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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가민 Garmin 세계 1위 GPS 기업, 향후 성장 동력은 우주항공 산업

by 세다주 2021.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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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림픽에서 찾는 투자 아이디어

팬데믹 영향으로 1년 연기된 도쿄 올림픽이 개최되었고 대한민국 대표팀은 각 종목에서 금빛 사냥에 나서고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들은 각자 관심있는 종목에 출전한 대한민국 대표팀을 응원하고 있을텐데요.

항상 실생활에서 얻는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투자에 접목하고 있는 저는 이번 올림픽에서도 몇몇 투자처에 대한 영감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 스포츠 선수들이 대회에 참가하기 전 훈련 단계에서 훈련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스포츠 선수들의 훈련에 빠질 수 없는 Garmin 가민 스마트워치

 

자료 : Garmin

스포츠 선수들이 대회 이전 훈련 과정에서 주로 착용하는 제품은 가민(Garmin) 스마트워치 입니다. 

세계 최고의 GPS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가민은 전 세계 스포츠 선수 및 매니아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싸이클, 육상, 골프, 수영, 다이빙, 피트니스 등 여러 종목에 관한 스마트워치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선수들은 훈련 과정에서 이를 착용하고 훈련 데이터를 더 상세하게 분석하여 실력을 끌어 올리고 있죠.

 

가민이 스포츠인들에게 사랑 받는 이유는 뛰어난 소프트웨어 성능입니다.

제품군별로 싸이클, 육상, 골프, 수영 등 각각의 목적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러닝과 같은 육상에서 사용하는 가민 포러너 제품의 경우 랩 타임, 토탈 타임, 속도, 훈련 상태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훈련 일정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골프에서 사용하는 가민 어프로치의 경우 국내외 모든 골프장에 호환되어 각 골프장 코스에 맞추어 정확한 거리를 측정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처럼 각종 스포츠에 도움을 주는 가민은 스포츠 선수들은 물론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야외활동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막대한 제품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항공기 GPS에 탑재되는 세계 1위 GPS 기업 Garmin 가민

가민을 스마트워치만 파는 단순 전자제품 기업으로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1989년 설립된 가민은 당시 막 민간에게 개방된 GPS 시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세계 1위 GPS 기업으로 자리하고 있는데요.

피트니스와 아웃도어를 제외하고도 항공, 해양, 자동차 시장에서도 GPS 수요가 필수적이다보니 해당 분야에서도 가민은 다양한 사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특히 가민은 항공 GPS 시장의 독보적 강자입니다.

과거 90년대 걸프전 당시 가민의 GPS 제품이 기존 군사 장비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인정받고 美 국방부의 장기적 파트너가 되었고 이후 그 기술력은 계속해서 진화해오며 현재 대다수 항공기에 탑재되는 GPS 체계를 가민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가민은 자동차 GPS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 가민은 각 국 주요 자동차 업체들에 차량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주요 고객으로는 메르세데스 벤츠와 중국의 길리(Geely)자동차가 있겠습니다.

이 외에도 선박과 보트 GPS 역시 가민 제품이 주로 사용되고 있어 움직이는 모든 현대 교통 수단에는 가민의 GPS 시스템이 탑재된다 이해하면 쉽겠습니다.

 

 

가민 Garmin 2021년 2분기 실적

 

자료 : Garmin

가민은 28일 개장전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가민은 미국의 높은 백신 접종률에 따른 야외 활동 증가에 힘입어 시장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보였습니다.

$1.32B의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 컨센서스 수준인 $1B를 크게 상회한 것은 물론이고 EPS 역시 시장 컨센서스를 20% 이상 상회하는 강한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자료 : Garmin

가민의 사업부문은 피트니스(Fitness), 아웃도어(Outdoor), 항공(Aviation), 해양(Marine), 자동차(Auto) 5개 분야로 나뉘어 있고 피트니스와 아웃도어가 주요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매출은 미국이 약 50%를 차지하고 있고 유럽, 중동, 아프리카 지역이 37% 그 뒤로 아시아 태평양 순입니다.

 

자료 : Garmin

가민의 사업 부문별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큰 매출을 차지하는 피트니스 부문은 야외활동이 증가하며 속도계와 같은 싸이클 제품을 비롯하여 가민 포러너와 같은 스마트 워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였다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기간 최상위 제품 라인업인 포러너 945 LTE를 출시하며 전문 스포츠인들을 대상으로 실적 성장을 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자료 : Garmin

두번째 주요 매출원인 아웃도어 부문 역시 야외 활동 증가에 힘입어 큰 폭의 매출 증가가 나타났습니다.

해당 부문의 제품 라인업 가격이 평균적으로 고가에 형성되어 있다보니 영업 마진율도 가장 높은 모습인데요.

미국을 제외하고 전 세계적으로 보면 야외활동 증가 여력은 여전히 크다 볼 수 있어 가민의 피트니스 및 아웃도어 부문의 실적 성장은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자료 : Garmin

항공기 수요가 점진적으로 회복을 보이며 가민의 항공기 부문 역시 매출, 이익 회복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AeroData라는 헬리콥터 시스템 점검 기업을 인수하였는데요.

항공 GPS 체계에서 가민의 독보적 입지를 더 탄탄하게 만들 수 있는 인수로 판단되며 2023년 완전한 항공 수요 회복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공격적 투자를 바탕으로 가민의 항공 부문이 더 높이 날아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료 : Garmin

야외 활동이 증가하며 해양 부문 역시 지속적인 매출, 이익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Chartplotters라 불리우는 항해에 사용되는 해상 GPS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언급하고 있는데요.

조선업이 활기를 되찾고 있고 팬데믹 기간 취미 생활로 인한 개인 보트 수요 증가가 지속되고 있는 탓 아닐까 싶습니다.

 

자료 : Garmin

가민은 차량용 네비게이션 및 블랙박스(Dash Cam)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 자동차 시장이 그 어느때보다 뜨거운 상황을 지속하고 있어 해당 부문의 강한 매출 성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시대를 앞두고 자동차 네비게이션 OEM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가 지속되고 있어 해당 부문은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료 : Garmin

가민의 2021년 가이던스 입니다.

1분기에는 가이던스를 그대로 유지했던 가민은 2분기 본격적인 코로나 종식에 따른 야외활동 정상화가 이루어지며 모든 사업부에서 강한 수요를 보여주었고 이에 따라 2021년 가이던스를 상향했습니다.

기존 10%의 연 매출 성장을 예고했던 가민은 이번 실적 발표에서 20%의 매출 성장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EPS 역시 기존 가이던스 대비 약 10% 상향 조정되며 강한 실적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사업 부문별 가이던스를 보아도 모든 사업 부문에서 강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모습입니다.

 

 

민간 우주산업 시대에도 각광 받을 가민 Garmin

 

자료 : Garmin

개인적으로 가민에 주목하는 이유는 야외활동 증가도 있지만 우주 항공 산업에서 가민의 기술력에 있습니다.

앞서 보았듯 가민은 Aviation(항공기) 사업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20년 팬데믹 이전 가민의 5개 사업부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마진율도 높던 항공 부문은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한 항공 수요가 급감하며 큰 타격을 입었는데요.

하지만 항공 수요는 점진적으로 회복을 보이고 있고 민간 우주 탐사 시대에 가민의 GPS 시스템은 우주선에도 탑재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스마트워치를 비롯한 야외 활동 관련 계측기들이 주요 매출원이라면 미래 가민의 주요 매출원은 분명 항공 우주 분야가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자료 : Boeing

물론 항공 회복 수요는 아직 멀었습니다.

미국과 중국처럼 조기 방역에 성공하고 영토가 넓거나 유럽처럼 왕래가 자유로운 국가는 항공 수요가 팬데믹 이전 수준에 거의 근접해가고 있습니다만 전 세계적으로 보았을때는 여전히 처참합니다.

2020년 3월 당시부터 항공 수요 회복은 2023년은 되어야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는데 여전히 그 전망은 당겨지지 않았고 대다수 항공사 및 항공 제조 기업들도 2023년에 완전한 회복이 나타날 것이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료 : Boeing

위 자료를 보면 국내선 이동의 경우 팬데믹 이전과 비교하여 -20% 수준으로 크게 회복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국제선 이동은 여전히 참담한데요.

해당 자료를 바탕으로 보면 국제선 수요 회복 기미가 당장에는 보이지 않아 과연 2023년에는 항공 수요가 완벽히 회복될 수 있을까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어쨋든 위 자료들을 바탕으로 2023년 이후에는 가민의 항공 사업 부문 실적 성장을 기대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우주 항공 시대에 가민의 투자 매력도가 충분히 올라갈 수 있다 판단하는 바입니다.

 

 

가민 Garmin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가민은 계속해서 사상 최고가 행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2020년 팬데믹으로 인한 시장이 급락했을 당시부터 가민을 이야기하는 IB들이 많았는데요.

당시 가민을 이야기하던 IB들의 의견은 재무 상태가 탄탄한 우량주이며 경제 재개시 수혜를 얻을 수 있다 이야기 했었고 그 당시 전망은 현실이 되었습니다.

야외활동 증가와 산업 회복에 힘입어 실적 성장은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고 더 길게 보면 민간 우주 항공 시대에도 각광 받을 수 있는 가민.

28일 종가 기준 1.75%라는 시장 평균 이상의 뛰어난 배당 수익률 역시 상당한 투자 매력도라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가민의 우려요인이라면 애플워치, 갤럭시워치, 샤오미 스마트워치와 같은 경쟁 기업들의 제품인데요.

개인적으로 가민 스마트워치는 애플, 삼성, 샤오미와 달리 주요 고객층이 매니아, 전문 스포츠인, 스포츠 선수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있고 소프트웨어가 스포츠 쪽으로 특화되어 있어 직접적인 경쟁자라 판단하고 있지 않습니다.

 

자료 : Fidelity

스마트워치와 GPS의 강자 가민은 Global X IoT ETF (SNSR)에 상당 비중 편입되어 있고 우주 ETF인 Procure Space ETF (UFO)에도 큰 비중으로 편입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사물인터넷과 우주라는 두 테마는 미래 성장성이 확실하고 해당 산업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은 가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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