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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염 브랜즈 Yum! Brands 방역 해제에 따른 외식 수요 증가와 타코벨 공급 부족

by 세다주 2021. 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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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와 공존, 방역 전면 해제

 

델타 변이로 인한 코로나 재확산이 몇몇 국가에서 나타나며 코로나 장기화가 지속되고 있는데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경제 타격과 피로감, 그리고 높은 백신 접종률에 따른 위중증 환자 감소를 바탕으로 방역 규정 완화가 세계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63%라는 높은 백신 접종률을 보여주고 있는 영국은 코로나 관련 방역 지침을 전면 해제했으며 지난 7월 FOMC에서 제롬 파월 의장 역시 델타 변이에 따른 경제 타격은 적을 것이라 이야기하였죠.

백신 접종이 이루어지고 변이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낮아지며 코로나 바이러스는 더 이상 세계 각국의 경제 성장에 제동을 걸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독감에 가까운 질병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자료 : CNBC

방역 규제를 완화하면 코로나 확진자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던 전문가들 의견과 달리 7월 중순 코로나 관련 방역 규제를 완전히 해제한 영국은 오히려 신규 확진자가 빠르게 감소하며 전문가들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높은 백신 접종률과 이미 한번 감염을 겪은 사람이 많아 집단 면역에 도달했다는 의견도 있고 유로2020이 끝나고 폭염이 시작되며 야외활동이 줄었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으며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의견 등 전문가들마다 다양한 해석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는 좀 더 시간이 지나봐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신규 확진자가 감소하고 있는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 : Google

위 자료는 영국의 코로나 신규 확진자 자료입니다.

유로2020 영향으로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급증했던 영국은 전면적인 방역 해제 이후 코로나 신규 확진자가 오히려 절반으로 줄었다는 것을 실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Google

그리고 영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일일 사망자 자료입니다.

치사율이 급감한 이유에는 정확한 답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백신 접종과 기존 바이러스 대비 델타 변이의 치사율 감소라는 두 의견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백신이 감염을 100% 예방하지는 못하지만 효력이 분명 존재하여 중증 환자로 가는 것을 막아주고 있기에 치사율이 상당히 낮아졌다는 의견과 치사율이 높으면 바이러스의 전파력이 감소할 수 밖에 없기에 변이를 거치며 치사율은 낮아지고 전파력만 높아졌다는 의견인데요.

개인적으로는 백신의 영향이 크지 않나 생각하고 있어 현재 세계 주요 국가의 50~60% 수준에서 정체된 백신 접종률이 더 올라올 수 있다면 또 다른 강한 변이가 나타나 방역 규제를 강화하지 않는 이상 앞으로의 경제 성장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 판단하고 있습니다.

 

결국 영국의 사례가 한 달, 두 달 시간이 흘러 성공적이란 것이 증명되면 전 세계는 영국과 같은 모델을 채택할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좋은 선례가 된다면 분명 전 세계 국가들의 방역은 완화될 것이고 이에 따라 코로나 방역 규제로 인하여 타격을 보았던 산업들이 강한 회복을 보일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방역 규제로 타격을 입었던 산업들에서 이미 회복을 넘어 강한 성장을 이어나가는 기업들도 많은데요.

앞으로 글로벌 방역 규제가 완화되면 이미 강한 매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미국을 제외하고 글로벌 지역 매출 회복을 바탕으로 성장을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글로벌 외식 기업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결국 전 세계 외식 수요는 증가한다 - Yum! Brands 염! 브랜즈 

 

미국 외 글로벌 지역에서 방역 규제 완화가 이루어지며 더 큰 성장을 이룩할 기업 Yum! Brands(염! 브랜즈)입니다.

염! 브랜즈는 국내에도 많은 매장이 존재하고 있는 KFC, 피자헛, 타코벨과 같은 글로벌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기업으로 세계 곳곳에 총 5만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중 하나입니다.

염! 브랜즈는 지난 7월 29일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외식 수요가 강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고 이를 직접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료 : Yum! Brands

염! 브랜즈는 프랜차이즈 기업답게 직영점뿐 아니라 가맹점 사업을 펼치고 있어 프랜차이즈 및 부동산 로열티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을 제외한 국가들에서는 대부분 현지 법인을 통한 프랜차이즈 전략을 펼치고 있기에 순수 매장 매출액(System Sales)이 기업 매출로 이어지지는 않고 프랜차이즈 로열티를 받아 매출을 발생 시키는 구조입니다.

염 브랜즈는 최대 매출 지역인 미국을 필두로 외식 수요가 크게 증가한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는 물론이고 2019년 2분기 대비해서도 매출 성장이 나타났는데요.

프랜차이즈 기업 특성상 단순히 신규 매장을 오픈하면 매출 증가야 당연하지만 염! 브랜즈는 전 세계에서 23%의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을 기록하며 신규 매장 오픈과 무관하게 다시 성장 싸이클에 올랐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자료 : Yum! Brands

주당 순이익 역시 최근 5년래 최고 수준에 도달하며 매출 성장과 함께 수익성도 크게 개선되었다는 것을 그간의 실적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염! 브랜즈는 전년 동기 팬데믹 셧다운에 따른 기저 효과를 바탕으로 강한 EPS 성장을 보였는데요.

여기서 Special Items EPS라는 특이한 지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염! 브랜즈가 설명하고 있는 Special Items EPS는 가맹 본사가 운영하던 매장을 가맹점주에게 양도하는 리프랜차이징과 같은 기업 본연의 성장과 무관한 이익 증가분이기에 이를 제하고 EPS를 산출하는 모습입니다.

 

 

KFC  - 끝나지 않은 치킨 샌드위치 열풍

 

염! 브랜즈의 주요 브랜드별 퍼포먼스를 살펴보겠습니다.

염! 브랜즈의 대표 브랜드로 최대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KFC입니다.

치킨을 베이스로 다양한 패스트푸드를 선보이는 KFC는 2019년 하반기 파파이스와 칙필레(Chick-fil-A)를 필두로 북미에서 치킨 샌드위치 열풍이 일어나며 경쟁 업체인 KFC 역시 여전히 수혜를 입고 있습니다.

2019년 하반기부터 치킨 샌드위치에 대한 선풍적인 인기가 나타나며 파파이스, 칙필레 외 맥도날드, 버거킹, KFC, 쉐이크쉑 등 여러 프랜차이즈 기업들도 치킨 샌드위치 시장에 뛰어들었고 결과적으로 독보적 승자가 있기보다는 모두가 치킨 샌드위치의 인기에 편승하여 매출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패스트푸드 기업들의 치킨 샌드위치 전쟁이 계속해서 진행됨에 따라 KFC는 올해 초 새로운 버전의 치킨 샌드위치를 출시하였고 결과적으로 미국 내 동일 매장 매출이 증가하며 현재까지는 성공적인 전략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치킨 샌드위치의 개척자라 볼 수 있던 레스토랑 브랜즈 인터내셔널의 파파이스는 분명 2019년에는 말도 안되는 인기를 끌었으나 시간이 흐르며 칙필레, KFC, 버거킹, 쉐이크쉑, 맥도날드 등 경쟁 기업들이 치킨 샌드위치 시장에 뛰어들자 파파이스의 매출 성장은 빠르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를 바탕으로 파파이스의 점유율을 KFC와 같은 경쟁 기업들이 뺏어가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자료 : Yum! Brands

KFC의 2분기 글로벌 매장 수는 25,720개로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하였고 레스토랑 내 코로나 방역 규제가 크게 완화되며 System Sales는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한 모습입니다.

기저효과가 존재하지만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Same-Store Sales Growth) 역시 30%에 육박하며 업계 최고 기업 치폴레 멕시칸 그릴 못지 않은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매출 성장에 따라 마진율 증가는 당연히 따라왔구요.

 

자료 : Yum! Brands

KFC의 지역별 매출입니다.

미국은 전체 System Sales의 18%에 불과하고 중국, 아시아,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지역 System Sales 비중이 압도적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가장 빠르게 코로나를 이겨냈다 볼 수 있는 미국은 이미 외식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미국을 제외한 인터내셔널 지역의 KFC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은 2019년 대비 -1% 수준입니다. 

이제 영국도 방역 전면 해제에 따른 외식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영국의 선례가 성공적이라면 그 외 국가들 역시 방역 규제를 점진적으로 해제할 것이기에 KFC의 글로벌 매출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 볼 수 있습니다.

 

 

피자헛 - 좀 더 분발이 필요한 염 브랜드의 아픈 손가락

 

염! 브랜즈에서 KFC에 이은 2위 브랜드였다가 이제는 3위까지 추락해버린 피자헛입니다.

피자헛은 2010년대까지 글로벌 1위 피자 브랜드였으나 이제는 그 자리를 도미노피자에게 내주었는데요.

국내에서도 피자헛의 부진이 이어지며 염! 브랜즈는 2017년 한국 피자헛 지분을 전량 매각하고 한국 시장을 떠났죠.

피자헛이 계속해서 몰락하고 있는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일단 외식 브랜드는 맛으로 승부해야하는데 시간이 흐를수록 피자헛의 맛은 소비자들에게 외면 받았고 결국 피자헛은 2019년 대대적인 레시피 변경을 선언하며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맛만 문제가 되었다면 레시피 개발을 통해 해결할 수 있지만 맛만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390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하며 2010년대 넷플릭스에 이어 주식 수익률 2위에 오른 도미노피자의 경우 지금도 빌 애크먼과 같은 투자자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배달 인프라입니다.

도미노피자, 파파존스와 같은 기업들은 배달 중심 비즈니스를 펼치며 성장해왔으나 피자헛은 배달보다 레스토랑 중심 비즈니스에 중점을 두었고 결국 이는 시장 흐름을 오판한 비즈니스 실책이었고 실적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죠.

이제서야 부랴부랴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자료 : Yum! Brands

피자헛의 2분기 매장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한 17,809개입니다.

210개의 신규 오픈 매장과 폐점 매장을 합쳐 직전 분기보다는 100개의 매장이 증가했으나 아직 부활의 서막이라 단언하기는 어렵고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은 10%를 기록하였으나 2019년 대비해서는 변한게 없는 수준이기에 피자헛이 확실한 부활을 보여주어야 염! 브랜즈의 주가 역시 날개를 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Yum! Brands

피자헛은 미국 매출이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미국 매출 비중이 절대적인 브랜드인데 미국에서조차 경쟁 기업들에 비해 큰 사랑을 받고 있지 못한 모습입니다.

확실히 피자헛은 많은 문제를 안고 있고 이를 빠른 시일내에 해결하지 못한다면 염! 브랜즈의 비관론자들이 계속해서 고개를 내밀 것입니다.

 

 

타코벨 - 지속적인 인기에 공급부족 사태까지

 

이제는 염! 브랜즈의 두 번째 주력 매출원으로 성장한 타코벨입니다.

타코벨은 치폴레와 비슷한 음식점으로 나쵸, 부리또, 퀘사디아 등 멕시칸 음식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타코벨은 국내에도 매장이 존재하고 있어 국내에서도 먹어본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는데요.

국내에서는 멕시칸 음식을 접하는게 쉽지 않다보니 체감하기 어렵지만 미국의 경우 멕시칸 음식은 국민 음식에 가까울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중국 음식이 한국화를 거듭하며 지속적인 인기를 끌듯 미국에서도 멕시칸 음식이 미국화를 거듭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라 이해하면 이해가 쉽겠습니다.

 

타코벨의 인기를 짐작할 수 있는 대목입니다.

높은 백신 접종률을 바탕으로 미국 내 외식 수요가 워낙 강하다보니 외식 관련 공급 체인이 탈이 났습니다.

막대한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워지며 타코벨은 핫소스, 부리또 등 식재료 공급 부족 이슈에 직면하였는데요.

이에 따라 현재 일부 매장에서 모든 메뉴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생겼으나 결국 해결될 문제이고 오히려 타코벨의 인기가 막강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 기사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료 : Yum! Brands

타코벨은 전년 동기대비 167개 증가한 7,567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고 이중 91개가 이번 2분기에 18개 국가에서 신규 오픈하였습니다.

타코벨의 신규 매장 오픈이 이번 분기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아 해당 브랜드의 인기가 세계적으로 커지고 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며 코로나 방역 해제에 따른 외식 수요 증가 예상에 따라 염! 브랜즈가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타코벨을 낙점했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타코벨의 동일 매장 매출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2019년 대비해서도 12% 증가한 수준을 보여주며 심상치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앞으로 염! 브랜즈에서 KFC는 물론이고 타코벨의 성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염 브랜드 Yum! Brands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염! 브랜즈는 호실적을 바탕으로 실적 발표 이후 사상최고가 랠리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한 퍼포먼스는 좀 더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이유인 즉슨 기껏해야 이제 미국 매출 성장이 시작된 것이고 미국 외 인터내셔널 지역은 아직 완전한 방역 규제 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앞으로 규제 완화에 따라 매출 성장 가능성이 높다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타코벨의 심상치 않은 인기 역시 한몫 거들고 있구요.

물론 피자헛의 부진은 염! 브랜즈의 주가 상승에 계속해서 제동을 걸을 수 있어 피자헛의 비즈니스 개선은 지속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 : Finviz

지난 금요일 실적 발표한 버거킹, 팀홀튼, 파파이스의 모기업 레스토랑 브랜즈 인터내셔널입니다.

레스토랑 브랜즈 인터내셔널 역시 버거킹의 매출 회복과 북미 지역 방역 해제에 따른 캐나다의 국민 커피 브랜드 팀 홀튼이 매출 회복에 성공하며 실적 발표 이후 주가 상승이 이루어졌습니다.

팀홀튼과 버거킹의 매출 회복은 고무적이었으나 2019년부터 레스토랑 브랜즈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었던 파파이스의 성장이 정체를 보이고 있다는 점은 확실히 아쉬움이 남습니다.

치킨 샌드위치 시장을 개척한 파파이스는 이제 경쟁자들에게 쫓기는 입장이 되었고 이는 매출 성장 정체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 : Finviz

외식 섹터에서 도미노피자와 함께 최고의 기업인 치폴레 멕시칸 그릴입니다.

개인적으로 치폴레 멕시칸 그릴이 최고의 외식 투자처가 아닐까 싶은데요.

치폴레 멕시칸 그릴은 미국 내 국민 음식으로 자리잡으며 폭발적인 인기를 지속하고 있고 그 성장에 제동을 걸 요소는 과거 치폴레 매장 전역에서 나타난 노로바이러스와 같은 이슈가 아니라면 누가 이 기업의 성장을 막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방역 규제가 강화되며 강한 외식 수요를 체감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러나 미국 내 객관적 데이터는 방역 전면 해제 이후 폭발적인 외식 수요 증가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점을 인지하면 치폴레와 같은 외식 기업에 지속적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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