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앰코 테크놀로지 Amkor Technology 세계 2위 반도체 후공정 OSAT 기업에 주목

by 세다주 2021. 7. 27.
반응형

세계 2위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기업 Amkor Technology 엠코 테크놀로지

 

자료 : Amkor Technology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기업은 Amkor Technology(앰코 테크놀로지)입니다.

앰코 테크놀로지는 OSAT(Outsourced Semiconductor Assembly and Test)이라 불리우는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전문 기업입니다.

반도체 후공정에 해당하는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는 반도체 공정이 날이 갈수록 고도화, 분업화되며 각광 받고 있는 시장입니다.

자료 : Amkor Technology

과거에는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역시 TSMC와 삼성전자 같은 파운드리 기업에서 제조와 함께 진행하였으나 최근에는 OSAT 전문 기업들에게 패키징 및 테스트를 맡기고 있죠.

이에 따라 TSMC를 등에 업은 대만의 ASE Technology와 미국의 앰코 테크놀로지가 OSAT 시장의 성장과 함께 주목할만한 기업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앰코 테크놀로지는 자동차 칩(Automotive ICs) 패키징 및 테스트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고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술이 탑재된 신형 자동차들이 출시되고 있어 차량용 반도체 수요 증가는 필연적인데요.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칩 패키징 부문에서 선두 지위를 갖고 있는 앰코 테크놀로지 역시 지속적인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Seeking Alpha

물론 앰코 테크놀로지가 차량용 칩을 넘어 OSAT 시장에서 모든 칩 1위 업체는 아닙니다.

1위는 전 세계 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TSMC의 자국 내 파트너로 존재하고 있는 ASE Technology입니다.

세계 최대 기업 애플의 모든 칩을 생산하는 TSMC는 애플의 성장과 함께 강한 성장을 지속하고 있고 그런 TSMC의 물량을 받아 후공정 처리를 하는 ASE는 계속해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앰코의 주요 파트너는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입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이 호조를 보일수록 앰코 역시 사업 호조를 보일 수 있는데요.

하지만 TSMC가 절대 넘어설 수 없는 아성을 자랑하다보니 앰코가 ASE를 따라잡는건 불가능에 가까워 보입니다.

 

자료 : 앰코코리아

삼성전자를 주요 파트너로 둔 앰코 테크놀로지는 국내 반도체 시장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누구나 아는 기업입니다.

앰코 코리아의 전신은 국내 경제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아남반도체로 당시 고(故) 김향수 창업주는 삼성전자의 창업주인 고(故) 이병철 회장에게 반도체 사업을 권유한 것은 유명한 일화죠.

이후 아남반도체는 무리한 투자를 진행하다 90년대 외환위기 직격탄을 맞았고 기업을 매각하며 아남반도체의 미국 판매 담당이었던 앰코테크놀로지에 인수되었습니다. 

이처럼 한국 기업이 모태였던 앰코 테크놀로지는 한국, 일본, 중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에 공장을 설립하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중 앰코 테크놀로지 코리아의 공장이 압도적인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미국이 반도체 제조 강국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어 앰코 테크놀로지 역시 미국에 공장을 짓기 위한 장소를 몰색하고 있습니다. 

 

 

엠코 테크놀로지 Amkor Technology 2021년 2분기 실적

 

자료 : Amkor Technology

앰코 테크놀로지는 26일 장마감 이후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는데 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앰코 테크놀로지는 전년 동기대비 20% 증가한 $1.41B의 매출을 기록하며 분기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모든 산업에 공급망 이슈가 있는 현재, 반도체 공급 역시 문제를 겪고 있는데요.

공급 부족으로 인하여 성장에 차질을 빚고 있는 여타 기업들과 달리 힘든 상황에서도 가이던스 상단을 상회하는 강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자료 : Amkor Technology

사상 최고 매출에 힘입어 영업 마진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EPS 역시 지난 2020년 4분기에 이어 역대 두번째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지난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제시한 EPS 가이던스가 $0.32 ~ $0.52였는데 가이던스 최상단을 기록한 호실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자료 : Amkor Technology

2020년 기준 앰코 테크놀로지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에 탑재되는 칩을 담당하는 커뮤니케이션 부문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 IoT, 자동차, 산업,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분야로 매출 비중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장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판매가 크게 증가해야 앰코 테크놀로지의 실적이 뛰어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겠는데요.

5G 스마트폰을 바탕으로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 호조가 지속되고 있어서 이점은 당분간 걱정할 필요가 없겠습니다.

 

자료 : Amkor Technology

제가 반도체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상세히는 모르겠으나 앰코 테크놀로지는 이처럼 스마트폰과 자동차 등 스마트기기에 탑재되는 반도체들의 패키징 및 테스트를 담당한다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자료 : Amkor Technology

엠코 테크놀로지가 밝힌 2분기 사업 부문별 퍼포먼스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산업군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지 추측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에서 특히 5G RF칩이 판매고를 올렸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고 차량 판매도 강세를 지속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기기들 역시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지난 주 인텔의 2분기 실적에서도 IoT 분야는 강세를 보였기에 관련 산업에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인용 컴퓨터 시장은 계속해서 강한 성장을 보이고 있어 앰코 역시 컴퓨팅 시장에서 사상 최고 분기 실적을 기록했다 밝히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용 컴퓨터에 탑재되는 칩 수요가 많았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마트폰 칩 강세, IoT 칩 강세, 컴퓨터 칩 강세를 바탕으로 Synaptics(시냅틱스)가 떠오릅니다.

 

자료 : Amkor Technology

앰코 테크놀로지의 3분기 가이던스입니다.

매출, 순이익, EPS 모두 사상 최고 실적을 예고하고 있으며 강한 성장률이 나타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3분기에는 공급망 이슈가 완화될 것으로 경영진은 예상하고 있고 하반기에도 반도체 시장은 강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 언급하며 강한 가이던스 달성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는 모습입니다.

 

 

앰코 테크놀로지 Amkor Technology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앰코 테크놀로지는 팬데믹 이후 반도체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강한 주가 상승을 이어왔으나 지난 분기 반도체 공급망 이슈로 인한 저조한 실적 및 가이던스로 주가 조정이 나타났었는데요.

이번 분기에는 7월 FOMC나 8월 잭슨홀 미팅에서 테이퍼링 관련 계획으로 시장 전체가 약세를 보이는게 아니라면 뛰어난 실적 및 강한 가이던스를 바탕으로 충분히 사상최고가 갱신에 도전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패키징 및 테스트 시장이 점점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만하구요.

 

자료 : Finviz

OSAT 시장에서 앰코 테크놀로지를 제치고 세계 1위에 자리하고 있는 대만의 ASE Technology입니다.

ASE는 TSMC의 주가가 잠에서 깨어난다면 사상 최고가를 갱신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TSMC에서 2023년까지 반도체 공급 부족 이슈가 이어질 것이라 밝히고 있어 ASE의 경우 추후 강한 실적이 나오지 않는다면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Finviz

개인적으로 작년 하반기부터 투자하고 있는 IoT(사물인터넷) 반도체 기업 시냅틱스(Synaptics)입니다.

반도체 기업들 대다수가 공통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은 IoT 매출이 매 분기 성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냅틱스는 올해 초 처음으로 IoT 매출이 모바일과 PC 매출을 넘어섰고 본격적인 IoT 전문 기업으로 전환되고 있어 IoT 시장 성장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업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TSMC, UMC 파운드리는 현대 산업의 핵심

5G시대, 반도체 산업의 핵심 파운드리 [미국 주식] TSMC 세계 1위 파운드리 5G 반도체 순항중 파운드리 업계 독보적 1위 TSMC 대만반도체 한국의 삼성전자 정말 대단한 세계에서 알아주는 기업입니다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Synaptics 시냅틱스 IoT 기업으로 전환중

빠르게 다가오는 IoT 시대 금일 주목하는 산업은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입니다. 사물인터넷 시장은 조용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요. '엥? 난 주변에서 IoT 기술이 도입된 제품을 접

overseasmar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