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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디지털오션 홀딩스 DigitalOcean Holdings 클라우드 컴퓨팅계의 쇼피파이

by 세다주 2021.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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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도 복잡하고 어려운 디지털 전환

 

자료 : DigitalOcean

포스트 코로나 시대 전 세계 수 많은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디지털 전환, 디지털 전환... 너도나도 디지털 전환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몸 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뛰어난 역량의 개발자를 고용하기에는 거대 기업이 아닌 이상 쉽지 않고 기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AWS(Amazon Web Services)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은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돈이 되는 대기업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보니 소규모 기업체에게는 필요 이상의 복잡한 서비스가 너무 많습니다.

또한 AWS를 사용하다보면 기능이 너무나도 많다보니 가격 모델 역시 복잡하고 투명성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상대적으로 예산 부담이 큰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에서는 AWS를 선뜻 도입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기존 AWS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대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에 중소기업 및 1인 기업가 같은 소규모 구매자에게 필요한 수준의 지원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자료 : DigitalOcean

하지만 전 세계 중소기업은 현재 1억개가 존재하고 있고 매년 1400만개의 신규 중소기업이 탄생하고 있으며 500인 미만의 고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개인 및 기업들의 IaaS, Paa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연평균 27%의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이들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들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소기업 및 1인 기업가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 디지털오션 (DigitalOcean, DOCN)

 

앞서 언급하였듯 AWS, Azure, 구글 클라우드와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업자들은 소규모 기업체가 사용하기에는 복잡한 기능, 복잡한 가격 모델을 보이고 있는데요.

여기 디지털오션(DigitalOcean)이라는 플랫폼은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을 위해 기존 복잡한 퍼블릭 클라우드들의 기능을 단순화하여 초보 개발자 및 초기 서버 설정을 일일이 하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개발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료 : DigitalOcean

디지털오션은 위와 같은 웹사이트 호스팅, 비디오 스트리밍 호스팅,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개발, 게임 개발 등 개발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목적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서 언급하였듯 이들 개발자들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쉽고 간단하게 프로그래밍에만 온전히 시간을 할애할 수 있도록 디지털오션은 개발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인 MongoDB, MySQL, PostgreSQL 등 여러 플랫폼에 개발자의 목적에 따라 필요한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디지털오션의 MongoDB 단순화 서비스를 예로 들자면 개발자는 웹사이트 및 앱 개발에만 치중하면 그 외 유지관리와 같은 모든 기능은 디지털오션이 해결해준다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Droplets라는 자사 서버 호스팅 서비스를 간단한 기능과 함께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서 이야기하였듯 AWS는 기능, 옵션, 제품이 너무 많고 복잡하여 간단한 서버를 하나 만들려는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개발자에게는 설정할게 너무 많고 가격 모델 역시 복잡합니다.

하지만 디지털오션의 Droplets는 다른 어떤 퍼블릭 클라우드 업체들보다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 1인 개발자를 비롯한 소규모 업체들이 선호하는 모습입니다.

서버 용량 및 데이터 전송량에 따라 가격 모델 차이가 존재하지만 가장 저렴한 가격 모델은 월 $5로 대용량 서버가 필요하지 않은 중소기업들이 사용하기 적합하다는 장점이 있죠. 

 

자료 : DigitalOcean

그리고 디지털오션은 뛰어난 재능을 바탕으로 구글, 아마존과 같은 대기업에서 무엇이든 개발을 척척 해내는 천재들이 아닌 1인 개발자, 스타트업, 중소기업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이들의 1% 부족함을 채워주기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오션 커뮤니티는 개발자들을 지원하는 개발자들이라는 명목아래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각자의 개발 플랫폼 이용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티는 추후 더 많은 초보 개발자 및 1인 개발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료 : DigitalOcean

또한 디지털오션은 개발자들을 위한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WordPress)와 같은 수 많은 오픈 소스 플랫폼을 디지털오션의 Droplet을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인데요.

1인 개발자들이 각자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필요에 따라 디지털오션을 통해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구조라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과거에도 이야기했듯 저는 전문 개발자가 아니기에 클라우드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100%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클라우드 기업 관련에 대해서는 제가 이해한 것을 온전히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여 자주 포스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투자자도 해당 플랫폼의 비즈니스 모델을 완전히 이해하지는 못하더라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재무적 요소에 중점을 두어 투자를 진행할 수 있다 생각하는데요.

디지털오션은 중소기업들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대략적인 이해를 했으니 재무적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오션 DigitalOcean 2021년 2분기 실적

 

자료 : DigitalOcean

디지털오션은 지난 8월 5일 2분기 실적 발표를 하였습니다.

전년 동기대비 35%의 매출 성장이 나타나며 $104M의 매출을 기록하며 기존 가이던스를 상회하였고 ARR(Annual Recurring Revenue, 연간 반복 매출) 역시 36%의 성장이 나타난 $426M를 기록하며 가이던스를 상회했습니다.

디지털오션을 이용하는 총 고객 수는 전년 동기대비 9% 증가한 60만2000명을 기록하였습니다.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사용자당 평균 매출) 역시 25% 증가한 $58를 기록하는 긍정적인 모습입니다.

Net Dollar Retention(기존 고객 매출 증가율)은 113%로 기존 디지털오션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비용을 디지털오션에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컨센서스와 비교하지 않았기에 좋은 실적인지 나쁜 실적인지 확인할 수 없는데요.

IPO한지 오래되지 않았고 애초에 컨센서스가 많이 존재하지 않는 기업이기에 다른 지표를 통해 실적이 긍정적인 것인지 부정적인 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료 : DigitalOcean

디지털오션의 매출 성장 트렌드와 ARR 성장 트렌드입니다.

매 분기 거듭할수록 성장률이 가속화되는 모습이 나타났으며 최근 대다수 기업들의 클라우드 투자 증가가 나타나며 디지털오션의 가장 최근 분기 성장률 역시 더욱 가속화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현재 성장 가속화가 확인되고 있고 다음 분기에도 더 가파른 성장 가속화가 나타난다면 당연히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들어갈 수 밖에 없기에 성장 가속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디지털오션에 높은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자료 : DigitalOcean

Net Dollar Retention Rate 역시 최근 분기 성장 가속화가 나타나고 있다는게 확인되고 있으며 ARPU 역시 매 분기 증가하고 있다는게 확인되고 있어 저는 성장성 측면에서 디지털오션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자료 : DigitalOcean

디지털오션의 3분기 및 FY2021 가이던스입니다.

3분기 매출은 현재와 같은 수준을 예상하고 있으며 EBITDA 마진 역시 현재 수준과 비슷한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디지털오션의 성장 가속화가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 개인적으로는 3분기 역시 현재 제시된 가이던스를 상회하고 ARR 증가에 따라 FY2021 매출 가이던스 역시 상향 조정 되지 않을까 싶은 입장입니다.

 

 

시트론 리서치에서 평가하는 디지털오션

 

올해 초에는 게임스톱에 공매도를 선언했다가 월스트리트베츠(WallStreetBets)에 백기를 들고 항복한 유명 공매도 전문 헤지펀드 시트론 리서치(Citron Research)에서 지난 8월 2일 디지털오션에 대한 투자 리포트를 발간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디지털오션(DOCN) - 클라우드 컴퓨팅계의 쇼피파이' 라는 리포트와 함께 목표 주가에 따른 상승 여력이 막대한 $200라는 목표 주가를 설정하였는데요.

골드만삭스 역시 디지털오션 IPO 이후 $101의 목표 주가를 냈었는데 디지털오션이 도대체 어떤 매력이 있기에 IB들과 헤지펀드에서 극도로 강한 전망을 내놓는지 해당 리서치 내용을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자료 : Citron Research

우선 시트론 리서치는 지난 20년 동안 리서치를 발간하며 저질렀던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쇼피파이(Shopify)가 $100일때 쇼피파이의 파워를 인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라 밝히고 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가 밝히는 당시 파악하지 못한 쇼피파이의 가치는 다음 4가지 입니다.

 

  1. 고객들이 쇼피파이 제품을 너무나도 사랑했다.
  2. 중소형 비즈니스 시장은 우리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컸다.
  3.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개발자 네트워크의 힘을 갖고 있었다.
  4. 대규모 고객 기반이 만들어지면 관련 제품들의 교차 판매가 용이하였다.

시트론 리서치는 쇼피파이 주주들에게 축하를 보내고 있으며 쇼피파이와 비슷한 특징을 갖고 있는 기업에 투자할 수 있기를 바래왔고 마침내 그러한 기업(디지털오션)이 시장에 나타났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자료 : Citron Research

시트론 리서치는 디지털오션이 쇼피파이처럼 중소기업들의 비용을 현저하게 낮추며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클라우드 컴퓨팅계의 쇼피파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이 이미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진작부터 시행하고 있다는 것을 AWS의 추정 기업가치가 $700B~$800B라는 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는데요.

시트론 리서치는 클라우드 업계에서 다음 변화의 물결은 중소기업들의 멀티 클라우드 전환이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과거 쇼피파이와 스퀘어(Square)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를 펼쳐 성공하였듯 디지털오션 역시 이러한 메가 트렌드를 이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시트론 리서치는 평가하고 있습니다.

 

자료 : Citron Research

시트론 리서치는 간단함이 가장 정교한 것이라는 스티브 잡스의 말을 인용하며 중소 기업 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핵심은 간단함(Simplicity)에 있다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AWS는 비싸고 사용하기 너무 어려운 제품을 판매하는 반면 디지털오션은 쇼피파이처럼 중소기업들을 위한 간단한 클라우드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언급하며 위와 같은 디지털오션과 쇼피파이의 IPO 투자 설명서를 비교하고 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AWS를 수 많은 기능과 스위치가 탑재된 보잉 747을 운항하는 것과 같고 디지털오션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다고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비교 예시를 들어주고 있습니다.)

위 자료를 보면 디지털오션과 쇼피파이는 공통적으로 simple, easy, simplicity, simplify와 같은 단순함, 단순화, 쉽게 등 간단함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쇼피파이의 IPO 당시 프레젠테이션(좌), 디지털오션의 IPO 이후 프레젠테이션(우), Citron Research

시트론 리서치가 보여주고 있는 쇼피파이와 디지털오션의 IPO 당시 프레젠테이션입니다.

쇼피파이는 2015년 당시 SMB(Small and Medium Business) 중소기업 시장이 $46B에 달한다 평가하고 4600만개의 중소기업 매장이 존재한다고 평가하였으며 당시 16만5000개의 고객을 당사가 보유하고 있다 평가하였습니다.

또한 MRR(월간 반복 매출)이 연평균 89%의 강한 성장세를 보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였죠.

 

디지털오션 역시 중소기업 클라우드 시장이 현재 $44B에 달한다 평가하고 4500만명의 개발자와 1억개의 중소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 평가하고 있으며 자사 고객은 60만명에 달한다 밝히고 있습니다.

또한 ARR(연간 반복 매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며 쇼피파이와 여러 부분에서 흡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클라우드 시장의 특징을 고려했을때 디지털오션의 고객들은 쇼피파이보다 더 끈끈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 평가하고 있습니다. 

 

시트론 리서치는 디지털오션을 평가함에 있어 디지털오션의 CEO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오션의 CEO Yancey Spruill은 디지털오션에 합류하기 이전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이메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SendGrid의 CFO 및 COO로 역임하였는데요.

SendGrid는 2019년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Twilio에 인수된 이력이 있어 현재 디지털오션의 CEO가 당시 SendGrid에서 주요 경영진으로 일하며 뛰어난 비즈니스를 펼쳤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오션의 CEO의 RSU(Restricted Stock Unit)입니다.

RSU는 미국 대기업들이 주로 채택하고 있는 급여 체계중 하나인데요.

기본급에 더하여 자사 주가 상승 수준에 따라 주식을 받는 것입니다.

디지털오션 CEO의 RSU는 디지털오션의 주가가 $93.5, $140, $187, $233.5, $280.5에 달했을때마다 지급받도록 설정되어있기에 CEO 자신의 금전적 이득을 위해서라도 기업 주가 상승을 위해 사력을 다할 것입니다.

 

오라클(Oracle) 클라우드의 부사장은 더 많은 고객들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도입하고 있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언급하고 있습니다.

약 2년전만 해도 AWS 단 하나 또는 두개, 세개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고객들이 사용했다면 이제는 비용적 측면이나 성능적 측면으로 인하여 고객들은 수 많은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어 새로운 플랫폼을 이용하는 개발자라면 디지털오션의 도움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디지털오션 DigitalOcean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디지털오션은 IPO 이후 두 번의 실적 발표를 하였고 모두 놀라운 수준은 아니지만 클라우드 기업 특성상 지속적인 성장을 계속해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디지털오션은 Monday.com(MDAY), Bill.com(BILL), SentinelOne(S)처럼 100%에 육박하는 초고속 매출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1인 개발자 및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꽤 매력적인 비즈니스를 제공하고 있어 현재와 같은 성장세를 지속할 수 있다면 추후 긍정적인 주가 흐름을 지속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기업입니다.

자료 : Citron Research

클라우드 시장은 전반적으로 최근 성장 가속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마존 AWS, 마이크로소프트 Azure, 구글 클라우드 모두 최근 디지털 전환 트렌드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가 가속화 되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시장 성장 가속화에 따라 저는 최근 여러 SaaS 기업들에 대하여 심도있게 공부를 진행하고 있고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그중 디지털오션에 대한 긍정적인 IB 투자 의견이 꽤 많이 존재하고 있어 해당 기업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시트론 리서치의 디지털오션 리포트가 궁금하신 분은 구글에 'Digital Ocean The Shopify of Cloud Computing'을 검색하셔서 시트론 리서치의 PDF 파일을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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