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기업 실적

[미국 주식] 마르케타 Marqeta 파괴적 혁신 기업들이 사랑하는 현대식 카드 발급 플랫폼

by 세다주 2021. 11. 13.
반응형

2020, 2021 CNBC Disruptor 50에 선정 - 마르케타(Marqeta)

 

자료 : CNBC

CNBC Disruptor 50(CNBC 선정 파괴적 혁신 기업 50)은 매년 5월에서 6월 사이 CNBC에서 발표하는 기존 시장 판도를 파괴하며 새롭게 떠오르는 혁신으로 무장한 기업들입니다.

해당 리스트에서 과거 소개한 기업들 중 다수는 현재 전 세계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고 있는데요.

과거부터 위 리스트에 포함되어왔던 스페이스 엑스, 우버, 리프트, 디디추싱, 에어비앤비, 그랩, 코인베이스, 코세라, 프로지니, 펠로톤, 위워크, 핀터레스트, 크라우드 스트라이크, 도어대시, 어펌, 클라르나, 팔란티어, 듀오링고 등 현재 주식 시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여주던가 엄청난 기대감과 함께 상장하여 기대에 못미치는 성과를 보이고 있는 기업도 있고, 아직 상장을 하지 않아 비상장 기업으로 어마어마한 가치를 평가받고 있는 기업들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주가 퍼포먼스는 기업마다 차이가 존재하지만, 분명 한 가지 공통적인 것은 이들 기업들이 세계인의 삶을 윤택하게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펼친다는 것인데요.

 

이 중 개인적으로 최근 관심도가 높아져 심도있게 공부한 기업이 있습니다.

2020년 파괴적 혁신 기업 33위에 이어 2021년에는 7위까지 순위가 급상승한 마르케타(Marqeta, MQ)입니다.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과 함께 변화하는 카드 발급 - 플랫폼들이 선택하는 플랫폼, 마르케타(Marqeta)

 

마르케타에 대한 소개에 앞서 현재 우리들의 삶에서 쉽게 체감되고 있는 이야기를 하나 하고자 합니다.

바로 온라인 카드 발급인데요.

과거에는 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 은행에 방문하던가 길거리에서 신용카드를 만들어준다는 영업사원들을 거쳐야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하여 간단한 터치 몇번으로 누구나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또한 은행 어플뿐이 아니라 배달의 민족에서 발급하고 있는 배민카드, 카카오페이에서 발급하고 있는 카카오페이카드 등 플랫폼에서 발급하는 카드들도 탄생하고 있습니다.

은행들이 발급하고 있는 가상 앱카드와 배달의 민족과 같은 플랫폼에서 발급하는 카드들이 증가할수록 수혜를 보는 기업을 떠올려보면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떠오르는데요.

허나 여기, 비자, 마스터카드와 같은 카드 네트워크 기업들과 은행, 플랫폼들 사이 틈새 시장에서 클라우드 기반 맞춤형 결제 솔루션을 은행, 플랫폼들에게 제공하며 막대한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플랫폼들의 플랫폼, 마르케타(Marqeta)입니다.

 

자료 : Marqeta

마르케타의 비즈니스 모델을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마르케타는 고객들에게 맞춤형 카드를 발급하고 있는데요.

쉽게 말해 도어대시, 스퀘어, JP모건과 같은 플랫폼, 은행들에서 카드를 만들때 마르케타를 이용하면 고객들이 원하는 혜택을 각 기업의 의도대로 설정할 수 있어 해당 플랫폼 또는 은행 입장에서는 고객들의 카드 재사용률을 높여 고객 이탈률을 낮출 수 있으며, 별다른 비용 없이 마르케타를 통해 결제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플랫폼들이 마르케타를 통해 결제 수단을 확보하고 자신들의 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하여 고객들이 해당 플랫폼의 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여기서 발생하는 결제액의 일부를 수수료로 마르케타가 취해가는 구조입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비즈니스가 아니다보니 몇 가지 예시를 들어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마르케타의 주요 고객중 하나인 도어대시(DoorDash)는 Dasher라고 부르는 긱(Gig) 노동자, 배달원들이 존재하고 있고, 이들은 처음 Dasher를 신청하게되면 도어대시 레드카드와 함께 배달 가방을 지급받는데요.

도어대시 레드카드는 Dasher가 고객의 상품을 구매할때 사용하는 카드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가?' 도어대시 Dasher를 직접 해본게 아니라면 정말 이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도어대시에서 음식을 배달시킬때 다수의 레스토랑들은 어플을 통해 직접 결제가 가능하기에 Dasher는 고객과 레스토랑 사이에서 배달만 해주면 자동으로 계정에 돈이 쌓이지만 동네 식료품 배달과 같은 O2O(Online to Offline) 배달은 플랫폼에서 해당 식료품점으로 직접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고객이 도어대시를 통해 식료품 배달을 주문할 때, 고객의 돈이 도어대시 플랫폼으로 결제는 이어지지만 도어대시에서 해당 식료품점으로 결제가 바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식료품을 전달해줄 Dasher가 도어대시 플랫폼으로 전달된 고객의 돈을 도어대시 레드카드를 통해 식료품점에서 결제를 해야하는 구조인데요.

이 도어대시 레드카드가 마르케타를 통해 도어대시가 발급하고 있는 카드로, O2O 배달 수요가 증가하며 도어대시 레드카드 결제액이 많아지면 마르케타의 수익도 증가하는 구조라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여담으로 '그러면 도어대시 레드카드를 Dasher가 자기 밥먹고 주유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거 아니냐?' 물을 수 있는데 마르케타의 기술력을 통하여 도어대시 레드카드는 위치 데이터에 기반해 주문이 들어온 해당 점에서만 해당 시간에 정확한 금액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마르케타의 사용 예시입니다.

마르케타는 스퀘어(Square)의 공식 카드 발급 파트너로 2018년부터 함께 해왔는데요.

마르케타의 API를 사용하고 있는 스퀘어는 스퀘어 카드와 캐시앱(Cash App)카드를 발급하고 있고, 해당 카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카드 결제액이 증가하면 중간에서 수수료 장사를 하고 있는 마르케타의 수익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퀘어 카드는 수 많은 미국 내 소상공인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자영업 특성상 원재료 재구매가 지속되기에 결제액 규모도 상당히 큽니다.

따라서 현재 마르케타의 전체 매출에서 스퀘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70%에 육박하고 있는데요.

스퀘어에 대한 높은 의존도는 현재 마르케타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투자 리스크입니다.

장기적으로 마르케타는 더 많고 더 거대한 플랫폼들과의 협력을 통해 스퀘어 매출 의존도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자료 : instacart

마르케타의 고객중에는 미국 내 식료품 배달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인스타카트(instacart)도 있습니다.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인스타카트를 당연히 알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2021년 초, 인스타카트의 기업가치는 $40B에 달하는 것으로 이야기 나왔을 정도로, 비상장 기업중 상당한 기업가치를 평가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스타카트 역시 마르케타를 이용해 자사의 실물카드 또는 가상카드 발급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인스타카트 쇼퍼 카드(Shopper card)라 불리우는 해당 카드는 도어대시의 레드카드와 같은 논리입니다.

인스타카트 배달원은 고객이 주문한 식료품을 배달하기 위해 쇼퍼 카드를 통해 해당 식료품점에 가서 결제를 진행하는 구조입니다.

결국 마르케타는 긱(Gig) 이코노미가 활성화되면 활성화될수록 결제액 증가에 따라 수익이 증가하는 구조입니다.

 

자료 : affirm

아마존과 손을 잡으며 파죽지세의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BNPL(Buy Now, Pay Later)의 대표주자 어펌(Affirm) 역시 지난 9월 마르케타의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어펌은 10월 실적 발표에서 Affirm debit+ card(어펌 데빗 플러스 카드) 론칭 계획을 발표하였는데요.

해당 카드를 통해 고객들은 기존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과 4회로 할부 구매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Affirm debit+ card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증가하면 마르케타 역시 성장하는 구조죠.

현재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인 BNPL 시장을 등에 업고 마르케타는 놀라운 결제액 성장을 지속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자료 : Marqeta

마르케타는 최근 우버의 화물 사업부인 Uber Freight과도 손을 잡았습니다.

우버는 앞으로 마르케타를 통해 Uber Freight 카드를 발급하게되고 화물 운송 사업자들은 해당 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기존에는 운송 업체가 배송을 진행하고 대금을 지급 받기까지 약 30일 이상의 시간이 걸렸는데 우버와 마르케타가 새롭게 선보이는 Uber Freight 카드를 사용하면 단 두 시간 만에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하였듯 마르케타를 이용하면 플랫폼 기업이 원하는 혜택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이야기했는데요.

Uber Freight 카드는 화물 운송 사업자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연료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마르케타는 이처럼 플랫폼 기업들과 핀테크의 성장과 함께 자연스럽게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주요 고객들은 은행이 아니고, 글로벌 비즈니스 판도를 바꾸고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들입니다.

저는 위 플랫폼 기업들이 성장을 하면 더 하였지 쉽게 역성장 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지 않은데요.

위와 같은 플랫폼 기업들이 성장을 하면 할수록 해당 플랫폼들의 플랫폼인 마르케타 역시 당연히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라 판단됩니다.

 

 

마르케타 2021년 3분기 실적

 

자료 : Marqeta

마르케타는 지난 10일 장 마감 이후 2021년 3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마르케타의 실적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자료는 TPV(Total Processing Volume, 총 결제액)입니다.

플랫폼들의 결제액 일부를 수수료로 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취하고 있다보니 TPV 증가는 곧 매출로 직결되기에 TPV의 성장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2021년 3분기 마르케타의 총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한 $27.6B를 기록하며 고속 성장을 보여주었으나 직전 분기 대비해서는 성장세가 급격히 둔화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르케타 측에서는 지난 상반기 총 결제액의 급격한 성장에는 팬데믹 이후 보복 소비 영향과 현금 지급이라는 미국의 부양책 영향이 반영되었다 밝히고 있는데요.

컨퍼런스 콜에서 경영진이 밝히길 2022년에는 경기 부양책이 시행되었던 2021년처럼 초고속 성장은 어려울 것이라 언급하고 있습니다만 소비의 국가, 미국의 소비는 매년 경이로운 수준을 보여주었기에 성급히 내년을 예상해서는 안되겠습니다.

 

자료 : Marqeta

총 결제액 성장이 나타나며 마르케타의 매출 역시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한 $131.5M의 매출을 기록한 것은 상당히 인상적인데요.

마르케타는 지난 2분기 실적 발표에서 3분기 가이던스로 $117M의 매출을 제시하였는데 이를 큰 폭으로 상회한 긍정적인 실적입니다.

매출 성장은 지속되고 있지만 순적자 폭은 더욱 커졌고 EBITDA 역시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마르케타의 비용 대다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개발자 몸값으로 지출되고 있는데요.

비용 구조 특성상 총 결제액 증가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면 충분히 손익분기점을 넘어 순이익 흑자전환까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라 판단되고 있습니다.

 

자료 : Marqeta

마르케타의 2021년 4분기 가이던스입니다.

지난 2분기 실적 발표에서 보수적인 가이던스를 제시했던 마르케타는 이번 4분기 가이던스에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예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약 $136.5M의 매출 가이던스와 ($8.5M)의 EBITDA를 제시하고 있는데요.

EBITDA 적자 폭이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커질 것이라는 전망은 약간 아쉽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음 4분기 실적 발표에서 공개할 가능성이 높은 2022년 연간 가이던스에 주목하고자 하는데요.

2022년 연간 가이던스에 기대감이 생기는 이유를 아래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스퀘어(Square) 매출 의존도 탈피 - 가상화폐 카드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마르케타 Marqeta

 

자료 : Marqeta

앞서 마르케타의 사례를 설명할때 스퀘어(Square)의 매출 비중이 약 70%에 달한다 언급하였는데요.

이번 분기 마르케타에서 스퀘어향 매출 비중은 68%를 기록하며 이전보다 매출 의존도가 적어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만, 여전히 매출 의존도가 상당히 높은 모습입니다.

마르케타는 이러한 스퀘어 매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새로운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적극적으로 체결하고 있는데요.

주목할만한 몇 가지 파트너십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자료 : Marqeta

최근 마스터카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가상 자산 플랫폼 백트(Bakkt), 미국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비트코인 결제 앱 폴드(Fold), 캐나다 가상화폐 거래소 쉐이크페이(Shakepay)는 지난 10월 중순, 마르케타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암호화폐 결제 및 암호화폐 리워드 제품을 가동할 것이라 밝혔는데요.

점점 더 메이저 자산으로 올라서고 있는 암호화폐와 암호화폐에 열광하는 MZ세대들의 증가, 이더리움을 통한 NFT 거래 열풍으로 인하여 결국에는 암호화폐를 통한 결제 역시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최근 월마트(Walmart)에 비트코인 ATM이 설치되며 세간의 화제가 되었죠.)

 

자료 : Coinbase, Fold

그리고 이러한 암호화폐 결제를 위해 앞서 언급한 암호화폐 기업들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북미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는 코인베이스 카드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해당 카드를 통해 암호화폐 및 달러로 결제를 하고 암호화폐를 캐쉬백 개념으로 보상받는 카드인데요.

암호화폐 시장에 회의적이라면 이해가 쉽지 않겠습니다만,

이미 Fold에서는 Fold Debit Card를 통해 이러한 암호화폐 캐쉬백 카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실제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이전부터 사용되고 있던 Fold Debit Card를 통해 에어비앤비에서 100만원어치 결제를 진행하면 3%에 해당하는 3만원어치(약 0.0005BTC)를 비트코인으로 캐시백 받을 수 있는데요.

현재 MZ세대는 그 어떤 세대보다 암호화폐에 적극적이며 세대가 어려지면 어려질수록 암호화폐에 거부감을 갖고 있지 않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소비자라면 암호화폐를 모으기 위해 이러한 암호화폐 캐시백 카드를 사용할 것이고 해당 카드 결제액이 증가할수록 마르케타의 총 결제액 TPV가 증가하는 선순환이 나타날 것입니다.

 

최근 뜨거운 이슈가되며 백트(Bakkt)를 단숨에 밈 스탁(Meme Stock)으로 변모시키고 마스터카드 본인 역시 주가 반등을 야기한 마스터카드의 가상화폐 결제카드 출시 소식입니다.

마스터카드 자체 가상화폐 결제카드도 분명 출시될 것이지만 일단은 백트와 협력하여 우선적으로 마스터카드의 가상화폐 결제카드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앞서 보았듯 백트는 지난 10월 마르케타와 파트너십을 구축하였습니다.

백트 마스터카드 발급이 증가하고 해당 카드를 통한 결제액이 증가하면 마르케타는 분명 수혜를 입을 것입니다.

(여담으로 마스터카드 측에서는 가상화폐를 투자 수단이자 파괴적 기술이며 독특한 금융수단이라는 표현을 하며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Citron Research) - 디지털오션 홀딩스(DigitalOcean Holdings, DOCN)에 이어 한 번 더 강세론

 

자료 : Twitter

공매도 전문 헤지펀드로 유명한 시트론 리서치(Citron Research)가 최근 공매도 리포트보다는 긍정적인 투자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발행하고 있는데요.

시트론 리서치는 지난 10월 중순부터 마르케타(Marqeta, $MQ)에 대한 강한 투자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지난 디지털오션 홀딩스(DigitalOcean Holdings, $DOCN)가 $50 부근에 머물때, 목표주가 $200를 제시하며 투자자들의 열광을 이끌어낸 시트론 리서치는 마르케타에 $55의 목표주가를 제시하였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이 성장할수록 마르케타는 성장할 수 밖에 없다는 간략한 트윗을 남기고 있으며 스트라이프(Stripe)와 클라르나(Klarna), 어펌(Affirm)과 같은 BNPL 시장이 성장할수록 마르케타에 관심을 가져야한다 언급하고 있는데요.

 

지난 10월 18일 마르케타에 대한 첫 트윗 이후 아직까지 시트론 리서치에서는 상세한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그동안의 시트론 리서치 리포트를 생각해보면 머지 않아 마르케타에 대한 상세한 리포트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과연 시트론 리서치는 마르케타를 어떻게 표현할지, 어떤 점에서 $55의 목표주가를 제시하였는지, 왜 이 기업이 핀테크 시장에서 주목할 수 밖에 없는지 궁금해지는 바입니다.

마르케타에 대한 시트론 리서치의 자료가 궁금하신 분은 주기적으로 시트론 리서치를 직접 확인하며 리포트가 올라오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르케타 Marqeta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마르케타는 지난 6월 상장 이후 공모가 밴드를 상회하는 뛰어난 IPO 성적을 보였으나 이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썩 좋지못한 3분기 실적 전망을 내놓으며 지속적인 주가 하락을 경험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중순 시트론 리서치에서 마르케타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의견이 나오며 거래량 증가와 함께 주가 상승이 나타났었는데요.

허나 3분기 실적 발표와 보호예수 해제를 앞두고 주가 변동성이 깊어졌습니다.

특히 긍정적인 3분기 실적 발표에도 불구하고 보호예수를 앞두며 장중 -30%에 육박하는 주가하락이 나타났는데요.

보호예수가 해제된 11월 12일 역시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거래량은 상장 이후 최대치를 기록한 모습인데요.

막대한 거래량과 함께 보호예수 해제 물량은 어느정도 소화된 것으로 보고 있어 변동성은 이전보다 약간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마르케타에 10월부터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극심한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모델이 꽤 매력적이라 판단하여 긍정적으로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물론 마르케타는 밸류에이션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2021 CNBC Disruptor 50 선정 당시 마르케타의 예상 기업 가치는 $4.3B에 불과했으나 막상 IPO를 진행해보니 $15B에 육박하는 기업가치를 평가받았고 현재는 $13B의 시가총액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가상화폐 결제 시장에서 마르케타의 역할과 플랫폼 기업들의 플랫폼이라는 점에 주목하며 투자를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자료 : Finviz

공매도 전문 기관 시트론 리서치가 올해 초 게임스톱(GameStop, GME) 공매도를 항복하며 공매도 리포트를 중단하고 개인 투자자들에게 장기적으로 몇 배(MultiBagger)의 수익을 제공해주는데 집중할 것이라 이야기한 뒤, 몇몇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투자 리포트를 발행했었는데요.

디지털오션 홀딩스는 그중 단연 1등입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지난 8월 2일, 주가가 $50에 불과하던 디지털오션 홀딩스에 목표주가 $200를 제시하며 클라우드 컴퓨팅계의 쇼피파이(Shopify)라는 상세한 리포트를 발행하였고, 이후 디지털오션 홀딩스는 긍정적인 실적이 겸비되며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단기간에 이뤄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르케타에 주목하는 또 한가지의 이유는 시트론 리서치의 긍정적 투자 의견때문입니다.

디지털오션 홀딩스에 이어 최근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 The RealReal(REAL) 역시 지난 9월 시트론 리서치의 리포트 이후 뛰어난 실적을 보여주었는데요.

이처럼 공매도 전문 헤지펀드에서 초심을 되찾고 투자자들을 위한 리서치를 제공하고 있는 시트론 리서치의 투자의견은 분명 주목해볼만한 이슈입니다.

시트론 리서치의 마르케타에 대한 상세한 리포트가 언제 공개될지 모르겠지만 리포트가 공개되면 분명 마르케타 주식에 파급력을 가져오지 않을까 싶네요.

 

여담으로 디지털오션 홀딩스 역시 여전히 주목할만한 기업이라 저는 판단하고 있는데요.

현재 디지털오션 홀딩스는 제 포트폴리오 비중 2위 기업입니다.

 

 

[미국 주식] 디지털오션 홀딩스 DigitalOcean Holdings 클라우드 컴퓨팅계의 쇼피파이

너무나도 복잡하고 어려운 디지털 전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 세계 수 많은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 너도나도 디지털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는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AFRM Affirm Holdings 어펌 홀딩스 Buy Now, Pay Later 신용카드를 파괴할 비즈니스

선구매 후결제 BNPL(Buy Now Pay Later) Buy Now, Pay Later(BNPL) 미국과 호주에서 상당히 핫한 소비행태입니다. 현재 구매하고 나중에 갚는 기존 신용카드 할부와 비슷한 개념으로 BNPL이 생소한 개념은 아닙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Upstart 업스타트 대출 시장에 변화를 가져올 AI 대출 플랫폼

대출 시장의 오류 신용사회 미국에서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신용 점수입니다. 미국에서 신용 점수는 Fair Isaac Corporation(FICO)가 만든 FICO Credit Score를 이용하여 산정하는데요. FICO Scor

overseasmar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