들이 반스 스니커즈 구매를 충분히 고려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반스 스니커즈의 특징으로 인하여 국내외로 웨이트 트레이닝을 즐기는 헬스인들에게 반스 스니커즈는 지속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바닥이 평평한 반스 스니커즈는 스쿼트, 데드리프트와 같은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때 미끄러지지 않게 지지해주고 체중을 골고루 분산시켜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팬데믹으로 인하여 헬스장에 가지 못했던 사람들이 다시 헬스장을 찾고 있는 현재, 반스 스니커즈는 지속적인 판매고를 올릴 가능성이 높다 판단됩니다.

 

자료 : Piper Sandler

매년 봄, 가을 10대와 함께 주식 선택(Taking Stock With Teens)이라는 리포트를 발행하는 파이퍼 샌들러의 리포트에서 반스는 항상 나이키에 이어 2위 신발 브랜드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10월 5일 발표한 리포트에서도 반스는 11%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나이키 다음가는 10대들의 신발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는데요.

투자에 있어 10대들의 소비, 행동 패턴을 절대 무시할 수 없는게 이들은 결국 향후 사회 구성원이되며 소비의 중심층이 될 것이기에 이들이 선호하는 브랜드는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반스 모기업 - VF Corporation(VFC)

 

반스에 투자한다면 반스의 모기업 V.F. Corporation(VFC)에 투자해야합니다.

VFC는 반스(Vans)를 비롯하여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디키즈(Dickies), 팀버랜드(Timberland) 등 여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위 4개의 브랜드가 VFC의 매출 비중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반스는 VFC 전체 매출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는 브랜드입니다.

 

자료 : V.F. Corporation

지난 7월 발표한 VF Corporation의 Q1 FY22 실적입니다.

전년 동기에는 글로벌 코로나 락다운 영향이 있었기에 성장률로 측정하는 것은 잘못되었고 팬데믹 이전 Q1 FY20과 비교해보면 여전히 약 5%의 매출 회복이 더 필요한 상황이며 마진율 개선도 더 필요한 상황입니다.

팬데믹을 거치며 비용 절감을 통해 마진율 상승이 나타난 기업도 있지만 VFC의 경우 아직 완전한 매출 회복에 성공하지 못한 것은 물론이고 마진율 감소에 따라 EPS 역시 2년전 대비 약 10% 감소한 모습이라 좀 더 진전이 필요합니다.

또한 VFC는 지난 2020년 11월 슈프림(Supreme)을 인수하였는데 해당 브랜드 인수를 통한 매출 증가도 고려하면 매출 회복이 여타 의류 브랜드들에 비해 상당히 더딘 상황이죠.

 

자료 : V.F. Corporation

현재 VFC의 사업 성과는 좋지 못하기에 현재보다는 앞으로 진전 가능성이 있는지 가이던스를 통해 확인하겠습니다.

VFC는 지난 실적 발표에서 FY2022 가이던스를 상향하며 과거 FY2019 당시 기록했던 최고 실적 수준에 도달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FY2022 연간 매출로 최소 $12B를 전망하고 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VFC가 최소 $3B 중반대 이상의 분기 매출을 기록해야하는데 그동안 VFC가 기록한 분기 실적을 바탕으로 본다면 목표 달성이 쉬워보이지는 않는 상황입니다만 지속되는 미국의 강한 소비와 오징어 게임 신드롬에 따른 반스의 인기 상승이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자료 : V.F. Corporation

VFC가 제시하고 있는 FY2022 브랜드별 매출 증가 가이던스입니다.

위 수치는 FY2021과 비교하는 수치이기에 팬데믹 상황을 고려해보면 큰 의미가 없는데요.

그래서 FY2020과 비교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VFC는 각 브랜드별로 FY2020 대비 매출 성장률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 반스 : 9~10%

• 노스페이스 : 15~17%

• 팀버랜드 : slightly up(아주 약간 상승)

• 디키즈 : mid-20%(20%대 중반)

 

과거 반스는 20%대의 성장률을 보여주었으나 2019년부터 10%대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성장 둔화가 나타났고 성장 둔화는 지속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10% 초반 또는 한 자릿수 후반의 성장률을 지속하던 노스페이스의 성장률이 최근 플리스의 인기와 함께 증가한 것이 고무적입니다.

팀버랜드는 항상 한 자릿수 초반의 매출 성장 또는 역성장이 나타났기에 평년과 같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자릿수 초반의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던 디키즈의 매출 성장률이 20%대 중반을 기록한다는 것 역시 상당히 고무적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하였듯 VFC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반스입니다.

반스의 지속적인 성장 둔화는 VFC 기업에 상당한 악재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오징어 게임 신드롬을 통한 반스의 부활에 기대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죠.

 

자료 : V.F. Corporation

7월 27일 기준 VFC는 공급망 문제에 직면해있다 밝히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 당시 VFC의 주요 공급망들은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다 밝혔으나 일부 국가에서의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한 락다운으로 인하여 제품 생산에 혼란이 생기고 있으며, 항만 지연이 발생하고 있다 언급했는데요.

9월 한 달간 반스의 주요 공급망 국가인 베트남이 셧다운에 들어갔었기에 VFC는 이러한 셧다운에 따라 공급망 차질에 따른 타격을 입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허나 공급망 차질에 따른 주가 조정은 이미 대다수 의류 기업들에 반영되고 있다 판단되어 비즈니스 성과에 더 초점을 두는게 좋겠습니다.

 

 

스트릿 브랜드 최강자 - 슈프림(Supreme) 인수 합병 그 이후

 

VFC는 2020년 11월 스트릿 브랜드의 끝판왕이라 불리우며 세계적으로 수 많은 매니아들을 보유하고 있는 슈프림(Supreme)을 인수하였습니다.

슈프림은 스케이트보드 문화와 힙합 문화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브랜드답게 힙합인, 학생, 스트릿 패셔니스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인데요.

 

세계 최고의 스트릿 패션 브랜드로 인정받는 슈프림은 전 세계 패션 브랜드중 가장 적극적으로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현대 패션 시장에서 희소성을 바탕으로 매니아층을 사로잡는 콜라보레이션의 파급력은 어마어마한데요.

슈프림은 나이키, 반스, 노스페이스, 꼼데가르송과 같은 브랜드는 물론이고 2017년에는 세계 최고의 명품 브랜드 중 하나인 루이비통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죠.

특히 스트릿 패션의 황제 슈프림과 명품의 대명사 루이비통의 콜라보레이션은 가히 파격적이었고 그 인기는 상상을 초월하며 당시 출시된 70여가지의 제품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모두 매진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자료 : V.F. Corporation

VFC는 1996년부터 자사의 반스, 팀버랜드, 노스페이스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슈프림을 2020년 인수에 나서며 자사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더 적극적으로 내놓고 당사가 부족한 부분인 스트릿웨어 시장에서 성과를 올리겠다는 계획을 그리고 있습니다.

VFC는 슈프림을 당사의 매출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반스 다음가는 브랜드로 키우겠다 계획하고 있는데요.

슈프림은 2020년 기준 연간 $500M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연평균 8~10%의 매출 성장을 지속하였고 인수 합병이후 VFC의 넓은 지역 매장 및 공급망, 플랫폼을 바탕으로 규모의 경제를 통해 판매고를 올려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다 밝히고 있습니다.

 

자료 : V.F. Corporation

VFC의 효자 브랜드는 명실상부 반스입니다.

반스는 VFC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마진율 역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슈프림 역시 반스 못지 않은 매출 성장률과 마진율을 기록하고 있어 슈프림 인수는 VFC 기업 전체의 성장에 날개를 달아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슈프림의 높은 마진율에는 슈프림의 브랜드 특징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슈프림이지만 전 세계 공식 매장은 8개뿐이 없고 애초에 제품을 많이 판매하지 않고 조금씩 발매하기에 인기 제품의 경우 공개와 동시에 품절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러한 특징에 따라 슈프림은 재고를 거의 떠안지 않기에 의류 브랜드중에는 높은 편의 마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료 : V.F. Corporation

2020년 기준 $500M의 연간 매출을 달성한 슈프림은 VFC의 품에서 장기적으로 $1B가 넘는 연간 매출을 창출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계획을 달성하기 위해 슈프림은 자체 브랜드 제품 판매는 물론이고 VFC 산하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레이션에 더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사 브랜드들과의 적극적인 콜라보레이션은 장점도 있지만 일부 슈프림 매니아들에게서는 슈프림의 정체성이 사라지고 있다는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제품은 2021년 반스와 슈프림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이고 우측 제품은 2020년 콜라보레이션 제품인데요.

공식적으로 반스와 슈프림이 VFC의 한 식구가 된 이후 처음 진행된 2021년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개인적으로 과연 저 제품이 슈프림 매니아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을지는 의문입니다.

슈프림 매니아들은 그 누가 보아도 슈프림이란 것을 알 수 있는 새빨간 슈프림의 시그니쳐 로고로 치장된 제품을 좋아하는데요.

개인적으로 2021년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2020년 콜라보레이션 제품보다 슈프림의 정체성을 알아보기 어렵지 않나 싶은 입장입니다.

 

슈프림은 인수한 VFC는 팀버랜드(Timberland)와의 콜라보레이션에서 아쉬운 사업 행보를 보였습니다.

올 상반기 발표한 슈프림 X 팀버랜드 콜라보레이션은 의류를 중심으로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팀버랜드의 주력 제품은 의류보다는 부츠, 워커입니다.

우측 슈프림 X 팀버랜드 콜라보레이션 워커는 2020년 VFC가 슈프림을 인수하기 이전 발매된 제품이고 좌측 의류가 올 상반기 발표한 콜라보레이션 제품인데요.

슈프림 인수 이후에는 오히려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엇나간 제품을 출시하는게 안타깝습니다.

 

올 상반기 공개한 슈프림 X 더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콜라보레이션 제품입니다.

해당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여름이 다가오는 5월 말에 출시되며 출시 시기가 적절하지 못하였다는 비판을 받은 것은 물론이고 위 라인업들은 슈프림과 콜라보레이션을 했다기 보다는 노스페이스 로고에 슈프림 로고를 하나 더 붙인 것에 불과하다는 혹평을 받았는데요.

일각에서는 VFC의 슈프림 인수 이후 매 시즌마다 무리하게 VFC 브랜드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려다보니 과거와 같은 뛰어난 디자인의 제품이 나오지 않고 정체성이 사라진 제품들이 출시되는 것 아니냐는 혹평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VFC는 소비자들의 반응을 바탕으로 다시 한번 절치부심하며 사업 방향을 재구상할 필요가 있다 판단됩니다.

 

현 시대 최고의 스트릿 브랜드 슈프림 인수는 분명 파격적이었으나 VFC는 현재까지 그 맛을 제대로 살리고 있지 못한 모습인데요.

다시 한번 VFC가 비상하기 위해서는 슈프림 본연의 맛을 살려내야만 합니다.

 

 

반스, VFC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VFC는 여타 의류 브랜드들과 마찬가지로 공급망 혼란 이슈에 직면하며 주가 하락이 나타난 것처럼 보이지만 주가 하락의 가장 큰 원인은 반스의 성장 둔화 때문이라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2018년까지 반스의 놀라운 성장세를 바탕으로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던 VFC는 반스의 성장 둔화 및 팀버랜드, 디키즈의 빈번한 역성장으로 인하여 주가는 썩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설상가상 기존 보유하고 있던 브랜드 Lee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데 Lee는 2019년 Kontoor Brands(NYSE: KTB)로 스핀오프하며 Lee의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VFC와 전혀 무관한 상태가 되었죠.

 

VFC의 지난 2020년 슈프림 인수 직후 주가는 $77였고 1년이 흐른 현재 주가는 그 수준을 하회하고 있습니다.

슈프림 인수에도 불구하고 슈프림의 맛을 살리지 못하며 저조한 사업 성과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22일 금요일 있을 VFC의 실적 발표에서 오징어 게임에 의한 반스 화이트 슬립온 판매 증가를 바탕으로 반스가 다시 한번 뛰어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긍정적인 가이던스를 제시하면 주가는 잠에서 깨어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합니다.

그런점에서 VFC의 향후 주가 향방은 이번 실적 발표가 상당히 중요하다 볼 수 있겠습니다.

 

자료 : Google Trends

구글 트렌드로 보는 반스의 관심도 변화입니다.

반스는 2019년을 끝으로 인기가 줄어들고 있다는게 구글 트렌드에서 확인되었고 실제로 당시부터 반스는 성장 둔화에 직면하며 VFC의 주가 상승에 제동을 걸고 있습니다.

반스가 과연 오징어 게임 신드롬으로 다시 한번 부활할 수 있을지 이번 22일 금요일 실적 발표에서 확인될 것입니다.

 

 

[미국 주식] 풋 락커 Foot Locker 의류 업황을 엿보다

신발을 산다면 풋락커 Foot Locker ?? ABC마트, 레스모아, 슈마커 등 신발 멀티샵 한번쯤은 보았을것이고 어쩌면 그곳에서 신발 구매를 해봤을것입니다. 국내에서는 ABC마트에 밀려 철수한걸로 알지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크록스 Crocs 투자자 행사에서 밝힌 놀라운 장기 성장 전망

Crocs 2021 Investor Day 지난 9월 14일 크록스의 2021년 투자자의 날(Investor Day) 행사가 있었는데요. 상당히 주목할만한 장기 성장 전망이 제시되었기에 이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크록스 2021년 투자자의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언더아머 Under Armour 스포츠 활동 증가와 함께 부활의 날갯짓

운동에 대한 관심 증가와 스포츠 웨어 높은 백신 접종률을 기록하는 국가들에서는 야외활동 정상화가 이루어지며 2020년 한 해 동안 즐기지 못한 운동에 대한 관심도가 다시금 커지고 있는 상황

overseasmar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