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미국 투자 전략

[미국 주식] 데커스 아웃도어 Deckers Outdoor 국립공원 여행 붐, 등산화 시장에 주목

by 세다주 2021. 8. 23.
반응형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국립공원 여행

 

자료 : CNBC

지난 팬데믹 기간 셧다운 영향으로 답답함을 느꼈던 수 많은 미국인들이 리오프닝과 함께 여행을 즐기고 있습니다.

국가마다 방역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여 아직 해외 여행은 이전만큼 자유롭지 못하기에 미국인들은 미국 내 여행을 주로 떠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들이 국내 여행을 주로 떠나고 있다는 것은 팬데믹 이전 수준까지 거의 회복한 국내선 수요 데이터에서 증명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행에 열망을 보이는 미국인들의 국내 여행 목적지는 국립 공원이었습니다.

미국 내 국립공원 여행객은 지난 몇년 사이 급증하였고 옐로스톤 국립공원(Yellowstone National Park)과 같이 인기 있는 국립공원은 2021년 역대 최고치의 방문객을 기록한 모습입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 요세미티 국립공원, 그랑 테턴 국립공원

이러한 국립공원 방문객 증가는 옐로스톤 국립공원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그랑 테턴 국립공원(Grand Teton National Park)은 올 6월, 2019년 동월 대비 20%의 방문객 증가를 보이며 역대 최고치의 방문객을 기록하였으며 미국 최고의 일출 명소인 아카디아 국립공원(Acadia National Park)은 방문객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국립공원 내 혼잡을 방지하고자 공원 입장 사전 예약제를 도입하였습니다.

아카디아 국립공원 외에도 요세미티, 글레이셔, 로키 마운틴, 뮤어 우즈, 하와이의 할레아칼라 국립공원 등 미국 내 인기있는 국립공원들은 사전 예약제를 도입하였고 더 많은 국립공원들이 방문객 증가에 따른 혼잡을 방지하고자 사전 예약제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을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일시적 유행이 아닌 과거부터 이어지고 있는 트렌드입니다.

옐로스톤 국립공원과 글레이셔 국립공원(Glacier National Park)의 방문객은 오늘날 현재, 1980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전체 국립공원 방문객은 2013년 대비 2019년에 20%가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처음으로 국립공원 내에서 캠핑을 즐기며 장엄한 자연 경관의 매력에 빠진 여행객들은 다음 여행지로 또 다른 국립공원을 찾아 떠날 가능성이 있기에 국립공원 여행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처럼 국립공원 여행 붐이 일어난 현재,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국립공원 여행을 떠날 것이고 이와 함께 캠핑 용품과 등산화와 같은 등산 용품에 관심을 보일 것이기에 해당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국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대한민국 면적의 1/10에 가까운 방대한 크기를 자랑하는 미국의 국립공원과 특성은 다르지만 국내에도 많은 사람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여가 생활로 등산을 즐기기 위해 산을 찾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등산화 및 등산용품 판매량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국립공원으로 여행을 떠나고, 산을 찾아 등산을 하는 행태는 어느 한 국가 내에서의 유행이 아닌 전 세계적 현상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더더욱 등산 용품 시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저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등산화 브랜드 호카오네오네(HOKA ONE ONE)에 주목하고자 합니다.

 

 

주목할만한 등산화 브랜드 - 호카오네오네 HOKA ONE ONE

 

호카오네오네(HOKA ONE ONE)는 2009년 프랑스에서 설립된 운동화 기업으로 2013년 미국의 데커스 아웃도어(Deckers Outdoor)에 인수되었는데요.

호카오네오네는 런닝화, 등산화를 판매하고 있는데 특히 등산화가 인기가 많고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뜨거운 등산화 브랜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등산보다 헬스와 골프를 즐기기에 등산화 브랜드에는 문외한이라 이번에 해당 시장을 공부하며 호카오네오네의 위상을 알게 되었는데요.

국내에서도 이미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너무나도 유명한 브랜드였습니다.

따라서 실생활에서의 투자 아이디어를 중요시 여기는 저는 호카오네오네의 주식에 관심이 생겼는데요.

호카오네오네는 앞서 언급하였듯 2013년 데커스 아웃도어에 인수되었기에 해당 기업에 투자를 하여야합니다.

 

데커스 아웃도어는 호카오네오네 외에도 어그 부츠할때 그 어그인 어그(UGG), 샌들 전문 브랜드 테바(Teva), 서핑인들이 즐겨 신는 편안한 여름 신발 전문 브랜드 사눅(Sanuk)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데커스 아웃도어 내에서 호카오네오네의 매출 비중이 가장 크다면 충분히 데커스 아웃도어에 투자를 고려할 수 있겠는데요.

하지만 데커스 아웃도어의 최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호카오네오네가 아닌 어그이기에 어그에 대해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데커스 아웃도어에서 빼놓을 수 없는 UGG(어그) 부츠

 

어그(UGG) 부츠, 양가죽과 양털로 만들어진 부츠로 겨울철 여성들이 즐겨 찾는 패션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일부 사람들은 어그 부츠의 어그가 어글리(Ugly, 못생긴) 부츠의 준말인줄 아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어그 부츠의 어그(UGG)는 브랜드 이름입니다.

어그 부츠는 브랜드로 탄생하기 이전 과거 호주에서 처음 만들어졌고 아주 오래전부터 해당 제품을 어그라고 불렀다 전해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1980년대 한 사업가가 어그 부츠의 상표권을 등록하였고 이를 데커스 아웃도어에 팔아버려 어그 부츠는 데커스 아웃도어만이 사용할 수 있는 고유 브랜드 상표입니다.

고유 명사가 무슨 상표로 등록되냐 소송이 진행된적 있는데 이미 미국 연방 법원에서 데커스 아웃도어의 손을 들어주었기에 엄밀히 법적으로 따지자면 어그 부츠라는 이름으로 해당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는 데커스 아웃도어에 밖에 없습니다.

 

어그 역시 어그 부츠 외에도 어그 등산화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국립공원 여행객들은 등산화로 어그를 선택할 수 있겠는데요.

이처럼 데커스 아웃도어는 호카오네오네와 어그 두 브랜드 모두에서 등산화를 판매하고 있기에 국립공원 여행객 증가와 등산족 증가에 따른 수혜를 충분히 얻을 수 있다 판단되어 투자 매력도가 존재합니다.

트렌드에 따른 투자 매력을 느꼈다면 다음으로는 실적을 살펴봐야겠습니다.

 

 

데커스 아웃도어 FY2022 Q1 실적

 

자료 : Deckers Brands

데커스 아웃도어는 지난 7월 29일 FY2022 Q1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미국의 폭발적인 소비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78.2% 증가한 $504M의 매출을 기록하였는데요.

데커스 아웃도어가 전년 동기에도 셧다운 영향에 따른 매출 감소가 없었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기저효과가 없었음에도 놀라운 성장이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 증가와 동시에 마진율이 개선되며 주당 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어그 부츠가 주력 제품 라인업인 데커스 아웃도어 특성상 계절적 요인으로 인하여 시장 컨센서스가 적자를 예상했다는 것을 고려해보면 정말 놀라운 실적으로 데커스 아웃도어가 여름에 흑자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자료 : Deckers Brands

데커스 아웃도어의 브랜드별 실적을 살펴보면 처음으로 여름에 흑자를 기록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어그 부츠외에도 어그 샌들, 어그 슬리퍼가 편안함을 추구하는 트렌드에 따라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어그의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70% 이상 증가한 $213M를 기록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그리고 호카오네오네가 국립공원 여행, 등산, 캠핑족의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대비 95% 이상 매출 증가가 나타난 $213M를 기록하며 데커스 아웃도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어그가 아닌 다른 브랜드가 분기 매출에서 최대 비중을 차지하는 놀라운 광경이 목격되었습니다.

여름철 여행에는 샌들을 빼놓을 수 없기에 테바의 매출 증가도 크게 나타났으며 서핑인들이 즐겨 신는 여름 신발 브랜드인 사눅 또한 매출 성장이 나타났습니다.

허나 계절적 특성이 반영되는 Q1을 제외하면 데커스 아웃도어의 매출 비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브랜드는 어그이기에 어그의 판매량에 가장 초점을 두어야겠으며 그 뒤로는 최근 폭발적 성장을 이룩하고 있는 호카오네오네의 성장에 초점을 두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 호카오네오네의 매출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자료 : Deckers Brands

데커스 아웃도어의 유통 채널별 실적을 확인해보면 브랜드 전문 매장이 아닌 소매판매점 위탁판매인 Wholesale 부문 매출 비중이 68%로 주를 이루고 있으며 나머지는 온라인 직접 판매 및 브랜드 직영점 판매인 DTC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Wholesale 부문의 매출 성장이 전년 동기대비 140%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역시 신발은 풋 락커와 같은 매장에서 직접 신어보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미국이 약 67%, 인터내셔널 부문이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미국인들의 국립공원 여행 증가와 함께 강한 소비가 이어지고 있어 미국 내 매출의 지속적으로 성장을 바탕으로 데커스 아웃도어의 강한 매출 성장이 이어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Deckers Brands

기업 창사 이래 가장 놀라운 성장률이 이어지고 있는 데커스 아웃도어는 수익 증가에 따라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매 분기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 추후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M&A를 진행할 여력이 생기고 자사주매입, 배당 지급과 같은 주주환원 정책을 기대할 수 있어 영업활동 현금흐름 개선에 따른 현금 및 현금성 자산 증가는 언제나 긍정적 입장입니다.

개인적으로 데커스 아웃도어가 M&A 매력도를 느낄 기업은 크록스뿐이라 판단하는데 크록스의 기업가치가 파죽지세로 치솟고 있어 인수합병은 불가능하다 판단하고 있기에 보유 현금을 배당이나 자사주매입에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재고 자산 역시 준수한 수준으로 관리되고 있는데요.

현재 전 세계에서 코로나 신규 확진자 증가에 따라 공급 체인망이 다시 한번 흔들리며 비용이 증가하고 배송이 지연되는 상황에서 준수한 재고관리는 이러한 공급체인 이슈에서 약간은 자유로울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자료 : Deckers Brands

데커스 아웃도어는 자사주매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 평균 매입 가격 $329.55로 $82M의 자사주매입을 진행하였고 여전히 $728M의 자사주매입 계획이 남아 있어 추후 지속적인 자사주 매입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자료 : Deckers Brands

데커스 아웃도어가 제시하고 있는 FY2022 가이던스입니다.

FY2021 대비 20%의 매출 성장을 제시한 $3B를 연간 매출 가이던스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당 수치는 기존 데커스 아웃도어에서 목격할 수 없었던 성장 가속화라는걸 인지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진 역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가이던스입니다.

 

자료 : Deckers Brands

데커스 아웃도어는 지난 분기 각 국가마다 상황이 다른 셧다운 영향으로 전 세계 매장이 66%만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앞서 유통채널별 매출을 확인했을때 데커스 아웃도어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 정상화 여력이 남아있는 현재에도 데커스 아웃도어는 강한 실적 성장을 보여주었기에 추후 전 세계 매장이 100% 운영 재개된다면 데커스 아웃도어는 더 뛰어난 매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풋 락커 2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확인할 수 있는 UGG(어그)의 인기

 

데커스 아웃도어의 어그(UGG) 인기는 지난 20일 금요일 실적 발표를한 풋 락커(Foot Locke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종합 신발, 스포츠 브랜드 전문 판매점 풋 락커는 지난 금요일 자사 컨퍼런스 콜에서 어그 부츠에 대한 코멘트를 남겼습니다.

 

delivering a high double-digit increase with gains in Crocs, UGG and Birkenstock along with an expanded balkanized offering in Vans and Converse, showcasing the variety our consumers want on their feet.

 

크록스, 어그, 버켄스탁, 반스, 컨버스는 높은 두 자릿 수의 판매 증가를 보였다고 풋 락커 CCO(Chief Commercial Officer, 고객 담당 최고 책임자)는 컨퍼런스 콜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We had a great run with some UGG boots and UGG slides that very much a female-led attack in the summertime. Our Crocs business, there's just a ton of things that are appealing to her right now in the sneaker world.

 

풋 락커의 CEO는 어그 부츠, 어그 슬라이드가 이번 여름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어 좋은 성과를 보였다 이야기하고 있으며 크록스가 현재의 스니커즈 세계에서 여성들에게 어필하는 점이 많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the UGG slides and slippers that we sold over the summer, that sets us up really well now to get into what has been the traditional seasonal assortment for us, which has been boots as we get into the back-to-school and holiday season.

 

이번 여름 어그 슬라이드와 어그 슬리퍼를 판매하며 풋 락커는 Back to School 시즌과 휴가철에 구매하던 어그 부츠가 이제는 어그 슬라이드, 어그 슬리퍼를 주축으로 매년 여름에 판매되는 상품으로 자리잡게 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언급하고 있습니다. 

 

어그 슬라이드, 어그 슬리퍼

쌀쌀한 날씨에 주로 신던 어그 부츠로 대변되던 어그는 이제 어그 슬라이드와 어그 슬리퍼를 바탕으로 여름에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람들은 집에서 편하게 신을 수 있는 신발을 찾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크록스, 어그 슬라이드와 같은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끌었고 추후에도 변화된 습관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와 달리 서구 문화에서는 집에서 신발을 신는게 일반적이란 것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데커스 아웃도어 Deckers Outdoor Corporation 주가 및 개인적 의견

 

자료 : Finviz

어그 부츠의 꾸준한 인기와 국립공원 여행, 등산, 캠핑 인구의 증가에 따라 호카오네오네의 인기가 증가하자 데커스 아웃도어 역시 사상 최고가 랠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와 함께 미국의 강한 소비가 지속됨에 따라 데커스 아웃도어와 같은 의류 섹터 기업의 주가는 조정을 모르고 파죽지세로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가파른 이익 증가에 따라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밸류에이션 매력도는 높아졌으며 성장률이 가속화되며 멀티플 역시 더 높은 수준으로 부여할 여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 인상이 시작되면 추가적인 멀티플을 부여하긴 어렵겠고 현재와 같은 이익 성장을 바탕으로 주가 상승을 이뤄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료 : Finviz

앞서 풋 락커의 컨퍼런스 콜 내용에서 어그와 함께 놀라운 인기가 확인되었던 크록스입니다.

작년부터 크록스의 놀라운 주가 상승이 이어지며 개인적으로 포트폴리오 비중 1위가 되었는데요.

가파른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이익 성장 역시 경이로운 수준으로 나타났기에 밸류에이션 매력도 역시 뛰어나고 성장률이 급속도로 증가하며 추가적인 멀티플 부여가 가능한 기업이라 여전히 판단하고 있어 크록스 매도 이유를 아직까지는 찾지 못하였습니다.

데커스 아웃도어 역시 훌륭한 기업이지만 크록스의 밸류에이션 매력도와 성장률 앞에서는 데커스 아웃도어도 게임이 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자료 : Finviz

어그와 크록스 모두를 구매할 수 있는 매장 풋 락커입니다.

이들 신발 판매 증가에 힘입어 풋 락커 역시 강한 주가 상승을 지속해왔는데요.

과거 포스팅에서 각 브랜드 기업들의 DTC 전략 확대에 따라 풋 락커는 장기적 투자 매력도가 떨어질 것이라 판단하였으나 지금까지의 모습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풋 락커는 강한 소비에 힘입어 계속해서 뛰어난 실적을 보여주고 있고 지난 금요일에도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발표하였죠.

팬데믹 이후 배당 삭감이 있었지만 배당도 재개되며 현재 2%가 넘는 배당률을 기록하고 있는 배당 매력도가 존재하는 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개별 브랜드를 선호하기에 풋 락커를 선호하지는 않지만 배당에 관심있는 투자자라면 풋 락커에 대한 투자 역시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미국 주식] 풋 락커 Foot Locker 의류 업황을 엿보다

신발을 산다면 풋락커 Foot Locker ?? ABC마트, 레스모아, 슈마커 등 신발 멀티샵 한번쯤은 보았을것이고 어쩌면 그곳에서 신발 구매를 해봤을것입니다. 국내에서는 ABC마트에 밀려 철수한걸로 알지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크록스 Crocs 이제는 확실한 성장주

코로나 시대 집에선 역시 크록스 코로나 시대 가장 뛰어난 성장세를 보이는 의류 기업은 크록스(Crocs)입니다. 크록스의 성장에 있어서 서양과 동양의 문화 차이를 하나 이해해야 합니다. 바닥이

overseasmarket.tistory.com

 

[미국 주식] Camping World Holdings (CWH) 포스트 코로나 그 첫번째 여행

OPENING UP AMERICA AGAIN 지난 4월 16일 COVID-19이 절정에 달하고 있을때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경제 재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당시 너무 섣부른 가이드라인 제시 아니냐라는 반발이 많았으나

overseasmarket.tistory.com

반응형

댓글